● 작은곱등어 : Phocoenoides dalli (True)
► 이 명 : 돌곱등어, 까치돌고래
► 외국명 : (영) Dall’s porpoise, True’s porpoise, (일) Ishiiruka (イシイルカ), Suzumeiruka, Kamiyo, Rikuzeniruka, Hankuro
► 형 태 : 크기는 전장 170~225㎝, 체중 135~160kg 정도이다. 체색은 검은색이며 배와 옆구리에 여러 가지의 흰 무늬가 있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도 흰 부분이 있다. 등지느러미는 백색에 가까운 것이 많으며 끝은 갈고리형이고 높은 것이 특징이다.
크기는 성체 암컷은 2.3m, 수컷은 2.4m에 이른다. 최대 체중은 약 200kg이다. 불룩한 체형으로 등면 부착 부위가 넓은 삼각형의 등지느러미와 머리 가까이 위치하는 작은 가슴지느러미가 특징이다. 체색은 검은색이나 옆구리에 흰 반점이 있고 복부는 전체가 흰색이다. 이빨은 상하 턱에 23~38쌍이 있다. 고래 중에 이빨이 가장 작다.
► 설 명 : 다른 쇠돌고래科 돌고래와 달리 수심이 깊은 해역을 선호하는 해양성이다. 연안에 접근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대부분 수심이 깊은 해역에 머문다. 단시간의 순간 속도로는 소형 이빨고래류 가운데 가장 빠른 돌고래이다. 빠르게 헤엄칠 때에는 수면에 수탉 꼬리 모양의 물보라를 만들어내는 것이 독특하다. 오호츠크해 등에서는 500~1,000마리의 무리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2~12마리가 무리를 이룬다. 배에 접근해 온다. 출산 시기는 대개 봄과 여름이다. 북태평양과 인접하는 바다에만 분포하고 있다. 북위 30~62도 사이의 난대부터 아북극권까지의 깊은 해역에 서식한다. 100마리 이하의 무리로 행동하며, 임신기간은 11.4개월이고 수명은 16~17년이 약간 넘는다.
매우 활발해서 물보라를 일으키면서 해수면을 아슬아슬하게, 때로는 지그재그로 헤엄친다. 갑자기 해수면 위에 나타나기도 하고 반대로 갑자기 숨기도 한다. 수영 속도는 소형 고래 중에서는 가장 빠른 부류에 속하며, 최고 55㎞/h 정도의 속도로 수영할 수 있다. 인간의 배에 접근하여 뱃머리 파도를 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배의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흥미를 잃고 배를 떠나는 일도 적지 않다. 2마리 내지 10마리 정도의 작은 무리를 이루어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강하게 결속된 무리라기보다는 단순히 좋은 먹이터에 모여 있을 뿐일지도 모른다. 극히 드물지만 천 마리 이상의 거대한 무리를 이루기도 한다. 주로 어류나 두족류를 먹는다. 청어, 정어리, 고등어 무리가 일반적인 먹이이다.
주요 서식지는 북태평양 온대 해역으로 1970년 연어를 잡기 위한 트롤에 의한 혼획으로 인해 매년 수천 마리의 개체가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목을 받았다. 정확한 서식 수는 알 수 없으나 서식 지역에서는 드물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전체 서식 수는 수십만 마리이며, 오호츠크 해에 서식하는 개체 수가 최대일 것으로 생각된다. 매년 많은 개체가 어망에 의한 혼획 피해를 당하고 있지만 많은 서식지에서는 서식수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정도의 피해는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더 심각한 영향은 일본 등에서 행해지고 있는 포경에 의한 것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대형 고래류 포경 금지(모라토리엄)의 영향으로 돌고래 등 소형 고래류 포획 수가 격증했다. 1988년에는 4만 마리가 포획됐다. 동일본 대지진의 영향에 의해 2011년 이후는 포획량이 격감하고 있다.
식량으로 봤을 때 이시이루카의 체내에 포함된 미량의 수은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후생노동성은 이시이루카를 임산부가 섭식량을 주의해야 할 어패류 중 하나로 꼽았으며, 2005년 11월 2일 발표에서는 1회에 먹는 양을 약 80g으로 했을 경우 본종의 섭식은 일주일에 2회까지(주당 160g 정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 분 포 : 한국(동해안), 일본, 캄차카반도, 베링해, 알래스카, 미국 서부연안 등 북태평양에 널리 분포한다.
달리형(Dalli형, Dalli Type)과 트루에이형(Truei형, Truei Type)의 두 형태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alli형 서식지는 넓고 남캘리포니아주에서 남일본에 걸친 광범한 북태평양 일대(일본해, 베링해도 포함)에 서식한다. Truei형 서식지는 좁고 일본 북쪽이나 동쪽 태평양 북서 해역에만 서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