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갈치 : Aphanopus carbo Lowe
► 외국명 : (영) Black scabbardfish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50㎝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70㎝ 정도이다. 몸색이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검은 구리 빛이며, 입 속과 아가미 내부도 검은 색이다. 이 검은 색은 빛이 약한 환경에서 몸을 감추기에 유리한 색이다. 눈이 큰 것도 어두운 시야에서 잘 보기 위한 것이다. 체형은 매우 길며 체장은 체고의 10배 내지 14배 길이이다. 주둥이가 크며 강한 송곳니를 가지고 있다. 배지느러미는 어렸을 때는 1개의 가시로 되어있지만 성어가 되면 이것도 없어진다.
► 설 명 : 중심해(中深海)와 점심해(漸深海)의 수심 200~2,300 m 정도되는 깊은 곳에 서식한다. 유어들은 중심해에 산다. 야간에는 중층으로 상승하여 갑각류, 두족류, 물고기(민태류, 수염대구류, 슬리크헤드류/Slickheads)를 잡아먹는다. 전장 80~85cm 크기에서 성어가 된다. 알과 치어는 부유형이다. 마데이라 섬에서는 심해 낚시 어업으로 1천 톤을 어획하기도 했다. 영국 제도(British Isles) 서부에서는 저인망 어선에 부수어로 잡혀 나온다. 마데이라 섬에서는 매우 중요한 전통적인 생선 식품이다. 큰 것은 145 ㎝ 에 달한다. 다산하는 생태를 가졌다. 성어는 깊은 수심에서 수평으로 이주하여 산란장을 찾아간다. 북대서양 일부 해역에서는 흑갈치들이 난소관 폐쇄를 일으켜 산란을 지연시키는 현상이 나타난다. 암컷들은 산란이 준비되어 있는데 무리 중의 수컷들이 아직 정액을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면 크게 무리를 만들어 이동하면서 수컷들의 성장이 더 이루어질 때까지 산란을 유보하는 것이다. 흑갈치는 종이 다른 또 다른 검정색 갈치와 같은 공간을 고유할 때가 많은데 이 종의 이름은 ‘중간흑갈치’라는 뜻의 인터미디어트 스카바드(Intermediate scabbardfish, 학명 Aphanopus intermedius)이다.
흑갈치는 이베리아 반도 국가들에서 경제적으로 중요한 수산물이다. 특히 흑갈치를 최고의 고급요리로 치는 마데이라 섬(Madeira Islands/모로코 서쪽 대서양의 군도. 포르투갈 영)에서는 더욱 그렇다.
흑갈치는 아이슬란드, 프랑스, 아일랜드와 카나리아 제도에서도 잡는다. 맛이 좋아서 값이 비싸게 팔린다. 마데이라와 포르투갈에서는 최고로 치는 해산물이 게와 흑갈치 두 가지이다. 그래서 흑갈치가 차지하는 경제적 비중이 크다. 마데이라 섬과 포르투갈은 1988년과 1993년 사이에는 매년 2,700 톤을 어획했고 2000년 이후에는 매년 2,900톤을 어획하다가 최근에는 매년 6,000톤을 어획하고 있다.
생선구이, 무니에르, 튀김 등으로 주로 이용한다.
► 분 포 : 캐나다(동부연안), 그린랜드, 노르웨이. 영국(북부) 등 북대서양과 덴마크 해협과 캐이프 베르데 사이의 해령(수중산맥) 양쪽에 주로 분포한다. 아프리카 서부 연안에도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