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해사는 지난해부터 입장료와 주차료가 무료이다.
주차를 하고 은해사를 다녀와도 되지만 주변 암자를 가고자 할때는 차를 일부 가지고 천왕문을 통과하기도 하니 잘 생각하셔서 결정하셔야 한다.
저희도 백흥암과 중암암을 다녀오기 위해 어느 시점까지는 차를 가지고 갔고 은해사는 내려오면서 들렀지만 본사 은해사부터 알기쉽게 포스팅을 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본사 영천 팔공산 은해사
은해사는 조선 31본산, 경북 5대 본산, 현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의 자리를 지키는 경북지방의 대표적 사찰이다.
그리고 교구 본사중 본존불로 아미타불을 모시는 미타도량으로도 유명하다. 신라 41대 헌덕왕 1년(809년) 혜철국사가 해안평에 창건한 사찰이 해안사인데 이 해안사로부터 은해사의 역사가 시작된다. 현존하는 암자만도 여덟 개가 있고 말사 숫자가 50여 개에 이르고 한국 불교의 강백들을 양성, 교육하는 "종립 은해사 승가대학원"이 있는 사찰이기도 하다.
불, 보살, 나한 등이 중중무진으로 계신 것처럼 웅장한 모습이 마치 은빛 바다가 춤추는 극락정토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은해사이다.
또 은해사 주변에 안개가 끼고 구름이 피어 날 때면 그 광경이 은빛 바다가 물결치는 듯 하다고 해서 은해사라고도 한다.
신라의 진표율사는 "한 길 은색 세계가 마치 바다처럼 겹겹이 펼쳐져 있다. (一道銀色世界 如海重重)" 라고 표현한 바 있다. 은해사는 현재 말사 39개소, 포교당 5개소, 부속암자 8개소를 관장하고 있는 대본사이다. 1943년까지만 하더라도 은해사에는 건물이 35동 245칸에 이르러 대사찰의 위용을 자랑했지만, 현재 은해사 본사 내에는 19개 건물만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은해사)
주차장 끝자락 한 눈에 보기에도 크기가 상당한 팔공산 은해사 라는 편액이 붙은 일주문을 지난다.
편액의 글씨는 오랫동안 해인사 주지와 은해사 조실을 지낸 동곡당 일타 대종사(1929~1999)가 쓴 글씨라고 되어있다.
아래층엔 범종이 달려 있다.
위쪽으로는 가운데 법고 대신 커다란 둥근 금고가 걸려있다.
금구(金口) 또는 반자(飯子)라고도 하는 쇠북을 말한다. 사찰의 종루나 처마 밑에 걸어두고 공양시간을 알리거나 대중을 집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은 법당에서 예불을 올릴 때 종송과 함께 의식에 사용되며, 주로 청동으로 만든다. 고 하는데 종각에 있기는 흔하지 않다.
삼천불전은 종무소와 마주보며 있으며 삼천불의 불상을 모신 전각을 말한다.
은해사 삼천불전
삼천불전은 종무소와 마주보며 있으며 삼천불의 불상을 모신 전각을 말한다.
가운데 주불은 아미타불 좌우 협시로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을 모셨는데 후불탱화가 몹시 화려하고 인상적이다.
최근에 조성되었는지 한창 삼천불과 복장용 불감을 묘연하고 있는 중이었다.
주 전각들이 있는 은해사 극락보전이 있는 마당으로 가 본다. 왼쪽으로는 설선당이 오른쪽으로는 심검당 그리고 가운데가 중심전각인 극락보전 즉 대웅전이다.
입구에는 쌍 사자가 받쳐든 멋진 석등 두 기가 양쪽으로 있다.
은해사 극락보전(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367호)
입구에 양쪽으로 행사때 괘불을 걸어서 법회를 보는 당간 두 기가 서 있다. 설명글에는 대웅전이라고 표기가 되었지만 편액은 극락보전이다.
은해사는 원래 해안사로 신라 현덕왕 1년(809) 혜철국사가 운부암 아래 해안평에 지었다. 그러나 인종 1년(1544)에 큰 불이 나서 없어졌다가 명종 1년(1545)에 천교화상이 현재 위치로 옮겨 다시 세웠다.
■은해사 극락보전 삼존불
후불탱화 (경북도 유형문화재 342호)
가운데 주불은 아미타불 좌보처 관세음보살 우보처 대세지보살 입상을 모셨다.
관음보살은 정병을, 대세지보살은 서책이 놓인 연봉을 잡고있다.
후불탱화는 세마포(細麻布)에 종이를 여러 겹으로 배접한 바탕 위에 중앙의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좌우협시보살만을 배치한 아미타삼존도이다. 남색 하늘 바탕에 갈색과 녹색 구름을 그렸고, 부처와 보살상을 홍색과 녹색 위주로 그려 다소 무거운 느낌을 주지만 세련된 필치를 보이고 있다.
그림의 아랫부분에 적힌 화기(畵記)에 따르면 이 후불탱화는 조선 영조 26년(1750)에 화원(畵員) 보총(普摠)·처일(處一) 등에 의해 조성되었다고 한다.
삼존불 불단 위 천정을 보면 용머리 둘과 가운데 그리고 닫집 가운데도 독특한 용머리가 있고 화려한 새 두마리도 독특하다.
■극락보전 칠성탱화
■극락보전 삼장보살탱화(경북도 유형문화재342호)
삼장탱화는 세마포 다섯 쪽을 연결하여 종이를 여러 겹으로 배접한 바탕 위에 가운데에 천장보살, 왼쪽에 지장보살, 오른쪽에 지지보살의 3대 보살을 배치하고, 그 주위에 각 보살의 협시 및 권속들을 그린 것이다. 작품의 제작시기 및 예술성에 있어 후불탱화와 유사하다.
화기에 의하면 이 삼장탱화는 조선 영조 31년(1755)에 화원 상오(常悟)·관령(貫伶)·성청(性淸)·성징(性澄) 등 12명에 의해 조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라고 한다.
■은해사 괘불탱(보물 제1270호)
자료출처 문화재청
괘불이란 절에서 큰 법회나 의식이 열릴 때 법당 앞 뜰에 걸어놓고 예배를 드리기 위해 만든 대형 불교그림를 말하는데, 이 불화는 거대한 화면에 불을 단독으로 그린 형식으로 비단바탕에 채색되었다.
이 괘불의 불(佛) 좌우로 대칭되게 장식을 넣어 자칫 단조로워지기 쉬운 화면을 조화롭게 나타내었다. 녹색의 머리광배에 붉은색의 옷을 입고 있으며, 둥근 얼굴에는 부드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어깨선 또한 둥글게 처리되어 전체적으로 원만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나타낸다. 화면 윗부분의 양쪽에는 새와 덮개 장식이 있고 중앙부의 양쪽으로는 모란이 배치되어 있어 불세계의 평화스러움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황토바탕에 붉은색과 녹색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필치가 매우 정밀하면서도 세련되어 활기찬 인상을 준다.
영조 26년(1750)에 제작된 이 괘불은 연꽃이 활짝 피어난 연못으로부터 천상세계로의 상승을 나타낸 상징적인 화면구성을 하고 있으며 원만한 형태, 세련된 필선, 적절한 색의 조화 등이 매우 돋보이는 18세기 불화 중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문화재청)
극락보전 뒤쪽으로 전각 하나가 있는데 단서각이라는 흔히 보지 못한 전각의 이름이다.
설명글이 잘 되어 있어 쉽게 이해가 간다.
나한을 모신 전각 나한전을 말함이었다.
관련 문화재
은해사와 부속 암자에는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3점의 문화재와 기타 60여 점의 사중 보물, 24동의 건물이 있다. 국가지정문화재로는 중국식 건축 양식을 본뜬 국보 제14호의 거조암 영산전, 보물 제486호인 백흥암 극락전 수미단(須彌壇), 보물 제514호인 운부암 금동보살좌상, 보물 제790호인 은해사 백흥암 극락전, 보물 제1270호인 「은해사 괘불탱」 등이 있다. 경상북도 지정 문화재로는 은해사 소장 금고[경상북도 유형 문화재 제307호], 「은해사 백흥암 감로왕도」[경상북도 유형 문화재 제319호], 은해사 중암암 삼층 석탑[경상북도 유형 문화재 제332호], 은해사 거조암 삼층 석탑[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104호], 은해사 대웅전[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367호]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은해사 [銀海寺]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