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한의대 진학 관련 상담을 원합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빠른 시일 내 캐나다 유학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입니다.
캐나다에서 한의학의 위상은 미국한의학과는 달리 정규의학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비정규 한의대를 나와 침구사 면허 자격증을 취득한 뒤에 신분은 의료보조인이지만 캐나다 브리티쉬 컬럼비아주 한의사 면허를 취득하면 의료인으로 분류되어 의료보험 지원을 받게 됩니다.
BC 주 한의샂면허 소지자는 정규 의료인이기 때문에 환자의 진단권과 처방권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북아메리카에서 동양의학 전문가로서 환자를 치료하고자 할 때는 미국보다는 캐나다에서 활동하는 것이 자존심 다치지 않고 편하게 사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캐나다에 있는 한의대는 천차만별, 정말 다양한 학교가 많습니다.
님께서 캐나다 한의대를 선택하실 때는
1. 벤쿠버 지역에 있는 한의대에 입학하면 자녀들의 무상교육 혜택을 받을 확률이 극히 희박합니다. 그러나 빅토리아에 있는 한의대에 입학하면 자녀들의 무상교육 혜택을 받을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2. 일반적으로 한국계 한의대는 한국인 유학생이 많아 취업 비자를 받는데 치열한 경쟁이 벌어져 학교에서 취업 비자를 발급받는데 별도의 사례비가 상당히 고액입니다. 그러나 한국계가 아닌 중국계 한의대로 입학하면 졸업 후 학교로부터 취업 비자를 발급받는데는 그다지 큰 부담이 되지 않고 한국 유학생 비율이 극히 적어 취업비자 신청 경쟁도 그렇게 치열하지 않습니다.
3. 캐나다 한의대에서는 환자치료 실습시간에 면허 시험 대비만을 하게끔 한국계 한의대도 많습니다. 이런 한의대를 졸업하게 되면 환자 치료에 결정적으로 경쟁력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한의원을 개원한다해도 거의 대부분 실패합니다.
이런점에서 한의대 유학 초창기는 중국 남양중의대로 입학하여 셔틀 통학 과정으로 공부를 하다가 캐나다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은 캐나다 한의대로 옮겨 공부하는 것이 더 강한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학비차이는 있지만 1년 학비는 약 천만원 전후 입니다.
저희 카페가 추천하는 캐나다 한의대는 빅토리아 시티에 있는 빅토리아 오사이오 칼리지입니다.
저희 카페 추천에 의해서 입학하게 될 경우는 복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공부할 수 있어 장차 한의사 면허 외에도 자연의학 의사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될 길이 열리게 되므로 경제적으로 상당히 빠르게 기반을 잡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그러나 저희 카페추천을 통하지 않고 중국 남양중의대를 입학하거나 캐나다 오사이오 한의대로 입학할 경우는 해당대학의 학위만을 받을 뿐이지 복수 학위나 면허를 취득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