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12일) 밤에는 똑똑한 스님이 사진을 보내왔다. 어떤 이가 액자를 가져와 이 글의 뜻을 물었다는 것이다.
번역과 해설이 어려운 점
1) 경전은 물론이고 특히 논서는 한자의 뜻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2) 이치에 맞게 번역을 해야 하고
3) 글의 뜻을 누구나 알기 쉽게 해설해야 한다.
위의 글은 증산도의 도전에 나오는 <창세기>의 첫머리인데,
전서로 쓰여 있어서 처음 보는 사람은 글자 자체를
알 수 없는 것이 2자나 된다.
한국불교는 위의 세 가지가 모두 온전하지 않은 실정이다.
세상이 밝고 밝아졌으니 스님들이 깊고 넓게
공부하고 수행하지 않으면 사회로부터
신뢰를 잃게 되고 존경받지 못할 것이다.
신의 종교는 모두 다 창세기가 있고 내용이
대동소이하다. 둘만 예를 들어보겠다.
기독교의『성경』「창세기 1장 1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였다.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 위에 운행하였다.
하나님이 빛이 있으라 하니 빛이 있었고
그 빛이 하나님이 보기에 좋았다.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어
빛을 낮이라 부르고 어둠을 밤이라 불렀다.
증산도의 도전 「창세기」/ 위 액자의 글
“太初之時[원문: 太始] 上帝創造天地
(태초지시[태시] 상제창조천지)
遂判光暗 光爲晝 暗爲夜”
(수판광암 광위주 암위야)
태초에 상제[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마침내 빛과 어둠을 나누어
빛은 낮이 되게 하시고,
어둠은 밤이 되게 하셨다.
위 글을 불교적으로 서술하면
[무시무종의 우주에 삼천대천세계가 있어서]
[한 세계마다 해와 달이 있고]
[빛과 어둠이 나누어져]
[빛은 낮이 되고, 어둠은 밤이 되었다]
[진여가 자연히 연기하여 만물을 생산하였다]
신의 종교는 주체(주어)가 신(하나님. 상제)이고,
철학의 종교는 주체가 도리이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진여의 연기>를 설한다.
탈종교화시대에도 불교는 철학의 종교로서
교학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위대한 종교이다.
불교의 생명은 불교문화나 수많은 기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지혜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스님의 가르치심을 배웁니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진여의 연기>를 설한다.
탈종교화시대에 불교는 철학의 종교로서
교학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위대한 종교이다.
불교의 생명은 불교문화나 수많은 기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지혜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나무아미타불"
잘은 모르지만 성경을 한자로 쓰니 달리 보입니다.
언제나 바르게 딱 잡아주시니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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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생명은 불교문화나 수많은 기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지혜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진여가 자연히 연기하여 만물을 생성하였다
일심정토는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불교의 그리고 일심정토의 뛰어남을 언제나 일깨워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탈종교화 시대에 불교는 철학의 종교로서
교학이 완벽하게 갖추어진 위대한 종교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불교는 정말 위대한 종교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일심정토로 완성하신 원효성사와 그 완성을 더욱 깊고 쉽게 정목스님께서 <불교의 비전>에서 인류 최고의 사상으로 한층 더 끌어 올려 마무리 하십니다.
이 가르침이 널리 널리 아미타파물결로 퍼지길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가르침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너무지용보살마하살
철학의 종교는 주체가 도리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깨달음이란 어떠한 것인가를 알게 하고
삶의 지향점을 확실하게 가르키시니
흔들리지 않고 그 길을 따라 가고 있습니다.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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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종교와 철학의 종교>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
스승님 감사합니다.^ㅡ^
찬탄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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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종교는 주체가 신이고
철학의 종교는 주체가 도리이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진여의 연기>를 설한다."
"진여가 자연히 연기하여 만물을 생성하였다."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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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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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던지 1,2,3으로 밝혀주시는 은혜에 감사합니다.
항상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 주시는 은혜에 감사합니다.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오늘 새롭게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발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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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진여가 지연히 연기하여 만물을 생성하였다.
불교의 생명은 불교문화나 수 많은 기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지혜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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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립니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진여의 연기]를 설한다."
"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
"일심정토는 실상을 깨달아
자연업의 역사에 동참하려는 것이다 "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이 시대에 스님이 계시는 것보다 더
기쁘고 감사할 일이 또 있을까?
하는 맘이 듭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불교는 궁극적으로 진여의 연기를 설한다
발심은 삼신의 보리에 뜻을 두고
안락중생 상구보리의 보살도를 원하여
큰 마음을 일으키는 것이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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