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제품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생산규모 확대 기대
- (주)롯데마트 제주산 MPB 상품 개발확대, 제주형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참여 등 -
ㅇ 제주특별자치도와 롯데쇼핑(주)롯데마트는 제주산 MPB(ma nufacturing private
brand)상품 개발확대와 제주형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롯데마트가 적극 참여하기로 합의
했다고 밝혔다.
ㅇ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 2012. 5. 25. 제주도청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롯데쇼핑(주)롯데마트간「동반성장협
의회」제1차 정례회의를 개최, 협의회구성운영 방안, 제주산품 매입확대, 롯데마트 해외
점을 이용한 판로확대, 롯데마트의 지역친화 경영지원 등의 안건을 협의하였다
- 금번 협의회는 지난 4월 우리道와 롯데마트간 제주산 농수축산물 매입확대 등 업무협약
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향후 실적 창출 및 점검을 위해 당사자간 실무진이 참여했다.
ㅇ 「동반성장협의회」에서 협의된 주요사항을 보면
- 우선 15명으로 동반성장 협의체를 구성, 연2회 회의를 개최하고
ㆍ15명(위원장 1, 道 7, 롯데마트 7), 실무팀 회의(분기별 1회)
- 롯데마트가 제주산품 매입규모의 단계적으로 대폭확대
ㆍ올해 1,200억원, 2013년 1,600억원, 2014년 2,000억원 (‘11년 836억매입)
ㆍ‘12. 4월기준 매입실적 : 39,803백만원(1,200억 목표대비 33.2%달성)
- 농ㆍ어가 및 중소기업 등과 계약재배시 매입가(계약금액) 50%의 선도금을 사전 지급
키로 하였으며
- 롯데마트의 해외점을 이용한 제주산품 수출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 감귤수출을 집중
지원하고 ( ‘11년 31톤→‘12년 100톤)
ㆍ중국내 시장진출은 물류시스템이 안정적으로 확보된 지역을 중심으로 품질면에서
차별화되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 등을 사전 조사ㆍ분석한 후 진출하기로 하였다.
- 특히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 눈길을 끄는 합의사항은
ㆍ롯데마트가 다양한 제주산 MPB 상품을 개발하여 중소기업, 농ㆍ어가의 브랜드 가치
를 높이고, 제주산 제품의 시장 지배력을 높여 기업과 농·어가의 생산규모를 확대하기
로 하여
ㆍ중소 제조업체가 특정유통업체에 상품을 독점적 공급
ㆍ브랜드 표기는 제조업체 + 유통업체
ㆍ브랜드 가치 제고 및 시장 지배력 강화
- 우선 “농업회사법인(주)다인제주”의 돈가스 제품류 (제주생등심마늘돈가스) 에 대해구체
적으로 검토키로 합의 하였다.
ㆍ우리道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제주형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올 하반기에 롯데마트
가 본격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 이밖에도 롯데마트가 지역 친화적이고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불우청소년 지원사업 (“유아에서 취업까지”)에 대해서도 상호 적극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ㅇ 또한 양측은 상호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매년말 (또는 익년초)「정례협의회의」에서
합의된 사항에 대한 이행상황과 주요성과를 평가하여 언론 등에 공개하기로 했다
ㅇ 제주특별자치도 김천우 본부장은
- 롯데마트의 국내ㆍ외 점포망을 통한 청정 제주산 제품의 안정적 판로확대 및 홍보 등
소비촉진을 통해 생산 농가의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히고
- 지난 4월 24일 道ㆍ롯데마트 간 업무협약에 의한 후속조치로「동반성장협의회」가 구성
된 만큼 향후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 보완 및 합의점 마련 등 롯데마트의 제주산품 매입
및 수출 확대 등 실질적 성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