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현황
ㅇ (유통구조) 알루미늄 냄비의 유통구조는 아래 도표와 같음
- 대부분의 외국 생산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제품을 유통함.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은 현지 공개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필요조건이며, 에이전트 선정 시에는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고 전략적 거점에 물류창고가 있는 업체를 선정해야 함.
- 대다수의 현지 에이전트는 카이로에 근거지를 두고 있으며, 유통분야갸 꽤 분산되어 지역 및 품목별 커버하는 에이전트가 각기 다르며, 현지 에이전트는 지역별, 품목별로 각각 다른 에이전트를 또다시 지정하여 관리함.
ㅇ 외국 수출업자는 현지의 단순 수입업자보다는 직접 유통을 하는 업체들과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통업체는 이집트수출입청(GOEIC)이 요구하는 수출자 공장등록에 필요한 절차를 지원하기도 함.
ㅇ (인터넷 유통) 이집트에서는 매년 인터넷을 통한 상품거래량이 약 22%가량 증가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전문기업 ‘Payfort’ 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인터넷을 통한 거래가 62억 달러 규모임. 주로 아래 사이트에서 이집트인들은 부엌용품, 전자용품 등을 구매함.
- SOUQ.COM: www.souq.com
- JUMIA: www.jumia.com.eg
ㅇ 주요 에이전트
기업명 | 개요 |
Ezz El-Arab Trading-Hossam Ibrahim Abd El-Razek & Co.
| - 1989년부터 외국산 주방용품들을 들여와 판매하기 시작하였음. - 이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을 이집트 내수시장에 들여옴. |
Hieder Foundation Import & Export | 1995년에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이집트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주방용품 판매에 특화되어 있으며, 주로 터키 혹은 폴란드에서 제품들을 수입하여 판매함. |
MOG Group
| - 1961년 Mohamed Kamel Ahmed에 의해 설립 되었으며, 총 4개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총 규모는 42,400㎡에 달함. - 뛰어난 기술과 혁신을 통해 이집트 내수시장과 외국 시장에서 상당한 규모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National Hotel Supplies | 호텔과 페스트푸드 체인을 이집트로 들여오는 사업과 주방용품을 수입함. 믹서기, 제빙기, 패스트푸드 매장 설비, 오븐, 그릴, 커피 머신, 드라이기, 미용관련 제품, 손 건조기 등을 수입하여 호텔, 병원, 클럽, 식당 등에 판매함. |
El-Amal for Household | - 1969년에 설립된 동사는 해당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여겨지며, 가정 및 호텔용 주방 용품과 고품질 알루미늄 주방용품을 생산함. - 생산된 제품들은 다양한 곳에 판매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생산된 제품 중 90%는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바레인, 모로코, 유업 등과 같은 국가 27개국에 수출되고 있음. |
- 상기 업체들은 알루미늄 냄비를 수입하는 주요 현지 업체이며, 오랜 기간 이집트 시장에서 노하우가 있는 업체들임.
□ 수입 정보
ㅇ 관세율
- 일반관세율: 60% (VAT는 14%)
- 한국산 제품 관세율: 60% (VAT는 14%)
- 최대 수입국(터키, FTA 체결국): 0% (VAT는 14%)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수출자 공장등록제
- 알루미늄 주방용품 (HS code 761510) 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 산업부 시행령 No.991 & 992 에 따라서 이집트 수출입청(GOEIC, General Organization for Export and Import Control ) 에 수출업자 등록이 필요함.
- (GOEIC 수출자 등록 절차)
① 등록 서류 준비
② 등록 서류 직접 방문 등록 (GOEIC 온라인 시스템 등록 불가)
③ 서류 검토 결과 접수
④ 상공 회의소 및 대사관 공증 (등록서류 원본)
⑤ 등록서류 아랍어 공증번역 (이집트 현지에서 영어-아랍어 번역하는게 저렴함)
⑥ 등록서류 제출 (원본)
⑦ 공장 등록 완료
- (필요서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등록의 경우
· 공장 등록요청서
· 공장 법적지위 확인서 ( 예 : 법인 등기부 등본 등 )
· 공장 등록 서류 ( 예 : 공장등록증 )
· 공장 생산품 및 브랜드 리스트
·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된 상표 등록증
· 해당 공장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예)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 한국 기업이 많이 보유한 ISO 9001 인증 시 IAF 마크 표시
공장이 아닌 기업 등록의 경우
·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요청서
· 상표등록증 및 해당 상표권 생산 제품 목록
· 상표권 소유 기업의 상표권 사용 허가증명 (기업 자체 발행)
· 해당 기업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ILAC, IAF)
- (2018년 변경 사항)
· 등록 비용: 300 EGP → 550 EGP
· 인터넷 등록 불가: 모든 서류 등록부터 확인까지 GOEIC에 찾아가 직접 등록 필요
- (선적 전 검사 의무화)
· 이집트로 선적되는 모든 공장 등록제 대상 품목은 선적 전 검사인증 (Cerfitication of Inspection) 요구
· 사전검사 절차는 하기와 같음
① 수입자 혹은 수출자가 사전 검사 신청 : 신청서, 검사결과 보고서, 송장, 패킹리스트, 신용장(필요시), GOEIC 공장등록 확인서
② 공인된 인증 기관의 서류심사 : SGS, Intertek 등
③ 지정된 심사기관을 통한 심사
④ 공인된 실험실을 통한 샘플 검사
⑤ 선적 전 검사 인증서 발급
□ 바이어 인터뷰
ㅇEzz El-Arab Trading-Hossam Ibrahim Abd El-Razek & Co., 사업담당자
- 알루미늄 냄비의 수요는 시기, 계층 구분 없이 높음. 전통적으로 이집트 사람들이 유럽 제품을 선호할 뿐 아니라 최근 수입 규제로 인해 면세 (비유럽권의 경우 60% 관세)가 된다는 점, 좋은 품질 때문에 유럽 제품들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ㅇStars Group, 사장 대리
- 이집트는 저소득층이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이집트 주방용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품질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이 관건임.
ㅇHieder Foundation Import & Export, 사장
- 정치적인 변동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에서 주방용품의 시장 수요는 안정적인 편임. 그러나 최근 이집트 통화 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외화 환율 변동으로 외국산 주방용품 수입 시장이 어려움. 따라서, 적절하고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이집트 시장을 공약하는 중요 포인트가 될 것임.
ㅇG & H Household Trading & Distribution, 판매 담당자
- GOEIC 등록(수출자 공장등록제)이라는 새로운 규제때문에라도 이집트 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인과의 깊은 유대관계 필요. 능력 있는 에이전트를 발굴하여 독점 계약을 맺고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적절해 보임.
ㅇQaswaa for Trade & Supplies, 부사장
- 한국 업체들이 이집트 주방용품 시장에 침투할 수 있었던 이유는 Carrefour, Hyperone, Spinneys, Seoudi 등의 대형 유통체인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실력 있는 에이전트를 만났기 때문임. 그런 실력 있는 에이전트를 만나기 위해서는 이집트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기에 가격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더불어 최근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들이 많이 생기면서 온라인 쇼핑몰 발전 가능성이 커 보임.
□ 관련 전시회
전시회 명 | The international Hotel supplies Restaurants Cafes Bakery & Pastry Equipment and Ice cream |
전시 상품 | 주방용품, 호텔 물품, 가구와 장식품, 제과류, 제빵류 및 제빵 기구, 식품 및 음료, 세탁업 제품, 청소 제품, 농약 및 제초제, 헬스클럽 제품, 침대 및 천 제품, 전자 제품, 정보, 컴퓨터 시스탬, 호텔 관리 시스탬, 냉각 기구, 환풍 기구, 휴지, 쥬스 및 커피 등. 모든 호텔 관련 제품들” |
개최 주기 | 매년 |
개최 장소 |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CICC) |
개최 일정 | 2018년 10월 15일~17일 예정 |
웹사이트 | http://www.hace.com.eg/intro.php |
□ 시사점
ㅇ 이집트 알루미늄 냄비 시장은 현지의 인구,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 성장세이며, 지속적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알루미늄 냄비는 생활 필수품으로서, 이집트의 인구 증가율은 아랍권에서 가장 높으며, 이에 따라 소비재 수요도 증가할 것임.
ㅇ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 알루미늄 주방용품들은 뛰어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함.
- 한국산 냄비는 시장에 없던 파스텔톤의 다양한 색상, 예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이집트 여성소비자들의 혼수품으로 인기를 끔.
- 현지인들은 자국 생산 냄비보다 외국산 냄비의 품질과 디자인이 뛰어나다고 생각함.
ㅇ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공장 등록을 해야 하며, 이를 대행할 수 있는 이집트 시장에 유통경험이 많은 노련한 에이전트 선택이 필수임.
ㅇ 마케팅 방안으로는,
- 유통업체들에 한국제품을 인식시키기 위해, 관련 업계의 유망 전시회에 자주 참가해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현지 홍보업체를 지정하여 잡지 혹은 안내책자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집트에서 유명한 잡지와 안내책자로는 ‘Shams Magazine’, ‘Eshraqa’ 등이 있음.
자료원 : 이집트통계청(CAPMAS), GTIS, Egypt Today, 이집트 세관,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바이어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