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me ca, bhikkhave, dhammā na manasikaraṇīyā ye dhamme manasi karoti? Yassa, bhikkhave, dhamme manasikaroto anuppanno vā kāmāsavo uppajjati, uppanno vā kāmāsavo pavaḍḍhati; anuppanno vā bhavāsavo uppajjati, uppanno vā bhavāsavo pavaḍḍhati; anuppanno vā avijjāsavo uppajjati, uppanno vā avijjāsavo pavaḍḍhati – ime dhammā na manasikaraṇīyā ye dhamme manasi karoti.
‘‘Katame ca, bhikkhave, dhammā na manasikaraṇīyā ye dhamme manasi karoti?
7.“수행승들이여, 정신활동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신활동을 기울이지 말아야 할 것들은 어떤것인가?
6.“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그가 마음에 잡도리하지만 마음에 잡도리하지 말아야 할 법들인가?
7.“수행승들이여, 무엇이 작의하지 말아야 할 법들, 이 법들을 의意로 행하는가?
Yassa, bhikkhave, dhamme manasikaroto
수행승들이여, 어떠한 것들에 정신활동을 기울이면,
비구들이여, 어떤 법들을 마음에 잡도리할 때
수행승들이여, 어떤 법들을 작의할 때
anuppanno vā kāmāsavo uppajjati, uppanno vā kāmāsavo pavaḍḍhati;
아직 생겨나지 않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의한 번뇌가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의한 번뇌가 증가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감각적 욕망에 기인한 번뇌 욕루欲漏가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기인한 번뇌가 증가하며,
미생의 감각적 욕망의 번뇌들이 발생하고, 이미 생겨난 감각적 욕망의 번뇌들이 증가한다.
anuppanno vā bhavāsavo uppajjati, uppanno vā bhavāsavo pavaḍḍhati;
아직 생겨나지 않은 존재에 의한 번뇌가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존재에 의한 번뇌가 증가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존재에 기인한 번뇌 유루有漏가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존재에 의한 번뇌가 증가하며,
미생의 존재의 번뇌들이 발생하고, 이미 생겨난 존재의 번뇌들이 증가한다.
anuppanno vā avijjāsavo uppajjati, uppanno vā avijjāsavo pavaḍḍhati –
아직 생겨나지 않은 무명에 의한 번뇌가 생겨나고, 이미 생겨난 무명에 의한 번뇌가 증가한다면, -
아직 일어나지 않은 무명에 기인한 번뇌 무명루無明漏가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무명에 의한 번뇌가 증가하면, -
미생의 무명의 번뇌들이 발생하고, 이미 생겨난 무명의 번뇌들이 증가한다면, -
ime dhammā na manasikaraṇīyā ye dhamme manasi karoti.
그것들은 정신활동을 기울이고 있지만 정신활동을 기울이지 말아야 할 것들이다.
그 법들은 그가 마음에 잡도리하지만 마음에 잡도리하지 말아야 할 법들이다.
그 작의하지 말아야 할 법들, 이 법들을 의意로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