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오충(子午沖)의 물형(物形)
자월(子月)에는 저장, 수축, 정지이다. 오월(午月)에는 열정, 발산이다. 자오충은 수렴과 발산을 반복한다. 자(子)는 극음(極陰)이고 오(午)는 극양(極陽)이다. 수화(水火)가 교차하는 것이다. 이렇게 냉온의 강한 왕지끼리 충하면 빅뱅이 발생한다. 그래서 자오충(子午沖)의 상의(象意)가 직업을 가진다면 극전파를 발생하는 곳이다. 전기 전자제품이다. 전송수단이다. 인터넷 통신 수단이다. 음지에서 배워 양지에서 연출하는 연극 방송 성악이다.
자(子)는 밤이고 오(午)는 낮이다. 그래서 밤낮이 교차하여 근무하는 곳이다. 24시간 물류업이다. 불과 물이 맞닿는 해수면 화산이다. 춥고 덥고를 반복한다. 용광로이다. 은밀하고 드러나고를 반복한다. 수사관이다.
◈ 사례 명조 1
이 명조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다. 자수(子水)는 정인이고 오화(午火)는 상관이다. 자오(子午)가 충(沖)하면 오화(午火)는 충기(沖起)한다. 충기(沖起)된 오화(午火)에서는 무토(戊土)를 주사(走査)하는 광선이 방출이 된다. 그래서 이 무토는 브라운관이 된다. 무토(戊土) 브라운관이 2개이고 편재이니 이 사람은 세계곳곳에 브라운관을 팔아 돈을 버는 사람이다.
오화(午火)는 월령을 득(得)하였고 신자(申子)는 합하여 왕(旺)하니 수화(水火)가 충하면 수화기제(水火旣濟)하므로 빅뱅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전기, 전자가 된다. 극음(極陰)과 극양(極陽)이 만나면 빛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무토(戊土)는 태양의 잔사(殘渣)로 만들어지는 노을이다. 그래서 무토 노을은 오화의 빛이 소멸하면 소등이 된 텔레비전과 같다. 그러므로 무토(戊土)의 상의(象意)는 브라운관이다. 그러한 브라운관에다가 전자의 수렴과 발산을 반복한다.수화(水火)충으로 방출된 전자총이 무토(戊土)를 주사(走査)하면 브라운관의 시뮬레이션이 움직인다. 그래서 이 사람은 브라운관, 전기, 전자 제품과 관련된 일을 한다.
◈ 사례 명조 2
이 명조는 자수는 정관이고 오화는 겁재이다. 그런데 자수(子水)는 비인살(飛刃殺)이다. 비인(飛刃)이란 “날라 다니는 칼”을 말한다. 비인(飛刃)을 잡은 자수(子水)가 오화(午火) 양인(羊刃)의 불과 자오충(子午沖)을 한다는 것은 마치 번개불처럼 빨리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통업, 물류업이다. 그런데 자오충을 한다. 자(子)는 밤에 속하고 오(午)는 한 낮이다. 자오충으로 밤과 낮이 주기적으로 교차하여 움직이는 것이니 24시간 물류업이다. 자(子)는 밤이고 수축저장이므로 물건을 회수(回收)하여 축장(蓄藏)한다 오(午)는 낮이고 발산(發散)이므로 밤에 축장이 된 물품을 가지고 전달하러 다닌다. 그런데 갑자(甲子)의 상은 붓필을 상징(象徵)한다. 갑(甲)은 붓 대롱이고 자(子)는 붓털이다. 그러므로 갑자(甲子)라는 것은 정관 위에 편인 문서를 쥔 것이니 관공서에서 발행이 되는 문서를 의미한다. 편인 문서는 정인 문서보다 거칠다. 곧 편인은 택배 송장을 말한다. 갑자(甲子) 편인은 밤에 근무하고 갑오(甲午)편인은 낮에 근무를 한다. 그것이 자오충(子午沖)하니 밤낮이 교차하여 근무하는 곳이다. 갑(甲) 편인은 택배송장이고 무(戊)식신은 배달원이다. 갑목(甲木) 문서가 배달원 식신(食神)을 제어하는 방식은 택배 송장이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물품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택배송장을 발급정리해주는 물류 서비스직원이다.
자료출처 역학동
첫댓글 자오충의 형상 중에 어른에게도 달려들고 아이와도 싸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수는 어린아이이고 오화는 늙은이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아이와 노인이 싸우는 형상이므로 아이라고 봐주거나 노인이라고 봐주는 게 없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한치의 양보가 없다보니가 새로운게 창조가 되는 것 같네요
마침
자평진전을 보다가 극설교가가 자평진전 원문에 등장하는 대목을 발견했습니다
서락오가 처음 사용한 용어가 아니더라구요?
@갑진 해당 문구를 올려 보세요. 저는 극설교가용인을 서락오가 창작한 용어라고 말하지 않았을 겁니다. 즐겨 활용한다고 말했을 겁니다.
@松栢 조흔 극설교집이라고 부르는데
양인격에서 나와요
양인격 조차도 극설교집이 된다는 것이니
양인격이 아닌 식,재 관격은 어떠하겠습니까?
< 월령이 양인인데 관살이 투출하면, 관살로 양인을 극하니 성격(成格)이 된 것이다. 만약 식상까지 투출하면 극설교집(剋洩交集)이 되니, 반드시 사주의 배합을 잘 살펴서 희기를 정해야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본편에서 거론한 목동지(穆同知)의 명조가 그 예이다.>
@갑진 < 월령이 양인인데 관살이 투출하면, 관살로 양인을 극하니 성격(成格)이 된 것이다. 만약 식상까지 투출하면 극설교집(剋洩交集)이 되니, 반드시 사주의 배합을 잘 살펴서 희기를 정해야지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예를 들면 본편에서 거론한 목동지(穆同知)의 명조가 그 예이다.>
--- 이건 서락오 씨가 쓴 글입니다.
--- 제가 양인격은 상관격으로 간주한다고 수시로 말했는데, 식상은 양인 편이기 때문입니다. 재관인은 관살 편이고. 물론 인수가 일간 편일 때도 있습니다.(장생지 인수)
@松栢 조흔 四十四.論陽刃取運
陽刃用官,則運喜助官,然命中官星根深,則印綬比劫之方,反為美運,但不喜傷食合官耳。
陽刃用煞,煞不甚旺,則運喜助煞, 煞若太重,則運喜身旺印綬,傷食亦不為忌。
月令陽刃而透官煞,官煞以制刃成格,若又透傷食,則剋泄交集-------->>>>
須視四柱之配合如何,未可一定。如本篇穆同知造.
陽刃而官煞並出,不論去官去煞,運喜制伏,身旺亦利,財地官鄉反為不吉也 。
@갑진
四十四.論陽刃取運
陽刃用官,則運喜助官,然命中官星根深,則印綬比劫之方,反為美運,但不喜傷食合官耳。
陽刃用煞,煞不甚旺,則運喜助煞, 煞若太重,則運喜身旺印綬,傷食亦不為忌。
<--- 여기까지가 산음 해설입니다.
月令陽刃而透官煞,官煞以制刃成格,若又透傷食,則剋泄交集-------->>>>
須視四柱之配合如何,未可一定。如本篇穆同知造.
<--- 여기는 서락오 씨 평주입니다.
<--- 산음 선생은 취운 편에서 사례를 들지 않았습니다.
<--- 서락오 씨가 친절하게 사례를 들었습니다.
陽刃而官煞並出,不論去官去煞,運喜制伏,身旺亦利,財地官鄉反為不吉也
<--- 여기는 산음 해설입니다.
### 제가 가지고 있는 자평진전평주 원서에는(무릉출판사. 팔자열전 45) 산음 선생의 글은 높게 써있고,서락오 씨의 글은 한 글자 아래부터 시작합니다.
@松栢 조흔 원본사레는 이름만 지적한 것이고요
주석에서는 서락오씨가 명조를 설명해요
원문 찾아서 보세요
인터넷에 2개의 내용이 돌아다니네요
@松栢 조흔 제 번역본도 박영창씨 번역본이거던요
극설교집 번역을 박영창씨가 했을 겁니다
무릉출판사죠
@갑진 저는 직접 원서를 찾아보았습니다.
@松栢 조흔 제 말은 박영창씨도 무릉출판사 원서를 직접 보고 번역했겠지요
그럼 무릉 출판사라도 원서 자체가 다른게 돌아다닌다는 겁니다
그런데 제 생각은 목동지 거론한 부분이 좀 이상하긴 합니다
취운편에서는 사례가 없거던요 말슴하신대로
@갑진 박영창 씨의 개정판에는 서락오 평주로 나옵니다.
자수의 특징 중에 하나는 말할 때 목소리가 컸다 작았다 합니다.
子始子宮. 暗寒悲觀. 創造冥想. 表現重弱 // 子腎膀胱. 陰귀허리.
자시자궁. 암한비관. 창조명상. 표현중약 // 자신방광. 음귀허리.
-------------------------- 참고 : 鬼가(귀신) 아니고 귀이다.(耳이)
-------------------------- 참고 : 子가 허리인 것은 신허요통 유발
이재용사주가 아닌듯 합니다
글구 자오충의 이론을 한쪽으로 보는듯 하네요
네 감사합니다
아래 싸이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fe.daum.net/2040/MgSK/4217?q=%EC%9D%B4%EC%9E%AC%EC%9A%A9%EC%82%AC%EC%A3%BC
이 분이 직접 이건희씨를 만나 팔자간명을 하셨다고 그러네요
@갑진 나원참ᆢ
갑진선생님이 직접가신게 아니군요
그러면 이런 글 나는 안 믿어요
@청암(淸暗) 그럼 본인이 아시는 다른 사주는 이재용을
직접 만나 얻으신것인가요??
물형론에서 충을 바라보는 시각은 충을 충으로 먼저 보지 않습니다
일단 자오/진술/묘유/인사/등등의 두 글자가 만나 만들어내는 상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 충의 움직임을 분석합니다
충이 하루 24기간 계속 충이 되면 사람 돌아버리는 거죠
충이 정지될 때와 움직일 때가 따로 있다고 보는 거죠
그래서 충을 제외시키고 일단 두 글자가 만들어진 상의를 연구하는 겁니다.
하여간 좋은 이론을 전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