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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로는 해운업계 호조에 힙입어 수상운송업의 매출이 7.7% 증가했으며,
육상운송업과 운송관련 서비스업도 각각 6.5%와 5.3% 늘었다.
반면 사스(SARS.급성중증호흡기증후군) 영향으로 항공운송업은 1.3% 감소했다.
이 가운데 육상운송업의 경우 택시업계의 매출액이 7조4천337억원으로
전년보다 2.8% 감소한 반면 시내버스업계는 3조1천848억원으로 7.2%나 늘어
두 업계의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2년말 시내버스 요금이 인상된 영향도 있으나 경기침체
영향으로 택시 이용객들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해 택시업체와 버스업체수는 각각 1천779개와 401개로
전년과 거의 변동이 없었으나 매출액에서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며
"결국 경기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운수산업의 총 업체수는 31만8천399개로
전년보다 6.8% 늘었으며 종사자수는 97만6천614명으로 0.2% 증가했다.
운수업 부가가치 총액은 32조8천265억원,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액은
3천361만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이밖에 연간 급여액은 항공운수업이 전년보다 13%나 늘어난
평균 5천28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수상운송업 3천168만원,
운송관련서비스업 2천100만원, 육상운송업 1천932만원 등의 순으로
조사돼 업종별로 격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
※다음은 8일 통계청이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2003년기준 운수업통계조사 결과(요약)≫ 1. 기업체수 ◈ 2003년 말 현재 총 기업체수는 318,399개로 전년대비 6.8% (20,251개) 증가 - 육상운송업중 화물자동차의 등록제를 허가제로 변경하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의 개정(’04.1월)에 따라, 진입제한의 사전 대비 일환으로 화물자동차운송업에서 신규 기업체 증가
◈ 조직형태별로 보면 운수업 전체의 94.8%를 점유하고 있는 개인 기업체가 전년대 비 6.8% 증가하였으며, 법인 기업체는 3.9% 증가
2. 종사자수 ◈ 2003년 말 현재 종사자수는 976,614명으로 전년 대비 0.2%(1,823명) 증가 -육상운송업은 화물업(일반?용달?개별화물)에서 기업체수가 증가함에 따라 종사 자도 증가하였으나, 그 외 업종에서는 감소하거나 소폭 증가
3. 연간급여액 ◈ 2003년 중 피고용자에게 지급한 총 급여액은 14조1,364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 0.1%(1조2,960억원) 증가
-육상운송업은 도시철도업종의 급여 증가로 11.0%, 항공운송업은 정기항공운송업의 급여 증가로 13.1% 각각 증가
4. 운수수입(매출액) ◈ 2003년 1년간 운수수입(매출액)은 67조 534억원으로 전년대비 5.6%(3조5,650억원) 증가
- 육상운송업이 도로 화물량 증가로 6.5%, 수상운송업은 외항화물업의 매출액 신장으로 7.7% 각각 증가
5. 부가가치 ◈ 2003년 부가가치 총액은 32조 8,265억원으로 전년대비 5.5% 증가 - 수상운송업은 외항화물업종의 매출액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증가하여 34.5% 증가
- 항공운송업은 자산재평가와 영업이익 감소로 6.0%감소
◈ 종사자 1인당 부가가치액은 3,361만원으로 전년대비 5.3% 증가 - 수상운송업이 35.1% 증가한 1억8,967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6. 유형고정자산 ◈ 2003년 말 현재 유형고정자산 총액은 86조 6,892억원으로 전년대비 9.7%(7조 6,882억원) 증가
- 항공운송업은 자산재평가로 전년대비 35.2% 증가하였고, 육상운송업은 도시철도업종의 노선 증설과 건설중인 자산 증가로11.6% 증가(고속철 제외)
운수업통계조사 개요 1. 조사목적 ○ 국내 운수업(운송관련서비스업 포함) 부문의 경영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종 정책수립 및 평가 등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2. 조사기간 ○ 조사기준시점 : 2003. 12. 31일 현재 ○ 조사대상기간 : 2003. 1. 1. ~ 12. 31.(1년간) ○ 조사실시기간 : 2004. 4. 20. ~ 5. 19.(30일간) 3. 조사범위 ○ 현행 한국표준산업분류(제 8차개정, 2000. 1. 7.)상의 대분류「Ⅰ운수업」 4.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 전국의 운수기업체 318,399개중 7,257업체(전수:2,008개, 표본:5,249개) - 표본조사 : 마을버스, 법인택시, 개인택시, 전세버스, 장의차량운영업, 일반 화물, 개별용달, 개별화물, 농산물창고업, 여행사업, 육상운송주선업, 복합운송주선업
- 전수조사 : 나머지 업종 ○ 조사대상 기업체에서 직접 기입하는 방법(버스 업종)과 방문면접조사(버스를 제외한 업종)하는 방법 병행
5. 조사단위 ○ 활동유형단위를 기본으로 본사에서 소속 기관 분을 포함하여 조사하였으며, 동일 기업체 내에 복수의 운수업종이 있는 경우 업종별로 분리하여 조사 (단, 분리조사가 어려운 경우 주 업종으로 합산하여 조사)
6. 조사항목 ○ 종사자수, 연간급여, 운수수입 및 비용, 유형고정자산 등 10개 항목
7. 이용시 유의사항 ○ 지사나 영업소가 있는 경우 본사와 합산 조사하여 본사가 위치한 시?도의 자료로 집계하였으므로 지역편 자료 이용시 유의
- 단, 철도청ㆍ한국도로공사ㆍ농협은 각 지역사무소ㆍ지사ㆍ지역본부 별로 분 리하여 집계 ○ 통계표상 수치는 반올림한 것이므로 세항의 수치와 이를 합계한 수치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 ○ 개인택시, 개별용달, 개별화물업은 각각의 업체를 1개의 기업체로 집계 ○ 부가가치란 운수활동을 통하여 새로이 창출한 가치로서 이 조사에서는 부가가치 항목을 합산하는 가산법에 의하여 부가가치 산정
부가가치 = 급여총액 + 퇴직급여충당전입액 + 복리후생비 + 감가상각비 + 임차 료 + 세금?공과금 + 대손상각 + 국내선박용선료 + 영업이익 + 납부부가가치세
○ 이 조사의 연간급여는 운송업무에 직접 종사하는 차량관계종사자(운전기사?정비 및 수리공 등)와 기타 종사자(사무직원 및 단순노무자 등)에 대하여 조사대상기간 중 지급한 총 임금에 시간외수당 등 각종 수당 및 일용임금 등을 포함하였으며, 이 연간급여에 대한 전년대비 증감률은 그 업종의 임금 상승률로 볼 수 없음
○ 통계표에서 중분류 4개 업종(육상운송업, 수상운송업, 항공운송업,운송관련서비 스업)의 아래에 표시된 업종은 해당 중분류에 포함된 하위분류 업종이며, 그 구성비도 해당 중분류를 기준(100.0)으로 계산된 수치임 |
첫댓글 우리 박사모는 홍보를 위해 힘들지만 택시를 타심이 ㅠㅠ
노가리 논리로 경제잘되고 있는ㄷ 보수언론이 호도 하고있다고~~저기가서 구;싸데기 왕복으로 3000대맞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