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 청소년의 사회성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청소년은 집중에 어려움을 겪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모두 보이는 아이가 있는 반면 특정 증상을 더 강하고 자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증상을 보이던 지속되는 경우 학업 성취도나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ADHD를 가진 아이는 사회성 발달 수준에 비해 관계 욕구가 큰 편이며, 다른 친구들과 친해지려고 먼저 다가가고 말을 걸려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ADHD 증상으로 인해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능력이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거절당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 아이는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존감이 낮아지게 됩니다.
ADHD 아이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워서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ADHD를 가진 아이는 장기 계획을 세우고 이를 모니터링하며 수행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하며, 결과도 좋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는 아이들의 자아 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이 사회성 발달을 잘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전문가와 상담하기
ADHD 아이는 치료 효과가 치료 기간, 강도, 나이, 동반 질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녀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치료 병행하기
많은 연구에서, ADHD 아동이 약물 치료와 함께 심리치료를 받으면 치료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와 같은 심리치료는 아이가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개선하고, 자기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훈련 프로그램과 부모 교육
ADHD 아동 치료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적인 양육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 인식 훈련과 감정 조절 훈련은 아이가 감정을 잘 이해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충동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돕는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ADHD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거절을 경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구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자존감을 높이며 친구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ADHD 아동들이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더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가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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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Solanto, M. V. (2011).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dult ADHD: Targeting executive dysfunction. Guilford Press.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