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래도 입니다..
예전에 올린글중에 피해야할 커스덤 10가지중에 한가지 입니다.
그...유명한dn*휠입니다..
할리어들의 70 퍼센트 이상이 선택하는 휠..
dn* 입니다..
이유는 가격이 그나마 만만해서 입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비싸지만요~~~
dn*가 아닌~~~중국산 카피휠도 있습니다(유사품에 주의하세요)
아는 동생에게 전화가 옵니다..
"아는 형님이 23인치 휠을 구입하셨는데 안맞고 너무 고생 하시네요.. 흥달이형이 23을 장착 하시는것 보고 덜컥 휠부터 사시고 몇달째 장착을 못하고 계시는데 흥달이 형님이 도와주세요~"
"유선이라도 알려드릴테니 전화하시라해"
전화가 오셔서 여차여차 문의 하십니다..
얼마나 고생을 하셨는지 .. 자세하게 문제점을 잘~~알고 있으셨습니다..
목소리와 느낌만 봐도 ...
고생의 흔적이 보였습니다..
2~3달동안 휠을 장착을 못하셨다 하시네요 ㅠㅠ
통화가끝났고 급하신지 그날 저녁에 저에게 오셔서
더 디테일한 설명을 들으시고
결론은 형님의 눈빛은 함께 이휠을 장착해줘~~이런 눈빛입니다..
제에게 오시기까지 힘들어하는 과정을 보니 마음이찡~해서..
가약속을 잡습니다.
(흥달이 육아+촬영문제로) 도저히 시간이 안났습니다.
형님은 기다립니다.. 기다시면서 단한번의 재촉 전화도 없으시고 오히려 제가 죄송해서 전화 드릴정도 였습니다.
시간이 없어 미루고 미루다가 너무 죄송해서 시간을 잡고 함께 하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 갑니다 . (약 2주를 기다림 ㅠㅠ)
1. 휠 장착
2. 휀다 새롭게 만들기 용접 가공 절단
3.포크커버 교체작업
4.15인치 디스크 로터 장착
딱 봐도 그냥 앞부분정비 입니다..
걸린시간은 쉬지않고 총~~16시간을 작업 했습니다.
아침 11:30시작~ 새벽 03:30 에 마감 했습니다.
뭐~~휠 + 휀다 만드는데 16시간이나 걸리나???
그렇게 생각이 들지요?
밥먹는 시간도 아끼고 쉬지않고 16시간 입니다..
베어링 바꾸고 .. .. 휠이안맞고. 밀링집 가서 깍아만들고..
다시 가져오고 .. 치수 재고. 켈리퍼 전부 탈거하고..
켈리퍼 밀링하고..
( 휀다 기둥 용접. 타공 등이 시간이 소요됨)
(정밀성 없이 그냥 통과 했다면 16시간이 소요 되진않습니다.
바퀴돌고 브레이크 잡히면 되는거 아니야?할리가 그렇지..
라는 말을 싫어합니다)
형님왈
"난 너무 힘들다 이렇게 힘든일인줄 몰랐어"
그래도 끝까지 함께하시고 열심히 불평 없이끝까지 하시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휀다 용접하고 등등 다하고.. 바퀴 잘돌고.
브레이크액 넣고 끝~~새벽 3:30 ~~
테스트 주행하는데.. 브레이크가 abs가 이상함..
우선 집으로 가심~~~
"흥달님 집으로 가면서 테스트 했는데 abs가 이상해요"
우선 내일 연락하기로 합니다.
자는데 정강이쪽이 쥐가 너무 납니다..
세상에 이런 쥐는 처음~~~응급실 가려다가 쥐가 1시간 동안 납니다 ㅠㅠㅠ 와이프 깨우기도 미안하고 참고참아 다시 잡니다. ㅠㅠ 오후에 일어나 쉬고 있는데 전화가~~
"흥달씨 이거 오늘해결 힘든가요? 그냥 바리삼아 갈까요? 커피한잔? 오늘안해도된다니깐~~"
와~~이형님도 대단하시다~~~정성이 대단했습니다.
그다음날또 만나게 되고 차를 올리고.
영차영차 합니다.. (약 2시간 소요)
그리고 테스트 주행~~~~~
하시고 도착 하시면서..
손가락으로Ok를 하시면서 즐거워 하시는 표정이...
제아들 기분 좋을때 웃는 표정보다 밝습니다. ㅋㅋㅋㅋ
어찌 저렇게 좋아 하실까~~~ㅋㅋㅋㅋ
너무 기분 좋아 하십니다..
이유는 함께 고생하고 함께 해결했을때 .. 그 보람감은 ~~~그맛때문에 정비 합니다..
너무 고생 하셨습니다 형님~~~
그러나~~~16시간+ 그다음날또하고..
끝이 아닙니다.. ㅠㅠ
중심선 2.5mm의 오차가 있어 ... (타이어와 휀다 기둥 안쪽이 차이가 있음.)
다시입고 해야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시 입고하는 날을 기약하며~~형님과 방금 통화 했습니다.
함께 머리대고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니
서로가 끈끈해 졌습니다.. ㅋㅋㅋ
형님~~또 휠 내립니다
이번애는 심보 갂아야합니다.~~
준비 하시죠~~~
ㅋㅋㅋㅋㅋㅋ
p.s 모든 dna휠이 위와 같지않다.
하지만 때론 불량이 있다.. 운이 좋지않으면 그렇다.
불량의 원인은 크게 3가지이다.
켈리퍼 간섭(이것은 애교이다 연식에 따라 상이함),센터 안맞고, 휠의 휨,바람이 빠지는경우
또한 흥달이가 추구하는 휀다의 폭이 타이어와 동일 사이즈이며. 드랍을 많이 하기에
휠이 중심선이 무너지면 휀다가 휠을 가려주지못해
센터가 안맞음이 더욱더 보이게 되어 정밀하게 한다
불량률이라는 것은 존재한다.. 내가 볼때는 불량이다.
즉. 연식마다 캘리퍼가 다르고 그연식에 맞혀 휠을 제작하여 판매 해야하나. 옛 수치 베이스로 휠을 제작하기에
변화되는것을 못따라가고 있는 현실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캘리퍼 간섭은 애교로 맞출수 있다.
휠이 찌글찌글 돌고. 중심선이 안맞는것이 불량이 아니고야 뭐라 설명하겠는가?
첫댓글 글 잘보고있습니다. 열정도 대단하시고 실력또한. 너무 부럽습니다. 한번 놀러가고싶네요. ㅎ 물론 정비차가는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흥달님 안녕하시지요~~
몇가지 여쭈어볼께요..
1. 디럭스나 헤리티지 프론트 순정휀다에 23인치를끼우면 휀다도제작해야하나요?
2. 디럭스나 헤리티지 앞이23이면 뒤는 몇인치가적당할까요?
1. 순정휀다에 23이 안들어 갑니다
엇 그럼 휀다 높이를 올리면 되지?
등등 질문이많으신데
가) 호가 안맞습니다. 앞뒤를짤라가면 호를맞출순 있습니다만.~~
나)휀다 높이가 안맞습니다. 휀다의 기둥을 올리면 가능 합니다만~~
다)휀다 폭이 넓어 포크 커버가 휀다 사이로 들어가야하는데.때립니다.
가.나는 가능하게 할수 있으나 .
다)가 문제 입니다.. 즉 휠이 커지면서.. 간섭이 생기는것입니다.
즉.폭이 좁고 호가 맞고 . 포크 커버 공간을 유지 시켜주는 휀다가 필요합니다.
***23경우***
2.리어 휠은..순정과 지름을 동일하게 해야합니다..
타이어+휠
즉 휠이 커지면 타이어가 작아지고요
휠이 작아지면 타이어가 커지죠
@흥달이(E.O.R클럽) 23에는 최대 리어휠 18은 가야하지요..
리어가 휠이 커지면 타이어가 얇아져야하기에.. 운행에 지장이 있습니다..
옛 기계 방식 할리들은 리어가 크거나 작거나 전자ecm이 없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흥달이(E.O.R클럽) 답변감사용~~크롬꽈배기 21에 18가야겠군요...
@젝키 23가시면뽀대는 나지요.. 잘 선택 하셔야 합니다 23 추천 합니다
@흥달이(E.O.R클럽) 슬림이를 정리하고 디럭스나 헤리티지 크롬으로 꾸며볼까하는데 디럭스와 헤리티지중 어느것이 더나을까요?
그리고 년식은 몇년정도가 적당할까요?
혹시 2006년식도 괜찮을까요?
@젝키 1.차대는 같지요.. 그러나 크롬이 많이있는 바이크는 크롬 컴셉 커스덤 하기에 용이 한것이고요 ..
둘다 크롬 형식 입니다.. 펫보이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왜???2006년이죠??
2007년부터 인젝이죠?캬브 선호?
@흥달이(E.O.R클럽) 2006년꺼도 캬브가있고 인젝션이있더라구요~~ 년식이좀된 아이를꾸미는건 나중에 좀 골치아플라나요?
@젝키 인젝은 연식이 좋은것을 선택. 캬브는 최대연식 선택이죠.. 굳이 기변을 하실꺼면.. 갸브로 가야지ㅜ같은 인젝에 내려가는건 아니라 봅니다..
더 크게 보면.. 에보죠.. 에보는 더 귀하죠. 99년까지죠.. 앞으로 에보는 가격이 오릅니다... 인젝은 내려가고요. ㅋㅋ
양날의 칼이죠.에보는 가치가 있지만 느리고 .정비비용도들지요.. 2대면딱 좋겠지만요.. ㅠㅠ
@흥달이(E.O.R클럽) 감사해요~~ 23인치면 타이어사이즈는 어케되죠?
지난번 냉각핀 도색에 빠진 저를 구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흥달님 또 괴롭힐까봐 저는 휠 교체 안하려구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날씨가 쌀쌀해졌네요 감기조심하세요!ㅎㅎ
넹넹 빙고 입니다. ㅋㅋㅋㅋ 그래도 도전을 ㅋㅋ
애리하신 눈쓸미 흥달님 오도방 병원 오픈 하세요 현 살고 계신곳 1층에 딱이던데요^^~
너무 힘든 길입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아직 아마추어라 실력이 부족 합니다
@언제나1872 감사합니다~~
항상 도움주시는 흥달형님 최고👍👍 세족기덕에 달리고있습니다👍👍👍👍
파이팅하자.. 부품 수급이빨라 잘 달렸다니 다행~~
대단하신행님 ㅎㅎ
감사합니다~~
그 그지같은 휠을 흥달님이 정상적인 휠로 깍고 조이고 기름칠 잘 해줘서 테스트 주행 잘 마쳤어용~ㅋㅋㅋ
또 수정할 부분이 있지만 난 걱정 1도 안합니다.^^
또 흥달님과 함께 하면 되니깐~^^
심보깍으러 갑시다!!!
형님 아이디가 진아트네요.. 아트 입니다 ㅋㅋ
흥달씨 고생 엄청시키는구만~~
다음은 내꺼 인치올리자구 ㅋㅋ
저는 dna 휠 쓰면서 그나마 뽑기가 잘됐는지 아주 미세하게 바람 빠지는거 말고는 없네요..문제는 크롬으로 하다보니 녹이 스멀스멀~ㅎ
흥달이님 질문 문의하나 드려요.이거 휠 보니 튜브리스용이라 안쪽에 공기 안빠지게 림 고무밴드 붙여 있던디 나중에 휠틀어지면 스포크 맞쳐 휠정렬 해볼려 해요. 안쪽 림밴드가 엄청 타이트하게 붙어있던데 스포크 돌리다 찢기지 않을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네 더샙니다. 다시 해야합니다. ㅠㅠ
@흥달이(E.O.R클럽)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은 밸런스 좋와 괜찮은데 나중이 문제군요...ㅜ.ㅜ...납으로 밸런스 최대한 버티다 안되면 큰작업 해야겠네요..ㅎ
@바버킹 그정도에요?ㅠㅠㅠ .. 복원작어뷰해야겠내요 스포크 장력 조정이요 ㅠㅠ
@흥달이(E.O.R클럽) 아?... 아뇨.아뇨. 지금은 휠 상태 좋와요. 나중에 오래 운행 했을때 휠 밸러스에 문제가 생겼을때를 말씀드리는 거예요.^^;
@바버킹 림을 게이지에 대고 휨 정도가 오차범위에서 벗어나면 .. 장력 조정 해야합니다.. 그런데 큰 문제 없으면 안건드리는게 좋습니다.. ㅠㅠ
글을 보고 고생하시는 모습이 상상 되네요 ,,,
여러번에 시행착오가있어야 완성품이 나오죠 ,,,
애 쓰셨네요 ,,,
안녕하세요 흥달님 스포스터 핸들 교체 관련 질문 드릴게 있습니다...
ABS가 이상시 어떤반응이 생기나요?
순정에서 DNA21인치 교환시 디스크를 바꿔야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