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란종자 및 전문어그러꾼 하이아칸 소금입니다.
우선, 그간의 몇 몇 글로 인하여 씁쓸함을 자아내게 했다면, 그런 분들께는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에게선, 테일즈는 2019년 1월 1일 와이프가 놀러가는 바람에 할 것이 없어서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어떻게 보면 게임로열티(충성도)가 낮은 유저라는 것을 미리 밝힙니다.
몇 가지 사사로운 정보들을 오픈하면,
첫 번째는 저는 동종 넥슨게임 중 아스가르드와 일랜시아의 최상위 랭커유저 였고, 디아블로3나 여러 게임을 해본 편이라는 점.
두 번째는 직업상 컨설팅을 많이 하는 관계로 뭔가 잘 못된 부분이 보이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 지 고민하는 그런 직업병이 있다는 점.
어쨌든,
매직위버는 테일즈 유저들과의 상호 소통이 가능한 현시점 유일한 창구다 보니, 본인이 "이 게임을 하면서 느낀 것들" 을
그 것도 좀 비판적인 관점에서, 우리 유저들이 이 글을 보고 영감을 받는 부분이 좀 있으셨으면 한다는 바람으로 글을 씁니다.
읽기 편하도록 리스트업 형태입니다.
① 커뮤니티성이 너무 약한 게임 같다 (=보완할 뭔가가 필요하다)
→ 'RPG 게임'이란 무엇인가? RPG 게임이 아닌 것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어떤 차이로 인해 RPG 게임을 하는가? 등
이런 궁극적 질문의 고민과 결과는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로 마치 하나의 사회를 형성한다라는 점입니다. '소통' 이라고 해도 좋고 어떤 다른 표현도 괜찮지만, 그 '소통'이라는 순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 RPG게임은 궁극적으로는 타게임 대비 이점이 없으니 소멸될 겁니다.
게임의 제공자인 넥슨이야 뭐, 말할 것도 없지만,
다른쪽인, 테일즈위버 유저들 대다수를 관찰해보면,
'다양한 게임보다는 테일즈만 주구장창 해본 유저가 상당히 많더라' 라는 유의미한 발견을 했는데,
이는 곧 [비교대상이 없더라], [나은 것이 뭐가있지? 잘 모른다] 라는 것과도 일정 부분 맥락을 함께하고 있고
이런 커뮤니티에 내는 다른 이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보고는 보수적(=테일즈식)으로 접근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영향을 줍니다.
제가 해본 다른게임들은
1) 인게임 내에 이미 게시판의 형태로 시스템이 지원되고 있다는 점
2) 게임 외는 기업(인벤,노리누리, 웹젠 등)에 의한 커뮤니티가 고효율로 운영된다는 점
(제 본래 어조로 말하면 매직위버는, 아마추어 X창 수준)
커뮤니티가 진정성있고 원활하게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면, 게임회사인 넥슨에 대한 대항력도 갖출 수 있고
유저의 질도 좋아지며, 커뮤니티의 자생적인 개선도 더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디아3의 커뮤니티인 '인벤'은 토론게시판에 글이 하나가 올라오면 댓글이 보통 몇 백단위 입니다. 테일즈보다 유저가 더 적다고 보는데도 그렇습니다.
그러니, 결론만 압축하면
유저간 소통창구가 빈약하니 보강할 어떤 정형화된 스타일의 [실험실],[토론장],[유저일지],[모집글 아닌 순수친목] 등 Things가 필요해 보인다는 부분입니다. 그 것이 저에겐 넥슨에 의하던, 매직위버가 하던, 새로운 커뮤니티가 들어서던 사실 그 부분은 관심 밖인데 고로 제 이전 글들은 매직위버의 개선요청이 목적이 아닙니다.
오히려 매직위버는 망하는 것이 낫죠. 원래 없어지면 필요에 의해서 새로운 것들이 등장하기 마련이니까.
다만, 팩트로 볼 때 매직위버가 개선되는 것이 가장 비용이 적게들고 고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은 저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② 위의 문제로 인한 것 일까? 유저들이 찌들어 있다. (=깨어나고 각성하시길)
→ 소통이 원활하게 안되다 보니, 어떤 개인유저가 의견을 낼 때 '이 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일까봐' 라는 형태로 생각이 사장되고 도태되기 쉽습니다. 제가 본 테일즈 유저들은 굉장히 소극적이고 X선비형 유저가 너무 많아서
제가 예언가는 아니지만, '내일 테일즈위버가 서버 종료를 한다' 면
기껏 한다는 행동들이 매직위버에서 이러쿵 저러쿵 자유게시판 글로 소극적이게 항변할 사람들 정도로 보입니다.
단체를 구성하고 게임회사에 대한 게임 내 자산(캐시 등)의 소유권 침해니 뭐니 강경한 대응을 할 그런 대표 유저가 사실상 없어보입니다.
얄팍한, 천자문 몇 자 지식갖고는 "게임회사도 영리목적인데.. 돈이 안되니 서버를 닫겠죠. 너무 뭐라하지 마세요" 식의 유저들이 제일 나쁜 새귀들입니다. 이 예시는 빗댄 것입니다. 반쪽짜리 알량한 논리가지고 개선론의 씨앗을 닫아버리는 놈들인데 사실상, 개선의 효과로 인해 좋아질 일이 생길 때는 구석에서 아닫할 친구들이죠
매직위버 관리가 봉사라는 시각에서 접근하는 유저들도 많은데 그건 인간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성찰이 좀 부족한 것입니다. 이타성도 이기성에서 나온다는 생각도 해보길 바랍니다. 엄마와 아빠가 자녀를 위해서 돈을 버는 것이 표면상으론 '자녀를 위한 것'이지만 '그렇게 하고 싶어서 하는 것' 입니다. 핑새나 아르마리나가 자기가 좋아하서 지기하고 있는 것이지 마지 못해서 저짓거릴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소립니다.
결론을 압축하면, 테일즈위버 유저들은 '늘상 재잘거리는 애들은 있었다~ 그래도 지금까지 17년간 게임이 흘러왔다~' 라는 태도를 버리지 않고 현재에 머물러서 있다간, 모두 해산될거라는 경각심을 조금은 가지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한, 테일즈인들은 테일즈만 해본 사람들이 많다. 라는 부분이 어떻게 작용하냐면, 저는 아스가르드 유저였으니 2.5D 스타일의 유사게임으로 비교할 때
2000년도 초창기엔, 라그나로크 > 아스가르드 > 테일즈위버 순서로 인기게임이었습니다.
기분 나쁘게 들릴 수 있지만, 테일즈위버는 셋 중 가장 인기 없었던 게임입니다. 이 순위는 라그나로크가 서버종료 할 때 까지도 거의 비슷하게 이어집니다. 그러다가, 아스가르드 또한, 2011년 패치를 잘 못하여 고꾸라지는 바람에 테일즈위버가 저 3개 게임 중 가장 우위에 서게 되었습니다. 현시점, 테일즈위버를 제외한 나머지 두 게임은 게임력을 잃어버린거죠.
무엇이 차이일까요?
[ 테일즈위버가 더 좋은게임이라서? 운영을 잘 해서? ]
웃기는 개 소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냥, 다른게임이 도태되었을 뿐이고 그 혜택을 잠시 받았을 뿐이며, 테일즈위버도 그 뒤를 밟아가는 중이며 결론도 그렇게 될겁니다.
제가 알고있는 한, 본인이 추억을 담았던 게임이 사라지는 아픔은 생각보다 큽니다. 저처럼 [아스가르드는 아직 운영되고 있지만, 사람이 1도 없어서] 테일즈로 유입되는 이유가 뭐있을까봐요.
그럼 게임이 언제 사라질까?
유저들이 스마트하지 못 할 수록 더 빠른 시일 내 ! 사라집니다. 유저의 유출속도는 그리 완만하지 않아요. 금괴값이 떨어지는 것이 그 신호가 아닙니다. 게임에 들어가서 놀 사람이 줄어들었다고 느끼는 때가 적신호입니다.
그러니, 현재가 가장 마지막 생존 찬스라는 생각을 늘 갖고, 한 목소리도 내시고 하여 다 같이 즐겁게 게임할 수 있는 환경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그런 목소리를 내려는 조재형님을 비롯한 몇 유저들이 있다는 점에선 아직은 긍정적이라 봅니다.
③ 매직위버에 대해서
→ 늘 일관되게 이야기 해왔습니다. 저는 강등을 없애라고도 한 적이 없고, 제시나 흥정문구 또는 랜옵미기재가 도대체 왜 하냐? 라는 말을 한 적 없습니다. 별 것 없고, [사전 안내의 중요성] + [관리상 고민의 방향성]에 대해서만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사전안내]를 이해하자면
1) 사전안내 : 일어 날 수 있는 일이 덜 발생되도록 안내하는 것 (레이아웃 정비, 가독성 강화 등)
2) 사후안내 : 이미 일어난 일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안내하는 것 (처벌, 강등 등)
댁들이 초딩은 아니니까 나는 이해를 할 것이라 믿습니다.
[관리상 고민의 방향성] 은
1) 현상 : 테일즈 카페는 유저들이 전적으로 글을 쓰다보니, 글의 수준이나 질이 차등이 생기더라. 니즈가 안맞다.
2) 현황 : 방치
3) 문제점 : 카페 레이아웃 구조상, 시간이 지나면 뒤로 밀리게 된다는 점(=길라잡이가 자연적 소멸/도태가 된다는 점)
4) 옳은 방향성 : 차등을 두어 분리하고 재정비가 필요하다.
5) 효과 : 무수히 쏟아지는 초보자의 질문글들과 고수유저들이 이미 올려 놨었던 정보목적의 글이 중복해서 올릴 필요가 없다.
6) 시너지 효과 : 검색해봐라, 직접 찾아봐라 할 필요없고, 초보 따위가 성의가 없네 등 힐난이 줄어든다.
1~6은 '내' 답변일 뿐이고 요지는 아르메리나가 24시간 상주하면서 헛짓을 할 시간에 메이릴이든 뭐든 말은 좀 안 통하겠지만 이야기해서 생산적인 고민을 1초라도 해보는게 어떠니? 정도의 문맥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④ 끝으로
저는 테일즈위버를 접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매직위버 활동은 안합니다.
팔 것도 살 것도 어차피 없었고 질문할 것도 없고 애초 컨텐러가 아니라서 파티모집도 관심없는 마당에 유일하게 관심을 가졌던 것이 '소통' 이었던 터라 그런 소통 기능이 없는 '매직위버'는 접속할 만한 유인이 딱히 없어요. 그간, 제가 눈쌀을 찌푸리던 뭐던 '팝콘' 노릇을 해왔었다면 그 것은 뿌듯한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는 읽을거리가 필요하니까요. 지속적인 '팝콘' 이 없다면 커뮤니티는 죽는다는 사실도 인지하시길.
금전적 이득이라는 명분하에 몇 시간씩 컨텐과 노가다만 주구장창 돌고 있는 수 많은 유저들은
사실 참 재미없게 게임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늘 들었는데, 그 것이 넥슨으로 인한 부분도 있고 매직위버에 의한 부분도 많겠죠.
어쨌든 플레이 스타일이야 자유지만 그 돈벌이 금괴를 돈 주고 사줄 유저가 사라지고 있음에 대해서는 넓은 관점으로도 보시고 재미있게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인겜에서 한번 꼭 뵙고싶네요.
추천 때리고 갑니다 🙋🏻♀️
테일즈위버도 인벤이 있었으면....
친구추천으로 시작했는데 첨엔 정보찾아보려고 인벤갔다가 없어서 한참을 해맸던 기억이 ㅋㅋ 다른 겜 다하는 기본도 없다는 느낌이 확
깔끔하게 잘 정리해서 적어주셨네요. 매우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추천박습니다.
매위의 문제는 아니지만 다음 카페의 검색 기능이나 수준이 매우 ㅈ같은것도 한몫함
굿
저는 검은사막을 엄청 오랫동안 해오다가 8월말쯤에 서브게임으로 텔즈 시작한 사람인데
모든 항목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 격하게 공감됩니다
이렇게 폐쇄적이고 한정된 커뮤니티와
특히
유저들의 게임풀이 적은 탓이 (특히 MMORPG종류)
맞물린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커뮤니티의 문제가아닌
게임근본과 유저수준 게임운영진수준과 커뮤니티 운영진수준 모든게 너무 구시대적입니다
말을 가려쓰시려고 하신노력이 보이네요
제가 대신해드리자면
딱 잘라 말해서 여기저기 꼰대틀딱들이 완장을쥐고 쓸데없는 자부심이 많은느낌입니다
틀딱들의 완장질 격하게 공감합니다.
그리고 소금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입니다.
제재 사항이 쓸데없이 많은건 둘째 치더라도 제재 사항 레이아웃 설명 등이 너무 올드합니다.
올드 겜이라고 커뮤니티가 올드해지면 안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지금 매위의 상태는 신규유저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오히려 배척하나 느껴질 정도입니다. 모든 게시글 등에서 ‘너네 이미 알고 있지?’ 라는 식의 전제가 깔린 상태로 보입니다.
오히려 신규에게 곰피키라는 블로거가 더 가독성이 좋으며 도움이 훨씬 많이 된다는 것은 테일즈위버 공식카페로서 각성이 필요한 점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제재 방식도 문제가 많습니다.
완장질이라는 것을 여기서 처음 느꼈습니다. 보통의 커뮤에서는 수차례의 경고 이후 강등이나 정지처분을 내립니다. 댓글로 통보한 후 수정이 되지 않으면 삭제조치 후 경고 한번 이런식으로 진행 된다는 말입니다.
사전언급 없이 일을 진행해버리는 행태가 가장 가장 문제라고 생각해요. 안그래도 폐쇠적인 환경인데 이건 뭐 문고리 자체를 잠궈버리는 행태라 보여집니다.
또한, 제재 수위를 완화시켜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게 도대체 왜? 라는 생각이 안드는 선에서 제재 목록을 재작성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봐요.
간단한 커뮤활동에서 왜 유저들이 눈치를 봐야합니까..?
굳
ㅇㅈ 이건 뭐 시부레꺼 내가 뭔짓을해서 정지를 처먹었는지도 모르겠고 클원들한테 물어봐서 알아봐야하고 아니면 피씨나 비로그인상태로 찾아봐야하고 아니시벌 소통하고 정보 찾으라고있는 카페에서 소통차단 정보삭제 뭐 하라고
예 영진직위 달고 계신분들 뭔생각으로 운영하세요 ~~ 알려주세요
당장 메이릴부터 텔즈 접은지가 언젠데 완장 아직도 차고있음 ㅋㅋㅋㅋ
다른건 둘째치더라도
적어도 정지를먹였으면 해당유저에게 상세하게 알려주기라도해야하는게 아닌가싶은데
거래게시판에서 가격미기재로 정지를먹었을때 매위접속하면서 본문구가
1-3 사유:기타
였습니다.
이걸보고 내가 뭐로정지먹었는지 알수도없을뿐더러 카페접속도 안되니 1-3이 무슨사유인지 바로확인도 안되고
둘러둘러서 알아내야하는데 이건좀..
간만에 끝까지 집중해서 정독했네~~
글도 잘쓰시고~ 뭔가 와닿네요~~~
삐딱하게 싫으면 조용히 나가세요 및 기타 삐딱한 댓글쓰실려던 분들도
이정도 글이면 뭐~ 할말없으실듯~
오랜만에 끝내주는글 잘읽고갑니다~~
소금님 필력에 감탄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행텔하시길
다음편을 볼수 없다는게 정말 아쉽네요. 정말 재밌게 봤습니다. 따봉 드림니다.
좋아요 버튼이 없어서 아쉽네요ㅠ
정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