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인생활의 목표와 노인의 역활
(1) 노인생활의 목표
노인생활의 궁극적인 목표는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행복한 여생을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노화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빈곤,질병,역활상실,고독감,등의 문제를 노인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모든 노인들이 건강하고 ㅅ생산적이며 통합적인 생활을 유지하므로 보다 즐겁고 만족스럽운 노후생활, 즉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노인생활이 목표라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노인복지서비스와 노인교육의 목표와 활동도 노인들로 하여금 건강한 노후생활,생산적인 노후생활, 그리고,통합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1) 건강한 노후생활(Healthy Aging)
건강유지는 성공적인 노후생활의 필수조건이다. 사회보장제도를 통하여 노후 소득보장이 잘 되어 있는 서구 여러나라에서는 노인의 빈곤문제보다는 건강문제나 여가활동에 더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나라에서 노인의 보건정책을 주로 노인성 질병의 치료에 역점을 두고 허약한 노인들을 위한 전문병원이나 요양원에 입소시켜 보호하여 왔다. 그러나 병원이나 시설중심의 서비스는 노인들의 보건.의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도 못하고 오히려 의료비 지출만 상승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은 요즈음 노인들의 건강문제를 과거의 치료 중심에서 질병예방,보건관리,건강 보호 등을 강조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병약한 노인들을 벼원이나 장기요양 시설에 장기간 수용하여 치료(cure)하는 것 보다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보호(care)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고 인간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하여 재가노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재가 노인들에게 필요한의료 장비아 의료서비스를 환자 가정에 직접 투입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도 기술의 재가노인보호,가정 임종간호(hospice at home), 가정요양보호 등을 실시하여 보다 인간적이고 개별적인 재가노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양곤,1997). 노후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신의 건강과 기능유지가 정대 필요하다.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노인자신의 노력은 물론 사회적인 교육과 종합적인 보건 의료 복지서비스의 개발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생산적인 노후생활 (Productive Aging)
고령 노인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보장제도를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착이 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실시하소 있는 사회보장제도의 고정된 연금으로는 물가의 상승이나 값비싼 의료비를 감당할 수 없어 여러 선진국에서는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보충연금제나 의료보조 등을 통하여 노후 생활을 도와주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정부의 재정 부담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으며,오히려 노인들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다. 따라서 정부의 사회보장비를 줄이고 노인인구의 빈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면서 동시에 노인의 심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취업활동이나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하여 생산적인 노후 생활을 계속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각국에서는 정년연령을 연장하거나 노인이 계속해서 일하기를 원하고 일할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언제까지나 근무할 수 있는 자유 정년제를 제공하며, 일단 은퇴한 노인들에게도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하여 생산적인 활동을 계석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또한 취업이 어려거나 취업을 원하지 않는 노인들은 자원봉사,학습활동,사회활동 등 의미 있는 여가활동을 통하여 보람있고 생산적인 노후생활을 게속하도록 지원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활기찬 노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다 의미있고 보람있는 소일거리의 제공이 필요하다. 자아정체감을 함양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잇는 가정과 사회에서의 노인역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3) 통합적인 노후생활(Integrated Aging)
평생동안 직장에서 열심히 일해 오다가 은퇴한 노인들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소외되고 고독한 나날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핵가족화로 인한 자녀와의 별거 배우자 및 친구들의 사망 은퇴 후 갖게 되는 역활 상실감과 수입 절감에서 오는 무력감,고독감 등은 수많은 노인들에게 사회적.심리적 고립과 소외라는 문제를 주고 있다. 현대화 과정에서 젊은이들의 사회적,지리적 이동은 노인세대와 격리되고 결과적으로 노인세대의 고립을 가져오기도 하다.그러나 노인들은 일반적으로 젊은이들과 같이일하기를 원하며 무엇인가 국가 사회에 유익한 생산적인 일을 계속하고 싶어한다. 동시에 노인들은 여러 사람과의 관계 유지를 원하며 특히 가족,이웃,친구,친지들과 다정한 인간관계를 계솟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노인들의 사회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노후생활의 고독과 소외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을 사회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노인 취업활동을 통한 사회적 통합,다양한 형태의 노인 주택을 통한 환경적 통합,여가활동,종교활동,교육활동 등을 통한 세대간의 통합,가정봉사원 퍄견사업.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노인세대와 지역 주민간의 사회복지적 통합을 등을 들 수 있겠다...그러므로써 노인들이 가정이나 사회에서 격리되지 않고 젊은 세대와 상호의존적인 관계속에서 통합적인 노후생활을 유지하면서 기본적인 욕구는 물론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성취할 수 있도록 사회구조와 기능,국가정책과 계획 등을 조정하고 보완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2) 노인의 역활 정립
우리나라는 이제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노인복지 욕구가 나타나고 있다. 무의탁 노인이나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없는 요보호노인들을 위해서는 정부에서 생계비와 보건의료등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건강과 소득이 있는 중산층 이상 노인들을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수익자 부담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복지와 민간복지를 상호보완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기나긴 노령기에 필요한 생활비 조달,건강관리 문제,여가활동 등을 포함한 노인들의 복지욕구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무엇보다 시급한 노인복지 과제는 정년퇴직후 가정에서나 사회에서의 역활과 지위를 상실하고 역활 없는 역활속에 살아가는 노인들을 위한 새로운 역활의 정립이다. 정년제도는 노인들 자신이 원하는 것 보다는 사회적으로 요청에 의해 강제적으로 수행되는 과정이므로 노인들의 정년에 대한 준비,사회적인 보상, 및 서비스의 제공은 사회적인 책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각 직장과 사회는 퇴직자들에게 은퇴준비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야 하며, 퇴직후 의미있고 보람있는 사회적인 역활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 이다.특히 우리나라 노인들의 교육수준이 젊은 세대에 비해 낮고,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퇴직후의 적절한 사회적 역활을 찿는데 도움이 필요하다고 본다.
노인의 역활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 즉 다가오는 21세기에 맞는 노인의 상의 정립이 필요하다.
1) 노년은 모험(adventure)의 시기
노년기는 모험의 시기이며 새로운 도전이 계속되는 제3세대이다. 제1세대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성장과정을 거치며 인생을 준비하는 기간이라면, 제2세대 장년기는 가족과 직업에 대한 책임과 의무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시기이다. 농경기 시대레는 평균수명이 짧고 주로 농사일에 종사했기 때문에 제2세대에서 일생을 마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산업사회에서 수명이 연장되고 정년제가 시작되면서 인생80년을 살아가는 제3세대의 노년기가 길어지기 시작하였다.제1세대가 일생을 살아가는데 성장과 준비의 기간이요,제2세대가 가정과 직장에 얽매인 생활이었다면,제3세대는 자신을 위한 생활을 개발하고 즐기는 일에 몰두 해 볼수 있는 시기이다.젊어서는 해보고 싶었으나 가정과 직장일에 바빠 시도해 보지 못한 일들을 정년퇴직 후에는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위한 생활과 활동을 추구할 수 있는 모험의 시기이다.
2) 노인은 사회문제 해결사
지금까지 노인은 가정에서나 사회에서의 의존적인 존재로 비생산적이고 소비적인 계층으로,가난과 질병으로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부양을 받지 않으면 자립할 수 없는 요보호대상으로 인식되어왔다. 산업사회에서 맞는 이야기이다.노화과정에서 심신기능이 약화되고 정년퇴직 후 소득이 감소되면 도움이 필요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이다.그러나 후기 산업사회에 들어와서는 노인의 생계문제나 보건의료 문제는 사회보장제도에 의하여 대부분 해결되고 노인의 삶의 질 유지가 노인복지의 주요 관심사가 될것이다. 노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기술,경험,그리고 재산 등은 이 나라와 국제사회의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보건,복지,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예를 들어 미국 로스안젤스에 지진이 났을 때 뉴욕에 있던 적십자사 소속의 노인 자원봉사대가 투입되어 지진 희생자들을 돌보는 일로부터 수원시에 있는 노인봉사대가 매일 아침 교통정리를 하는 일 등은 노인이 봉사의 대상만은 아닌 봉사자로서 사회문제의 해결사로서 역활이 증대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3) 노년은 봉사활동의 시기
영국의 퇴직자들은 영국의 봉사활동을 주관하여 나가고 있다.외국의 노인들은 퇴직은 곧 봉사활동의 시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문제는 물론 국제사회 문제까지 해결하고자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시간(time),재능(talents),그리고 재물(treasure)까지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각 지역에서 노인봉사대가 결성되어 봉사활동을 개시하고 있다.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은 자신의 심신건강의 유지는 물론 후손들을 위한 교육차원에서도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인류 역사이래 지금까지 현세대 노인들 처럼 수많은 노인들이 장수생활을 하면서 노인사회를 이룩한 기록이 없다.따라서 현세대 노인들은 젊은 예비노인들에게 노후생활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 한것인가를 자원봉사를 통하여 보여줄 수 있다고 본다. 자원봉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최상의 욕구,즉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복지사회를 건설하는데 활용하는 지구촌 시대의 최고의 덕목이라고 볼 수 있다.따라서 노령기는 자원봉사의 가장 적절한 시기이며 또한 후손과 인류봉사를 위한 최후의 기회라고 생각된다.
4) 노년은 지적, 정서적.인격적. 영적 성장기
노화는 모든 생물에게 주어진 운명적인 과정이다. 고금동서를 막론하고 지구상의 어느 누구도 노화과정을 거치지 않은 사람이 없다. 노화과정에서 세포가 감소되고 심신기능이 약화되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으나,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지적.정서적.인격적,그리고 영적 성장은 평생을 통하여 계속되는 것이다. 이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한다. 이를 위한 노인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현세대 노인들 중에는 성장과정에서나 장년기를 보내면서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한 분들이 많다. 이 분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의 기회가 국가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교육부의 역활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5) 노인은 가정과 사회의 주체세력
현세대노인들은 우리의 가정과 국가를 이끌어온 부모요,선배이며,나라의 어르신들이다. 나이가 들어 심신이 쇠약해 졌다고 뒷전에 물러나 있기에는 현세대 노인들이 너무 젊고,건강하며,평생도안 쌓아온 지식과 기술,그리고 경험을 갖춘 노인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엄청난 사회자원으로 활용될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제는 21세기를 앞두고 장수세대를 살아가는 노인세대는 눈을 크게 뜨고 주의에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살펴보고,입 을 열어 사회문제를 지적하고, 팔을 벌려 이웃과 환경을 보호하고 살리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가지고 평생동안 쌓아온 지싯,경험,기술,지혜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 문제는 물론 이나라와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복지사회를 건설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21세기의 바람직한 노인의 상이며 기대되는 노인의 역활이라 할 수 있겠다.
2.노인문화의 정립과 사회활동
(1) 노인문화의 개념과 필요성
문화란 한 국가나 사회 또는 집단에 나타나는 언어,종교, 풍속,가치관,삶의 양식,문제해결 방법 드에서 나타나는 지배적인 가치관을 말한다. 따라서 노인문화란 우리사회가 갖고 잇는 노인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을 말한다.문화란 그 장소와 시대에 따라 변한다. 노인문화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사회의 유교 문화는 전통적으로 개인보다는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현재보다는 과거의인간관계를 자연에 대한 도전보다는 조화를,대인관계에서도 직접적인 행동이나 태도보다는 내면적인 이해나 감정의 상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왔다. 그러나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고령화, 등이 계속되면서 우리의 문화는 개인주의 물질주의 현실주의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농경기 시대의 경료효친의식이나 가족문화는 약화되고 점차 물질주의 개인주의 문화에 밀려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잇는 가치나 사상은 삼강오륜에 의한 충효사상보다는 개인의 성공이나 돈버는 것을 중요시 하는 물질만능주의에 빠져있다고 볼 수 있다.이상주의 보다는 실용주의에 입각한 생산성과 능률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직장에서 은퇴한 후 뚜렷한 역활이나 지위가 없이 역활없는 역활속에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노인에 대한 가치관은 소외와 고독 가난과 질병의 생활로 인식되고 있다. 노인복지증진을 위한 새로운 노인문화 정립이 필요하다. 노인의 사회적인 역활과 지위가 확보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바람직한 노인문화의 정립을 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신체적,정신적, 경제적,사회적, 변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응능력의 배양이 중요하고 사회적으로는 노인들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의 개발과 아울러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2) 노년기의 적응과제 및 유형
1.노년기의 적응과제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이나 적응상태를 이해하려면 그 노인이 출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기 까지의 평생동안 살아온 '삶의 역사' 를 알아야 한다.과거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출생에서부터 청소년까지의 성장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성장기 뿐만 아니라 노년기에 이르기가지 인간은 평생동안 성장발달을 계속하는 존재이며
이를 설명해 주는 대표적 이론들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과 해빅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 을 들 수 있겠다.
에릭슨(Erikson,1963)은 인간의 성장발달을 여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 까지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개인의 신체 및 생리적 발달에 근거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과는 다르게 에릭슨은 인간의 대인관계 및 사회적접촉을 통한 사화심리적 발달에 초점을 맟추어 이간행동과 발달을 이해할려고 하고 있다.그는 인간의 8단계 발달과정에서 각 단계에 주어지는 심리사회적 적응 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과제를 적절하게 해결했을때 정상적인 발달을 이룰수 있다고 보았다. 그 단계별 발달의 시기와 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기(0-1세):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유아기(1-3세):자율성 대 회의와 수치감
3) 아동기(4-5세):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령기(6-11세):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12-18세):자아정체성 대 역활혼미
6) 청년기(19-39세):친밀감 대 고립감
7) 성인기(40-60세):생산성 대 자아탐닉
8) 노년기(60세이상):자아통합 대 절망감
에릭슨은 노년기에 극본해야 할 과제를 자아통합으로 보았다.만일 노년기에 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면 절망감을 갖게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장통합이란 자기의 지나간 일생에 대해 그런대로 만족하고 의미있는 생활을 해왔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가질 때 생기는 느낌이다.자아통합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노인들은 노년기의 삶을 더욱 의미있고 지혜롭게 살도록 노력하며 죽음에 대해서도 위혐이나 공포심을 갖지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드린다. 그러나 자기의 인생이 무의미하게 지나갔으며 이제 성공의 기회는 모두 놓쳤고 새로 시도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감이 들 때에는 절망감과 좌절감이 나타나게 된다.이런 경우에는 지나온 일생에 대한 불만과 회한에 쌓여 일생이 불운했다고 생각하며 우울증에 빠져 자신이나 타인을 원망한면서 노년기를 보내기 쉽다. 죽음에 대해서도 두려움과 불안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 자아통합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은 후회분인 지난일들을 보상하기 위하여노년기에 어울리지 않는 지나친 계획과 과장된 행동으로 자신의 절망을 표시하기도 한다. 이들을 위한 상담서비스가 필요하다.
해빅허스트(Havighurst,1963)는 인생의 주기를 6단계로 나누고 그 각각의 단계에 요구되는 적응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ㅇ 아동초기(0-6세): 걷기,음식먹기,언어소통,배설작용,개념형성,사리판단,습득.
ㅇ.아동중기(6-12세):동년배와 어울림,자기개체 인정,남녀 성역활 학습,기본적 지식습득,양심과 가치관 형성,자율적인 학습활동 습득,등
ㅇ.청소년기(13-18세);자아정체감 형성,동년배 이성간의 인간관계 형성,결혼과 가족생활에 대한 준비.
ㅇ.성인초기(19-30세):배우자의선택,자녀양육,취업,사회적 책임수행 등
ㅇ.중년기(31-60세);자녀교육,직장활동,사회적 책임수행,중년기 적응,노부모의적응,여가시간 활용 등.
ㅇ.성숙후기(60세 이후):노인세대의 적응과제
-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쇠퇴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
-정년퇴직과 소득감소에 대한 적응이 있어야 한다.
-배우자의 죽음에 대한 적응을 해야 한다.
-동년배들과의 유대강화가 필요하다.
-사회적 역활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다.
-노후생활에 맞는 물리적 환경의 조성해야 한다.
클라크와 앤더슨은 노령기에 오랜 살게 되면 누구나 직면하게 되는 4가지 적응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 있다.
ㅇ.노인은 노화과정에서 오는 심신기능의 변화로 인한 활동 및
행동에 제약이 오는것을 자각하여야 한다.
ㅇ.노인은 노후의 신체적,사회적 생활반경을 재정의하여야 한다.
ㅇ.노화로 인한 제약 때문에 종전처럼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다른 방법으로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ㅇ.노령기의 생활에 맞도록 노후생활의 목표가치를 재정립하여
한다.
벌링게임(Burlingame,1995)은 노년기의 적응과제
ㅇ.노후생활에 필요한 의료적,사회적,정서적,지원의 효율적인
이용.
ㅇ.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체력과 건강의 약화에 대한 작용.
ㅇ.노후생활에 알맞는 생활환경의 유지.
ㅇ.정년퇴직과 수입감소에 대한 적응.
ㅇ.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생활 유지.
ㅇ.정년퇴직후 지역사회에 대한 새로운 활동 개시.
ㅇ.배우자,가족,친구 등의 죽음에 대한 적응
2. 노년기의 적응 형태
인간은 평생동안 살아오면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적응을 통해서 생존하게 된다.적응은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여 살아오거나 자신의 욕구를 위하여 주위환경을 변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뉴가르텐(Neugarten,1968)과 그의 동료들은 노년기의 성격유형을
(1)통합형 (2)방어형 (3)수동적 의존형,(4)와해형 등 4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활동정도,생활만족도 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가.통합형: 정서적 안정감과 지적인 판단능력을 소유한 성숙한 사람
ㅇ.재구성자형-노후에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생활만족도가 높다.
ㅇ.초점형- 관심있는 한 분야에 활동을 집중시켜 생활만족도가 높다
ㅇ .유리형-자신의 일에만 몰두하여 사회활동은 약하나 생활 만족도는 높다
나.방어형-자신의 늙음에 대한 저항과 노후생활에대한 방어적인 태
도.
ㅇ.계속형-중년기의 생활을 유지하려고 활동하며 생활만족도가 높다
ㅇ.위축형-외부와의 접촉없이 폐쇄생활을 하며 활동과 생활만족도는 중간
다.수동의존형-가족이나 타인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사람
ㅇ.구원요청형-심리적으로 남에게 의조나며 활동과 생활만족도는 중간이다.
ㅇ.무감각형-수동적으로 살아가며 활동과 생활만족도가 낮다.
라.와해형-지적인 결함과 정서적 불안을 가지고 사는 사람
ㅇ.조직와해형-정서적통제나 판단능력이 결핍되고 활동과 생활 만족도가낮다
(3) 노인의 사회참여 방안
노화과정에서 오는 심신기능의 변화에 적응하고 소외감이나 고독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사회활동을 통한 적응능력의 배양이 필요하다.일반적으로 노인의 사회활동은 개인적으로 또는 노인집단이 정치,경제,사회.문화,보건,복지,등,여러분야에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제반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노인의 사회활동은 구체적으로 취업활동이나 교육활동,자원봉사와 같은 개별적인 행동으로 부터 단계적으로는 노인집단을 조직하여 노인복지에 관련된 기관이나 단체와 협의하고,정책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며,노인의 권익을 신장하고 오오하는 사회운동 등을 말 할 수 있다(윤종주,1994)
1.취업활동
1990년 60세이상 노인 332만명 중에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노인은 94만명(전체노인의 28.4%)에 불과했다.노인들의 경제활동을 성별로 비교하여 보면 남자(45.6%)가 여자(17.2%)보다 2.7배 더 취업활동을 하고 있었다.노인의 경제활동을 지역별로 나누어 보면,도시노인(14.9%) 보다는 농촌노인(44.5%)들이 경제활동에 더 참여하고 있엇다.전체 취업노인 94만명 중에서 농촌노인은 67만명으로 이들중 남자는 40만명이고 여자는 27만명이었다. 도시지역 취업노인은 27만명으로 이들중 남자가 20만명이고 여자는 7만명이었다. 노인의 경제활동을 연령별로 구분하면 60~64세 집단은 31.0%,65~69세 집단은 19.1%,그리고 70세이상은 6.3%밖에 되지 않았다.취업노인들의 직업분포를 살펴보면,농촌에서는 92% 이상의 농림어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도시에서는 농림어업,판매직(22.9%),생산.운수.단순노무직(18.1%),서비스업(14.4%) 등의 순으로 직업이 분포되어 있었다(통계청,1993). 1994년 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한 전국조사에 의하면 수입이 있는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60세 이상의 노인비율은 36.7%이었는데,그중 남성노인(53.9%)이 여성노인(25.3%)보다 2배 이상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노인취업을 지역별로 나뉘어 보면 농촌지역(53.0%)에서의 취업률이 도시지역보다 2배 이상 높았다.(보건사회연구원,1994). 이처럼 농촌지역에 노인의경제활동 참여률이 도시지역보다.높은 이유는 농촌에 노인들이 할수 있는 농사일이 많기 때문으로 볼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 세계자유무역협정에 의한 외국의 값싼 농사물이 자유롭게 수입되고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한국 농업도 대형화,기계화,되어가면 그동안 영세농민으로일해오던 농촌노인드릐 취업활동에 커다란 문제를 가져올 것이다.
가.고령자 고용 비율
고령자 고용비율은 회사나 각 사업자의 크기의 따라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노동부,1997).1993년도 5인 이상 전체 사업장의 근로자는 5천7백만명이었는데 그 중 55세이상의 근로자는 전체근로자의 4.8%인 27만6천명 정도였다.한편 55세 이상의 근로자를 총 근로자의 3% 이상 채용할 의무가 있는 300인 이상 사업장을 보면 고령 근로자 인구는4만3천명(전체 근로자의 2.6%)으로 기준고용율에도 미달되었다.1997년에는 5인 이상 사업장의 전체 근로자는 634만명이었는데 그 중 55세 이상의 근로자는 42만2천명으로 늘어났고,30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도 고령 근로자의 총수가 5만5천837명(전체근로자의 3.46%)으로 증가되었다.
사업체 고령자 고용현황 (단위:개,명,%)
년도 |
구분 |
사업체 수 |
근로자 총수 |
55세 이상 |
고령자 고용률 |
93 |
5인 이상 전사업장 |
153.554 |
5,733,837 |
276,418 |
4.82 |
|
300인 이상 |
2,052 |
1,679,176 |
43,402 |
2.58 |
94 |
5인 이상 |
167,403(+9.0%) |
6.085,176 |
315,546 |
5.19 |
|
300인 이상 |
2,086 |
1,785,779 |
50,937 |
2.85 |
95 |
5인 이상 |
178,051 |
6,167,596 |
352,762 |
5.72 |
|
300인 이상 |
2,113 |
1,719,201 |
52,176 |
3.03 |
96 |
5인 이상 |
186,903 |
6,236,261 |
389,695 |
6.24 |
|
300인 이상 |
2,113 |
1,694,295 |
54,488 |
3.21 |
97 |
5인 이상 |
202,095 |
6,342,071 |
422,344 |
6.65 |
|
300인 이상 |
2,048 |
1,611,679 |
55,837 |
3.46 |
자료: 사업체 노동실태조사 보고서 각 연도,노동부,1998.
*사업체 노동실태조사보고서는 노동부에서 매년 1회 발행하며 매년 4월말 현재를 기준으로 5인 이상사업체 전수조사로 작성됨.
나. 서울시 고령자취업알선센터
서울시에서는 전국 경제인연합회의 기금 8억원을 지원받아,1992년부터 12개의 고령자 취업알선센터 를 비영리 법인에게 위탁.운영하여 왔다.최근에 1개소를 추가하여 함 13개의 고령자취업알선을 제공하고 있다.고령자취업알선 쎈터의 설립 목적은 고령화 추세에 따른 유휴노동력을 활용하고 고령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감을 발굴하여 취업을 알선하고 장.단기 취업알선시책을 마련하여 노인들의 고독감.소외감을 경감하고 노인들의 정신적.정서적 유용감을 고취하고,노인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들 13개 센터들은 다음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ㅇ.취업희망자의 상담,취업알선,조정,취업자 사후관리
ㅇ.구인처 개발
ㅇ.고령자 적성직종 개발 및 훈련,사회교육 등 교육기관 역활
ㅇ.취업불능자에게 단순작업을 취한 공동작업장 운영
ㅇ.노인용품 판매,휴게실,이미용실 등 복지매장 운영
ㅇ.취업희망자의 욕구와 문제점에 대한 제반 서비스 제공
ㅇ.지역사회내의 인적,물적, 자원 연계를 통한 계층간 연대감 고취
ㅇ.장기적 차원에서의 사회보장비 절감
취업알선센터의 운영비는 서울시에서 부담하고 직원구성은 중앙본부에 4명을 두고,12개 센터에는 2명(상담원,사무보조원 각 1명)씩 배치하도록 되어있다.현재 각 센터는 너무 빈약한 예산과 전문인력부족으로 구인처 개발,구직자 상담,취업교육,사후관리,홍보활동,등의 수행도가 낮아 앞으로 많은 개선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다.고령자 취업의식 강화
21세기의 장수사회를 앞두고 노인취업은 생계비 문제를 비롯하여 건강유지와,생산적인 활동을 통한 역활수행과 소외감 제거 등 노인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있다.따라서 고령 노동자들의 노인취업 또는 재취업에 대한 의식의 강화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ㅇ.고령자는 취업에 대한 정보수집과 취업준비에 좀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ㅇ.취업활동시에는 확고한 직업의식,성실한 근무태도,책임감 등 능동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맡거진 임무에 최선을 다 하도록 한다.
ㅇ.생산적인 직원으로서 회사발전에 공헌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기술 정보를 습득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한 자기 개발이 필요한다.
ㅇ.고령자가 취업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정신적,건강유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유의한다.
ㅇ.노인이 젊은 직원들과 같이 할 때 고령에 따르는 대우를 받기 위해 장유유서를 주장하기 보다는 경험이 많은 동료로서 한 팀이 되어 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ㅇ.직장생활이나 단체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은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자영업을 개발하고,이를 위해 정부는 생업자금 지급이나 세금감면 등을 지원하도록 한다.
ㅇ.고령자들이 단체활동을 통하여 고용의 기회를 학대하여 공동 일거리를 개발하고 정치적.사회적 압력단체를 만들어 고령자 고용촉진을 위한 법령을 제공하고 나나가 민간 기업들이 고령노동자를 위한 취업지속 및 재취업 프로그램을 개발 하도록 요구한다.
2.자둰봉사 활동
자원봉사란 봉사자가 지역사회와 이웃에 대한 책임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아무런 물질적 보상을 기대하지않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재능,기술,물질 등을 제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복지사회를 건설하는 시민참여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자원봉사 활동은 지역사회와 이웃에 유익한 활동일 뿐만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고 궁극적으로는 복지사회를 건설하는 구현하는 가장 바람직한 사회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자들은 주로 주부 및 청소년층이 많았고,
심신이 허약하고 생활능력이 없는 노인들은 이들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왔다.앞으로도 심신장애나 허약한 노인들은 계속 봉사자들의 정성어린 마음과 따뜻한 손길이 필요할 것이다. 그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ㅇ.장기간호와 수발을 필요로 하는 허약한 노인의 증가
ㅇ.자녀와 별거하는 독거노인수의 증가
ㅇ.자녀의 노부모 부양의식 약화
ㅇ.고령노인의 노후대책 미흡
ㅇ.고령노인을 위한 사회보장제도 미흡
ㅇ.노인복지의 탈시설하,정상화,개별화 동향
ㅇ.노인복지 자원의 다원화 필요
ㅇ.노인에 의한,노인을 위한 자원봉사로 자아실현의 기회제공
가.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는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거택노인이나 양로원.요양원,등에 입소된 시설노인들을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원봉사로 다음가 같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