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째 계명: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503. 일곱째 계명은 무엇을 선언하는가?
일곱째 계명은 재산의 보편적인 용도와 분배, 사유 재산, 인간과
그 소유 재산, 자연계 전체를 존중할 것을 단언한다. 교회는 이 계
명 안에 경제 활동, 사회생활과 정치 생활 내의 올바른 행위, 인간
노동의 권리와 의무, 국가들 사이의 정의와 연대성, 가난한 이들에
대한 사랑을 망라하는 교회의 사회 교리도 기초를 두고 잇음을 인식
한다.
504. 사유 재산의 권리는 어떤 조건에서 존중되는가?
정당한 방법으로 재산에 대한 권리를 획득하거나 받았을 경우, 또
는 모든 사람의 기본 욕구들을 충족시켜 주는 재물의 보편적인 목적
이 우선할 때 사유 재산의 권리는 존중된다.
505. 사유 재산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유 재산의 목적은 그 사람이 책임지고 있는 이들과 도움이 필요
한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개인의 자유와 존
엄성을 보장하는 데에 있다.
506. 일곱째 계명은 무엇을 명하는가?
일곱째 계명은 정의와 사랑, 정제와 연대 의식을 실천하여 다른 이
의 재산을 존중할 것을 명한다. 특히 약속한 것과 체결된 계약에 대한
존중, 저질러진 불의에 대한 보상과 부당 이익의 반환, 우주 내의 광
산 자원, 식물 자우너과 동물 자원에 대한 슬기롭고 절도 있는 사용, 멸
종의 위협을 받고 있는 종(種)들에 대한 특별한 주의를 기울임으로 써
자연계 전체를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507. 인간은 동물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인간은 동물에게 지나친 애정을 쏟거나, 동물을 무분별하게 이용
하지 않음오로써, 특히 정당한 한계를 벗어나 동물을 불필요하게 괴
롭히고 과학 실험으로 이용하는 행위를 삼가면서 하느님의 피조물인
동물을 호의로 대해야 한다.
508. 일곱째 계명은 무엇을 금하는가?
일곱째 계명은 도둑질, 곧 타인의 재물을 그 주인의 정당한 의사
를 거슬러 빼앗는 것을 금한다. 도둑질은 부당한 품삯을 지불하는 행
위, 다른 이에게 손해를 끼치면서 이득을 얻고자 재산의 가치를 속이
는 행위, 수표나 계산서를 위조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이
계명은 세금 탈루나 상업적 탈세를 자행하는 일, 개인 소유물이나 공
공 소유물에 일부러 손해를 입히는 행위들도 금한다. 또한 낭비와 부
패, 공유 재산의 사적 유용,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 과도한 지출
도 금한다.
509. 교회의 사회 교리 내용은 어떤 것인가?
교회의 사회 교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사회적 차원에 관한
복음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가르침으로 성찰의 원칙들과 판
단의 기준들을 내포하고 있으며, 행동의 규범과 지침들을 제시한다.
510. 교회는 사회 문제에 언제 개입하는가?
교회는 인간의 기본권과 공동선과 인간 구원에 필요한 경우에 경
제와 사회의 문제에 대해 윤리적 판단을 내림으로써 개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