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출고된 따끈따끈(?)한 차량에는 어떤 기름이, 얼마나 채워져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수입차에는 GS칼텍스의 프리미엄 휘발유가 대세다. 국내 완성차 업체가 출고하는 차
량에는 일반 휘발유가 쓰이고 있다.
최근 GS칼텍스의 지면 및 방송 광고에는 출고되는 모든 BMW 7시리즈 차량에 GS칼텍스의 프리미엄
휘발유 ‘KiXX’ 프라임을 채워 나온다는 카피를 쓰고 있다.
실제 GS칼텍스의 KiXX 프라임은 BMW와 미니, 벤츠, 렉서스 일부차종은 물론 벤츠, 인피니티, 혼다, 재
규어, 랜드로버, 볼보, 사브, 캐딜락, 크라이슬러, 포드, 푸조, GM 등 국내 수입되는 대부분의 고급 차종
에 채워져 나온다. 아우디 차종만 일반 휘발유를 쓰고 있다.
국내 완성차는 현대ㆍ기아차의 경우 전 차종에 현대오일뱅크를 채운다. GM대우차는 출고 지역별로 차
이가 있지만 부평에서 출고되는 차량에는 SK 휘발유를, 군산, 창원 등에서 출고되는 차량에는 GS칼텍
스 일반 무연 휘발유를 쓴다. 르노삼성차의 출고 차량에는 SK 브랜드 휘발유를, 쌍용자동차는 에쓰오일
을 채워 출고하고 있다.
과거 현대오일뱅크는 범(凡) 현대가 계열이었고 현재도 현대중공업이 현대오일뱅크의 지분 19.87%를
소유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쌍용에서 완전 분리됐지만 과거 쌍용그룹이 소유한 정유사였다. 당연히 팔
은 안으로 굽을 수밖에 없는 노릇.
수입차 시장에서는 GS칼텍스의 고급 프리미엄 휘발유가 주류인 반면 국내 완성차는 나름대로 이해관계
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의 휘발유를 채우고 있는 것.
출고시 기름탱크를 채우는 양도 달라 벤츠의 경우 50% 이상 기름을 채우고 있으며, BMW나 인피니티는
20ℓ가량 채워 출고되고 있다.
다만 대부분의 수입차 업체들은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할 경우 수입차 딜러들이 고객 응대 차원에서 기
름통을 가득 채워주거나 주유상품권 등을 따로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 완성차업체의 경우 현대ㆍ기아차는 15~20ℓ를 채우고 있고, 연비가 다소 떨어지는 대형 차량의 경
우 35ℓ를 넣기도 한다. 또 출고 거리가 멀 경우 거리에 맞게 휘발유를 채우고 있다. GM대우차의 경우 스
포츠유틸러티차량(SUV)인 윈스톰에는 19ℓ를, 토스카 2.0은 13ℓ, 마티즈는 8ℓ를 채워 출고한다. 마찬가
지로 출고지부터 고객까지 인도 거리가 멀 경우 그만큼 휘발유를 더 주유하고 있다.
르노삼성차의 경우 차종에 상관 없이 기본적으로 16ℓ의 기름을 넣지만 출고지역이 멀 경우 5ℓ를 추가로
주유한다. SM7의 경우는 3ℓ를 추가해 19ℓ를 주유한다.
쌍용차는 안성 출고사무소에서 서울로 올 때는 8ℓ를 넣지만 부산을 갈 때는 30ℓ를 넣는다. 대형차인 체
어맨의 경우 연비를 생각해 추가 주유를 한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업체들의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라도 더 올리기 위해 출고 때 채
우는 기름도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헤럴드경제>
첫댓글 ㅠㅠ 왜 아우디 차량만 일반유죠?? 아우디 코리아;;;; 정말;;;;
우리집은 ㅠㅠ 고급휘발유를 안파는데..
음흠.. 저도그광고 봤죠,, 5시리즈타고 모든 베엠베엔 긱스프라임을 넣는다는군요,, 좋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