藐姑射山(막고야산)
神人(신인)이 살고 있어 인간 세상과는 전혀 다른 별천지. 옥황상제가 산다는 산.
莊子(장자) 逍謠遊篇(소요유편)의 이야기로, 肩吾(견오)라는 求道者(구도자)가 선생인 連叔(연숙)이라는 은자에게 보고한다.
선생님 저는 有道(유도)한 은자이신 狂接與(광접여)에게 이야기를 들었는데 보통 사람의 생각으로는 이해가 아니 갑니다. 으흠, 어떤 이야기이기에,
견오는, 그게 도무지 크기만 하고 사리에 합당하지 않으며 확대되어 가기만 했지 돌아올 줄을 몰랐습니다. 나는 그 이야기가 마치 그만 놀라고 두렵기까지 하였는데 그 말은 은하수와 같아서 끝없이 크기만 하였습니다. 도대체 길과 들처럼 동떨어져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연숙이 말하였다. 그의 이야기는 어떤 내용인가?
견오가 대답하였다. 藐姑射(막고야)의 산에 神人(신인)들이 살고 있는데 그 살결은 얼음이나 눈같이 희고, 몸매가 부드러운 것은 아름답기는 예쁜 처녀와 같이 사랑스럽다. 五穀(오곡) 종류는 입에 대지 않고 바람을 마시고 이슬을 먹습니다. 또, 구름이나 안개를 타고 비룡같이 날라 사해 밖에 놀며, 어떠한 상처나 병에서도 해방되며 풍년이 들도록 한다니 엉터리도 너무 엉터리라 도저히 신용할 수가 없습니다.
연숙이 딱하다는 듯, 광접여가 말하는 것은 엉터리 같은 소리가 아니야. 장님은 그 때문에 색깔의 아름다움을 보지 못하고, 귀머거리는 그 때문에 종과 북소리를 듣지 못하네, 어찌 형체에만 장님과 귀머거리가 있겠는가?
지식에도 그와 같으니 지금 자네와 같은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일세. 신인이라고 불릴 정도의 사람의 德(덕)이란 것은 이 세상에 모든 것을 감싸 버려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가령 세인이 천하를 다스려 달라는 부탁을 받아도, 그런 하찮은 일에 어찌 마음을 번거롭게 하겠는가? 이런 신인이 되면 그 어떤 것에도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이 없다.
큰물이 나서 하늘에 닿을 정도가 되어도 빠져 죽지 않고, 날이 몹시 가물어서 쇠나 돌이 녹아 흐르고, 토산이 벌겋게 불탈 정도가 되어도 火傷(화상)하나 입지 않는다. 이 신인은 먼지, 때, 쭉정이, 겨와 같은 자기 몸의 발톱에 낀 때도 정도를 가지고도, 堯(요)임금과 舜(순)임금 따위를 빚어낼 수 있다
그러나 누가 세상일 따위를 기꺼이 일삼으려 하겠는가? 끝으로 허무한 모양을 이렇게 표현하였다.
宋(송)나라 사람이 갓을 장사 밑천으로 장만하기 위하여 越(월)나라로 갔는데 월나라 사람들은 머리를 짧게 깎고 몸에 文身(문신)을 하고 있어서 갓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堯(요)임금은 천하의 민중을 다스려 四海(사해) 안의 정치를 평정하고서, 어느 날 藐姑射山(막고야산)으로 가서 神人(신인)을 만나보고는 돌아와 汾水(분수)의 북쪽에 와서 그만 멍하게 얼이 빠져 자기가 다스리는 천하를 잃어버리고 말았다.
藐姑射山(막고야산)의 仙人(선인)에 대한 묘사가 나온다. 구름을 타고 용을 부르며 四海(사해) 밖에서 노닌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만물을 조화시켜 오곡을 여물게 한다. 막고야산을 고야산이라고도 하며 고야산은 늙지도 죽지도 않는 신선들이 사는 전경으로 전해오고 있다.
莊子(장자)는 막고야산에 살고 있는 신선을 통해 자유인의 모습을 나타내려고 하였으며 이것은 바로 그가 이상으로 생각하는 인간성이기도 하다.
儒家(유가)에서는 장자에 등장하는 仙人(선인)과 같은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仙人(선인)은 周易(주역) 經文(경문) 상經(상경)인 文言傳(문언전)의 대인의 이미지가 통하고 있다
晉(진)나라의 阮籍(완적)이 蘇門山(소문산)의 仙人(선인)을 빌어 세속을 통쾌하게 풍자한 名文(명문) 大人先生傳(대인선생전)의 제목도 周易(주역)의 仙人(선인)도 즉, 夫大人者(부대인자)에서 딴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