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로드를 측정하는 이유
프리로드의 측정은 조향력을 측정하여 조향 기어 박스의 저항력을 알아보고 적정한 프리로드로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이고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조향 링키지의 저항이 커지면 프리로드가 커지고 핸들 유격과도 관계가 있다.
조향 핸들 프리로드 측정 방법
-잭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들어 올린 후 안전 스텐드로 지지한다.
-조향 핸들을 죄우로 완전히 돌렸다가 직진 상태로 한다.
-조향 핸들에 그림과 같이 스프링 저울을 조향 핸들 중심과 직각이 되도록 설치한다.
-스프링 저울을 일직선으로 잡아당겨 바퀴가 회전하기 직전의 최대 측정값(0.5~2.0kgf.m)을 읽는다.
-규정값 이상인 경우에는 앞 현가장치. 조향 링키지의 휨. 손상 유무를 점검하거나 피니언의 프리로드를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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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휠 유격을 점검하는 이유
조향 핸들의 유격은 운전 중에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흡수하고 안전운전을 하기 위하여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있다. 작은 움직임에도 조향이 이루어진다면 안전운전에 어려움이 있다. 반대로 유격이 커지면 조향 속도가 늦어져 고석에서 조향 성능이 떨어져 안전에 위험이 있다. 적정한 핸들유격으로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이고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조향 휠 유격 점검 방법
A.조향 휠을 움직여 직진의 위치로 한다
B.직진 상태에 놓인 자동차 조향 바퀴의 움직임이 느껴지기 전까지 조향 휠을 좌회전 시키고 이때 조향 휠 상의 한 점과 인스트루먼트 패널 한 부분에 표시한다.
C.B항의 상태에서 조향 휠을 반대로 돌려 힘이 느껴지는 부분에서 조향 휠을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만난 점을 표시한다.
D.조향 휠의 점과 점 사이의 직선거리가 유격이다.
E.자동차 조향 휠의 유격의 규정값은 당해 자동차 정비 기준, 또는 조향 휠 지름의 12.5% 이내여야 한다.
조향 휠 유격의 측정 조건
자동차는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타이어의 공기 압력은 표준 공기 압력으로 한다.
자동차를 건조하고 평탄한 기준면에 조향축의 바퀴를 직진위치로 정차시키고 엔진은 사동한 상태로 한다.
자동차의 제동창치는 작동하지 않은 상태로 한다.
조향 휠 유격의 점검 기준
정비기준 일 때 : 제작사의 정비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검사기준 일 때 : 수검자가 자동차 안전에 관한 규칙 제14조에 안전 기준값을 기입한다.
조향핸들 직경의 12.5% 이내이므로 핸들의 직경이380mm×12.5÷100=47.5mm
조향 휠 유격의 점검 기준
조향기어 백래시의 조정 불량
스티어링 가어의 마모 증대
조향 링키지의 마모
킹핀 또는 볼 조인트의 마모
최대 조향각 측정 방법
자동차 앞바퀴를 잭으로 들어올리고 회전반경 게이지의 중심에 올려 놓는다. 이때 자동차를 수평으로 하기 위하여 뒤 바퀴에도 회전반경 게이지 두께의 받침판을 고인다
앞 바퀴를 직진상태로 한다.
자동차 앞쪽을 2~3회 눌러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앞바퀴 허브 중심에서 뒷바퀴 허브 중심 사이의 거리를 측정 한다.
회전반경 게이지의 고정 핀을 빼낸다.
좌측 또는 우측으로 조향 핸들을 최대로 회전시킨 후 조향각을 읽는다.
측정조건
측정 대상 자동차는 공차상태여야 한다.
측정 대상 자동차는 측정 전에 충분한 길들이기 운전을 하여야 한다.
측정 대상 자동차는 측정 전 조향륜 정렬을 점검하여야 한다.
측정 장소는 평탄 수평하고 건조한 포장도로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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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슬립 점검 방법
자동차는 공차 상태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타이어 공기 압력은 표준 값으로 하고 조향 링크의 각부를 점검한다.
시험기는 사이드 슬립 테스터로 하고 지시장치의 표시가 0점에 있는가를 확인한다.
자동차를 측정기와 정면으로 대칭 시킨다.
측정기에 진입 속도는 5km/h로 서행하면서 계기의 눈금을 타이어의 접지면이 시험기 답판을 통과 완료 할때 읽는다.
옆 미끄러짐 양의 측정은 자동차가 1m 주행할 때의 사이드 슬립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한다.
조향 바퀴의 사이드 슬립이 1m 주행에 방향으로 각각5mm 이내여야 한다.
사이드 슬립의 불량 원인
토우인, 캠버, 킹핀 경사각이 불량하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적당하다.
허브 베어링, 볼 조인트, 킹핀의 마모와 조향 링키지의 체결이 불량, 마멸이 있다.
앞차축의 휨 타이어 고정 너트(볼트)의 조임이 불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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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슬립 측정 전 준비사항
1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규정압력인가를 확인한다.
2바퀴를 잭으로 들고 다음사항을 점검한다.
위,아래로 흔들어 허브의 유격을 확인한다.
좌,우로 흔들어 엔드 볼 및 링키지의 유격을 확인한다.
3보닛을 위,아래로 눌러보아 현가 스프링의 피로를 점검한다.
토 측정 전 준비사항
차량을 공차상태로 한다.
타이어의 공기압력을 규정으로 맞춘 후 트레드부의 마모가 심한 것은 교환한다.
휠 베어링의 헐거움. 볼 조인트의 마모, 타이로드 엔드 헐거움을 점검한다.
토 측정 방법
턴테이블을 사용하지 않는 수평인 장소에서 한다.
타이어 중심선에 분필을 이용하여 라인을 긋고 스크라이버를 이용하여 가는 선을 분필 라인의 중심에 긋는다.
토 게이지의 침봉을 허브 중심과 같게 고정한다.
토 게이지를 0점에 맞춘 후 바의 길이를 조정하여 침봉이 타이어 중심선에 맞도록 타이어 뒤쪽에 먼저 설치 한 후 토 케이지를 앞쪽으로 이동한다.
침봉을 타이어 중심선에 먼저 맞춘 후 게이지의 마이크로미터를 회전시켜 침봉이 타이어 중심선에 오도록 이동시킨후 눈금을 판독한다.
슬리브에 보인는짝수 눈금을읽고 그값에 딤블의 눈금을 읽는다.
좁아졌으면 토 인 넓어졌으면 토 아웃 이다
토인 조정은 타이로드의 길이를 기감하여 조정한다.
토 조정 방법
부정확한 토는 타이어의 편마모를 가져오게 되며, 직진 주행시 핸들의 위치가 똑바로 서지 못하게 된다.
1.토인의 조정은 타이로드 또는 타이 로드 엔드의 고정 너트를 풀고 타이로드 또는 타이로드 엔드를 회전시켜 길이를 늘이고 줄여서 조정
2.뒤쪽으로 타이로드가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같이 조정 한다.
타이로드 길이를 늘일 때 : 토인으로 된다.
타이로드 길이를 줄일 때 : 토아웃으로 된다.
프런트 셋백 또는 휠-셋백
동일 차축에서 한쪽 차륜이 반대쪽 차륜보다 앞 또는 뒤로 처져있는 정도를 말한다. 생산 공장에서 조립할때 제작공차에 의한 휠 셋백의 허용값은 약0.6cm이다. 약1.8cm이상이면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 이상적인 휠 셋백은 0 이여야 한다.
프런트 셋백이 있다면 한쪽 앞 바퀴가 반대쪽 앞바퀴를 끌어당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프린트 셋백은 조정할 수 없으나 그 값은 조향 핸들이 쏠리는 형상이나 중심 조향 문제를 진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된다. 프레임이 손상된 자동차를 수리한 다음에는 반드시 프런트 셋백을 점검 해야 한다.
프런트 셋백 값이+이면 좌측 바퀴가 우측 바퀴보다 더 앞쪽으로 나가 있을 때 즉 좌측 바퀴가 우측 바퀴를 끌어 당기고 있을때 이다. 반대로-이면 좌측 바퀴가 우측바퀴보다 더 뒤쪽에 있을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