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가정 아이의 사회성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이혼 남녀·돌싱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예전처럼 부정적이지 않게 변화하면서 이혼 및 별거, 또는 경제적 사정 등으로 인해 요즘에는 편부모 가정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부부 당사자들은 이혼 및 별거가 삶의 새로운 페이지이겠지만 편부 또는 편모 가정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의 정서와 성장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혼 가정이 많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편부모 아래 아이들은 또래 집단에서 소수인데다가 한부모 가정에 대한 편견이 여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편부모 가정의 아이들은 양부모 가정의 아이들보다 여러 가지 조건들이 정상적으로 사회 생활을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저소득 편부모 가정의 아이들은 더더욱 경제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양육자들의 시간 부족, 역할 과중, 정서적 어려움 등 예상치 못한 어려움들이 복합적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한부모 가정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 및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다수 진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에 의하면 한부모 가정에서 양육자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일수록 아이의 정서 지능 요인 중 자기 정서 이용,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 인식 및 표현, 자기 감정 조절 및 충동 억제, 또래와의 관계를 더 잘하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일수록 아동의 비협조성은 낮아진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또래 집단의 친사회적 특성, 부모 외 다른 성인의 지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순으로 한부모 가정 아이들의 사회적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들을 통해 편부모 가정 아동들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 건강한 자아와 사회성이 유의하게 개선 및 발달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한부모 가정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사회적지지 기반 마련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한부모 가정의 아이들이 또래와의 관계가 좋고 지지를 받을 때, 부모 외의 다른 성인의 지지가 있을 때 사회·정서 지능의 전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한부모 가정의 아이를 위한 또래 친구들과 교사 또는 가까운 성인의 자상한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2. 개인 상담 및 부모 상담
한부모 가정에서 생활하는 데에 따른 여러 가지 복합적인 어려움은 아이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부모에게 모두 털어놓기 힘든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부모는 죄책감이나 미안함 때문에 아이와 건강한 관계 속에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기 힘들 수 있습니다. 심리 검사를 통한 정확한 정서 상태 파악과 심리상담 전문가와의 상담이 아이가 다양한 비행의 길로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부모는 아이와 적절한 소통 방식 또는 양육 방식에 대한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한부모 가정의 아이는 경제적 문제나 보편적이지 않은 가족 형태나 관계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심리·사회적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로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건강하게 자아를 돌보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집단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은 외부의 다양한 부정적 자극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 속에서 한부모 가정 아이가 올바른 성 역할과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여 자신의 발단 단계에 맞게 건강하게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 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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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배미영. "한부모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성 발달."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 2009. 대구
이혼, 이혼률, & 자녀의.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개관 연구.
남영옥. (2009). 한부모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탄력성과 영향요인. 미래청소년학회지, 6(1), 53-7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