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스펙트럼과 애착 장애, 그리고 사회성 발달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로,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사회적 결함은 애착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애착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착 장애는 초기 양육자와의 안정적인 정서적 유대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로, 이후 대인 관계와 정서 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자폐스펙트럼 아동은 사회적 신호를 해석하고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고립되거나 부정적인 경험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사회적 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한하고, 결과적으로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 아동의 특성상 반복적이고 제한된 관심사는 또래와의 공통 관심사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주어 사회적 관계 형성에 추가적인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애착 이론에 따르면, 초기 양육자와의 안정적인 애착은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자폐스펙트럼 아동은 감각 처리의 독특한 방식과 사회적 자극에 대한 반응의 차이로 인해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양육자는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상호 간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애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애착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조기 개입과 체계적인 중재가 중요합니다. 긍정적 행동 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은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BS는 아동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을 가르치는 접근법으로, 아동의 사회적 참여를 높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사회적 이야기(Social Stories) 는 아동이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야기 형식으로 알려주는 방법으로, 사회적 이해와 적응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중재 방법들은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과 함께 양육자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애착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의 사회성 발달,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긍정적 행동 지원(PBS) 활용
아이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인 행동으로 대체하기 위한 PBS 전략을 통해 아이의 사회적 참여를 높이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나 맥락을 판별한다.
- 문제가 덜 발생하도록 맥락을 조정한다.
-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게 하고, 강화를 주며, 필요한 때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촉구하며, 아이의 발전 사항을 점검한다.
2. 통합적인 교육적 치료 개입
자폐스펙트럼 장애에는 천편일률적인 한 가지의 치료법이 없습니다.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는 반복 행동, 신체 제어 문제, 의사소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언어 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통합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교육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자폐스펙트럼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합니다. 어떤 장기에 손상이 있어서 그 부분만 고치면 되는 장애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훈련을 하면서 세상을 적응적으로 살아가는 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정서적 및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성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보며 긍정적 수용 경험 쌓기와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 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Choi, J., & Kim, D. (2017).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사회적 이야기(Social Stories™)중재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국내ㆍ외 논문의 효과 크기 및 질적지표 비교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1), 1-23.
DSPACE.KCI.GO.KR
Kim, J. (202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연구 동향 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2), 1-20.
SCIENCEON.KISTI.RE.KR
Lee, S. (2012).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가족기능성, 위기상황에 대한 가족의 재정의의 매개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7(1), 5-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