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계속 훔치는 걸까요?
청소년은 성인이 되기 전 과도기에 있어 여러모로 발달적으로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기 조절 능력과 사회성을 비롯한 많은 요인이 아직 안정되지 못하고 균형 있게 발달하지 않았기에 충동적으로 떠오르는 욕구를 조절하는데 미숙합니다. 청소년기에 이러한 부분이 도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되게 대가를 치르거나 여러 차례 훈육을 받았음에도 훔치는 기간이 잦아들었다가도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만성적 경과를 보일 때에는 병적 도벽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적 도벽과 단순한 호기심 또는 비행의 결과로 나타나는 절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구분됩니다. 첫 번째로는 훔치는 물건에 대한 태도입니다. 도벽은 자신에게 필요 없고 전혀 가치가 없는 물건임에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이기지 못해 반복적으로 훔치는 것입니다. 도벽이 있는 아이는 훔친 물건을 다시 되돌려주거나 버릴 정도로 물건 자체에는 별 가치를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자신의 이득을 위해 훔치는 행동은 도벽과는 거리가 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훔치기 전후로 느끼는 강렬한 감정입니다. 훔치기 직전에 긴장감이 고조 되지만 훔친 뒤 기쁨, 만족, 안도감을 느끼며 도벽 행동이 강화됩니다.
병적 도벽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로 애착과 성격적 측면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입니다. 아이가 아동기에 부모에게 수용 받지 못하고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채로 성장하면 충족되지 않은 애정을 대체물로 채우기 위해 도벽 행위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도벽을 보이는 소아청소년 대부분은 대인관계 문제도 함께 보입니다. 성격적으로도 충동적이고 감각추구적인 성향이 매우 높고, 강박적인 특성도 함께 보일 수 있습니다.
도벽 행동은 ADHD, OCD, 물질사용장애, 품행장애, 기분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에 뒤이어 또는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ADHD 진단을 받은 청소년은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약해 도벽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뒤이어 발병되거나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우울이나 불안을 쉽게 느낄 수 있어 해소하기 위해 물건을 훔치는 패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도벽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반복해서 훔치는 아이, 어떡해야 할까요?
1. 전문적인 도움 받기
먼저 아이의 행동이 병적 도벽인지, 심리상태는 어떠한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도벽의 대표적인 개입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병행할 때 가장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리튬 등이 많이 쓰이며,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아이의 욕구와 감정 함께 탐색해보기
도벽의 경우에는 도덕성이 손상되어 일어나는 행동이 아닌 충동성을 억제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행동이므로 도덕적인 부분을 나무라며 수치심을 일으키는 훈육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도벽 행동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가 어떠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감정을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이러한 부분이 도벽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이의 내면에 어떠한 결핍이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관계의 회복, 중요한 사람을 상실한 후 느끼는 허탈감 등의 상황에서 도벽 충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아이가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훔친 것을 부모가 알게 됐을 때 무조건 나무라기보다는 “너는 나쁜 아이는 아니지만, 훔친 행동은 나쁜 거야”와 같이 자신과 행동을 분리하여 바라볼 수 있게 타일러 결핍이나 죄책감이 악화되지 않게 훈육해야 할 것입니다.
3. 양육 태도 및 가정환경 개선하기
도벽 증상과 관련된 환경요인 중 하나로 거부적이고 방임적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있습니다. 또한, 가정 내에서 신체적 안전이나 안정감과 같은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 도벽 행동으로 이어지는 상황도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무조건 다그치기보다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궁금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모의 행동을 보고 아이들이 행동의 결과를 책임지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모범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감정 표현 방법 탐색하기
부모와 자녀 관계와 가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아이가 도벽 충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가정에서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 내재한 분노나 죄책감이 도벽 충동을 일으키는 때도 있습니다. 부모는 개방적인 태도로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도벽 행위 후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가 그 감정에 충분히 머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도벽 충동이 완화되진 않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며 치료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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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안재현, 임명호, 이경숙, 백기청, 홍성곤, 최상섭, 김현우. (2001). 병적 도벽의 정신병리 및 임상특정, 대한법의학회, 25(2), 12-19.
이동훈, 김세진, 조미영, 이진현, & 방소희. (2011). 청소년 절도행동의 이해: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학술지), 19(1), 23-4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