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1피스톤 뒷 브레끼를 4피스톤으로 바꾸어 봅니다.
사실 1999년 까지의 스포스터 브레이크는 좀 그렇습니다.
리빌드를 해서 컨디션은 좋아도 성능이 좋지는 않습니다.
사실 성능이 “나뻐요”
자~~
뒷 브레끼 튜닝.... 아~~ 교체 작업합니다.
4피스톤 켈리퍼로 교체 하려면
스윙암을 바꿔주거나 켈리퍼 고정 마운트 작업을 해야 합니다.
요 부분이 다릅니다.
켈리퍼를 고정하는 방식이 다르죠~
켈리퍼 고정대를 용접을 통한 제작을 하려 했는데...
청주의 “쉐이크 피스톤” 지용후배님에게서 4피스톤 켈리퍼에 맞는 스윙암을 구해 옵니다.
그것도 블링블링한 “크롬”으로 .....
구형의 맛은 블링블링한 “크롬빨” 이 좀 있어야~~~ㅎ
가볍게 “쉐이크 피스톤” 도촬 함 했습니다.
- 사진등록 동의는 했습니다-
청주에 이러한 게라지와 빌더가 있다는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쉐이크 피스톤의 무궁한 발전을 바라며~~
땡큐!!!! 지용!!!
공수해온 스윙암을 블링블링하게
루카스 메탈폴리쉬~
루카스오일 한국총판이 청주에 있습니다.
알고보니 대표가 고딩 동창입니다.
프리미엄급 바이크 오일과, 그 관련 물품을 취급합니다.
얼마전 구동계를 벨트에서 체인으로 교환한 헤리테지스프링거의 오너이기도 합니다.
뜯어 재끼고요~~
바이크 뒤에 보이는 본업인 음향장비는
코로나덕에 푹~~ 쉬고 있습니다. ㅠㅠ
스윙암도 띁고..
교체장착전 스윙암 베아링에 그리스도 잘 발라 줍니다.
역시 구리스는 손으로 발라야 제맛...
“루카스 구리스” 입니다.
루카스는 별걸 다 맹금니다.
우짯든~~~ “땡큐 현기!!!”
중고로 구입하여 리빌드 해 둔 켈리퍼를 장착합니다.
켈리퍼는 2000~ 2003년식 4피스톤 할리 순정형 정품입니다.
중고 매물로 잘 안나오는데
카페에 나온 중고 매물을 잽싸게 구입했습니다.
이 켈리퍼가 스포스터 전 연식, 전기종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진 켈리퍼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아시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아~~~
99년 이전 모델과 그 2003년까지의 스윙암은 어퍼 벨트가드가 호환이 안되네요.
아랫부분의 언더가드는 같구요.
어퍼 벨트 가드 뒷 부분 고정은 스윙암의 뒷 쇼바 볼트에 고정을 하는데
그 자리가 나중연식이 좀더 앞으로 오네요.
우선은 떼어 둡니다.
“현대 최고급 에쿠스전용 DOT 4” 로 유압작업을 합니다.
교체된 켈리퍼와 탈거된 켈리퍼입니다.
유압작업 했기에 바이크에 뭍었을 브레끼 오일등의 이물질을 제거할겸~ 세차합니다.
세차 완료하고 블링블링 해 졌습니다.
1996년 스포스터 입니다.
이제 어퍼벨트가드를 찾아 봅니다.
요사이 새롭게 보금자리를 옮긴 청주 기아바이크입니다.
청주 터줏대감 바이크 샵입니다.
윗 사항을 이야기 하니~~~ 하나 찾아 줍니다.
탈거된지 오래되서 상태가 좋지 않아 주면서도 미안해 합니다.
기아 사장님 감솨~~ 합니다. ^^*
감사히 받아 열심히 딱습니다.
크롬의 블링블링은 좀 사라졌지만.
그래도 멋지게 장착 되었습니다. ^^*
이번 뒷 브레이크 작업을 하기전에
먼저 프론트 브레이크 튜닝(교체) 을 했습니다.
구형 1피스톤 싱글켈리퍼는 성능이 좀 그렇죠~~
더블로 튜닝할때 11.8 인치 로터에 브렘보 브레이크로 튜닝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넘이 할리의 앞 브레끼중 성능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실린더도 듀얼용으로 바뀝니다.
앞,뒤 브레이크가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브레이크로 바뀌었습니다.
실제 주행시에도 브레이크 성능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바이크든 자동차든 잘 달리고 잘 서야 하지만
잘 달리는것 보다 잘 서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첫댓글 거 잠은 안자는가?~!
청주 이사가고 싶은 동네구만~~ㅎㅎ
배깔고 누워써야 하는 버릇이 있어서. ㅋ
바이크가 버리지 않게 조심히 ㅎㅎ
나름 잘 아껴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차를 했는데도 표가 안난다냐~
평소에 깨끗히 하고 댕깁니다~~
남쪽은 아직 덮죠~~
여긴 이제 쌀쌀 합니다. ㅎㅎ
관심 감사드립니다.
저도96년 1200 가지고 조금씩 만들고 있습니다 재미나게 잘보고 갑니다
스포스터는 역시 리지드마운트 방식이죠~~ ㅎ
감사합니다.
멋집니다 역시 금손이셨어...
즐거운 주말되셔요
날씨 좋습니다.
자유본능님도 즐건 주말 되세여~~~
할리님.
프론트도 더블에 브렘보, 리어도 4켈리퍼..
그건 할리가 아닙니다.ㅎ
걍~~ 개인 자가정비 게러지에서 하는 일들입니다.
수익성이 없는 일이니 샵에서는 잘 안할듯
관심 감사드립니다.
96 1200스포스터 멋지네요 ^^
관심 감사드립니다.
스포스터 나름 간지 살아 있네요^~^
바이크는 멋그러운데....
라이더가 멋스럽지 않아서 탈 압니다.
그래도 나름 멋스럽게 타려고 노력합니다.
감사합니다.
장비 다 가지고 계심서..ㅎㅎ
배기음이 궁금합니다.^^
공도에서 같이 함 달려요~~
같은 하늘아래 살면서 뭐가 바쁜디 잘 뵙지도 못하네요.
감사합니다.
최곱니다~~
볼트 몇개 빼고 끼웠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할리 척척박사네~^^
아이고~~
저의 글에 올드님의 댓글이 달리네요.. 이런 영광이....ㅎ
셔블과 에보들이 사랑스런 할리입니다.
감사합니더.
잘서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