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도벽과 사회성 발달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일부 청소년들은 도벽(절도 충동) 문제를 겪기도 합니다. 도벽은 단순한 비행 행동으로 치부되기 쉽지만, 심리·사회적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간과할 수 없습니다.
도벽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대체로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거나 내면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또래 집단 내에서의 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고립이나 낮은 자존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도벽이 충동 조절 능력 부족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착 이론에 따르면, 초기 애착 형성의 결핍은 청소년기의 비행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착 불안이나 회피 경향이 있는 청소년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얻기 위해 물질적 보상에 집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도벽 문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폐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와 같은 신경 발달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은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어 도벽 행동을 보일 위험이 큽니다.
도벽 문제가 있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공감적 소통과 일관된 규칙 설정
도벽 문제를 다룰 때 비난보다는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면 신뢰를 쌓을 수 있으며, 이는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 됩니다. 또한 가정 내에서 명확한 규칙을 설정하고 일관되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일관된 피드백과 함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아이가 자기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훈육하셔야 합니다.
2. 전문가 상담 및 치료 연계
도벽이 반복되거나 심각할 경우, 심리상담사나 아동·청소년 전문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이의 정서적,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나 가족 상담은 도벽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도벽 문제가 있는 아이는 여러 가지 개인이 겪는 심리·사회적 문제로 인해 대인 관계나 집단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및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내재화하는 연습과 대인 관계 기술을 학습하면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 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 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헌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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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Basic Books.
- Cho, H. J., Lee, S. Y., & Kim, J. H. (2021). Impulse control difficulties in adolescents with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45(2), 123-135.
- Kim, Y. H.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ity and antisocial behavior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6(3), 45-67.
- Lee, J. M., & Park, S. H. (2020). Social development and delinquent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35(4), 289-30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