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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개념
직업재활 과정은 장애를 가진 사람의 직업적 재활을 다루는 것으로 극도의 책임성이 강조되는 인간서비스(human service)분야 이다. 따라서 어떤 자격을 가진 인력이 서비스하는가에 따라 한 인간의 재활방향이 가름된다.
2.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기능과 역할
재활상담사의 역할은 사례발견, 초기면접, 진단, 적격성 판정, 재활계획 수립, 서비스 제공, 직업배치 및 취업 후 적응지원, 고용 후 서비스 등의 역할 담당.
직업적응 전문가의 역할은 작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기능적 재활을 개발하고 작업행동이나 개인적 특성을 수정하거나 개발하며 작업의 요구사항이나 가치, 의미를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서 훈련교사, 상담가, 직무지도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다.
3.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양성
1) 미국의 양성현황
재활상담사는 장애인의 전체적인 재활 과정에서 서비스를 결정하고 연결하고 조정 하는 사람.
재활상담사의 자격요건으론
1. 대학원 재활상담 관련 학과에서 48학점 관련과목을 이수한 자
2. 현장실습 이수자(600시간)
3. 국가고시 합격자
4. 수련과정 이수
5. 5년마다 100시간 계속교육
직업평가사의 자격요건으론
1. 대학, 대학원에서 직업평가 과목을 이수한 자 (약 50시간이상)
2. 최소 320시간의 임상경험을 가진 자
3. 1년 6개월 이상 경력을 가진 자
2)우리나라의 양성현황
직업생활 상담원은 동법 제75조에 의해 지난 1991년부터 노동부 산하 한국장애인 고용촉진공단에서 양성프로그램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사이버교육과 집합교육을 이수해야 함.
직무지도원은 재활, 교육, 심리, 의료, 기술 및 사회사업분야의 학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한 사람이나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취득한 후 장애인과 관련된 기관 및 단체에서 장애인 관련 업무에 2년이상 종사한 사람,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을 취득한 후 장애인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이나 사업실시기관의 교육 이수자.
(1) 장애인 재활상담사
지난 1991년 한국직업재활학회에 의해 시작되어 2013년 7월11일
국회에 제출하여 동년 8월7일 국회 법제실 검토 후 2015년 12월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으며, 2017년12월30일 시행되도록 규정됨.
1)역할과 직무영역
많은 학자들은 재활상담사의 역할과 기능을 사례관리, 직업상담 및 평가, 정의적 상담, 직무개발과 배치, 재활행정 등으로 규정.
미국 재활상담사 자격인증위원회는 재활상담을 “신체적, 정신적, 발달적, 인지적, 그리고 정서상의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상담과정의 지원을 통해 가능한 한 가장 통합된 환경에서 그들의 개인, 진로, 그리고 독립생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정의.
2) 자격요건과 국가시험제도
1급
(가)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장애인재활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나) 2급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장애인재활 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다) 2급 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
(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5년 이상 재직한 사람
2급
(가)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에서 보건복지 부령으로 정하는 장애인재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나) 3급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관련 기관에서 2년 이상 재직한 사람
(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가진 사람으로서 장애인재활 고나련 기관에서 3년 이상 재직한 사람
3급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에서 보건복지 부령으로 정하는 장애인 재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03. 직업재활의 과정
1.직업재활 과정의 의미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돕기 위해 계획된 체계적인 서비스로 목표 지향적이고, 개별화된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
허치슨 (Hutchison, 1973) : 초기접수, 평가, 계획, 진로지도, 훈련, 배치, 취업 후 적응지원
말리킨과 루잘렘 (Malikin &Rusalem, 1969) : 조회, 평가, 치료, 훈련, 직무배치, 취업 후 적응지원골든슨 (Goldenson, 1978) : 상담, 평가, 직업적응훈련, 직무배치
굳윌 인더스트리 (Goodwill Industries, 1999) : 초기접수, 평가, 서비스, 직무배치
국제노동기구 (ILO, 1955) : 상담, 평가, 직업적응훈련, 직업훈련, 직무배치, 보호고용, 취업 후 적응지원
우리나라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 재활법]을 통해 직업지도, 직업적응훈련, 직업능력 개발훈련, 취업알선 지원고용, 보호고용, 퓌업 후 적응 지도로 나누어 시행. 여기서 주시해야할 점은 1978년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제시되어 온 새로운 고용형태인 지원고용이다.
모든 장애인을 동일한 과정에 획일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됨.
2. 미국의 직업재활 과정
미국은 1998년 재활법 개정안 제102조를 통해 개별화된 성문재활 프로그램을 개별화된 고용계획으로 바꾸고 직업재활 서비스의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해 이용자가 지정된 주 단위 기관의 직업재활 상담사의 도움을 받도록 함.
1.이용자의 독특한 장점이나 자원, 흥미, 능력, 특성 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 특별한 고용목표에 대한 계획
2. (ㄱ) 보조기나 보조기기 서비스, 그리고 이들 기기나 서비스에 대한 훈련이나 관리
(ㄴ) 특별한 서비스 개시에 대한 스케줄이 있는 직업재활서비스 계획
3. 이용자와 후견인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재활 서비스의 내용
4. 고용성과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는 평가기준에 대한 내용
5. IPE의 의미와 지정된 주 기관, 이용자, 기타, 관계자의 책임성에 대한 내용
6. 중증장애인을 위한 지원고용서비스와 근거, 예상되는 기대와 관련된 사항
7. 고용 후 서비스를 위한 계획
실제로 IPE의 진행과정을 의뢰하는 단계부터 종결하는 단계를 00에서 시작하여 38로 끝나는 총 15개의 짝수로 코드화된 상퇴를 개인이 어떤 재활 과정에 속하는지 보여준다.
재활상담
1. 상담의 개념
상담은 라틴어의 ‘conc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숙고하다, 고려하다, 조연을 받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빙함과 무어는 상담을 “목적을 가진 대화”라고 하였고, Rogers는 “이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도록 자기 이해를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라고 하였다. 렌은 “이용자의 필요와 특성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두 사람 사이의 역동적이며 목적적인 인간관계”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벅스와 스테프러는 “상담사와 이용자 사이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는 것”이 상담이라고 하였다.
상담의 특성
1. 상담은 전문적이며 임상적인 활동이다.
2. 상담은 일대일의 과정 또는 한 사람과 한 사람의 관계이다.
3. 상담은 언어와 비언어적 수단을 매개로 하는 관계이다.
4. 상담은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상담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5. 상담사와 이용자 간에 비밀보정과 깊은 신뢰감이 성립되어야 한다.
2. 재활상담의 개념
재활상담이란 지역사회 내에 의존적 위치에서 살아가는 장애인들을 자기 선택에 의해 독립적인 위치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의 삶을 개선하고 사회를 개선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이자 과정이다.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장애를 지닌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학습하고, 근로하기에 필요한 기술과 자원들을 획득하도록 돕기 위한 시간 제한적이며 결과지향적인 접근을 말한다.
재활상담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영역은 바로 일과 직업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를 다루는 것이다.
재활상담의 업무 영역
1. 사정과 평가
2. 진단 및 처치 계획
3. 진로 상담
4. 장애의 의료 및 심리사회적 영향에 적응을 촉진하도록 초점을 맞추는 개인 및 집단 상담 중재
5. 사례관리, 의뢰, 및 서비스 조정
6. 프로그램 평가 및 연구
7. 환경, 고용 및 태도의 장벽을 제거하는 중재
8. 다수 집단 및 규제 체계 안에서 자문
9. 직무 분석, 직무개발 그리고 고용 및 직무 조정 지원을 포함하는 배치 서비스
10. 재활 공학 기기 접근과 관련 자문 제공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들을 접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하여 재활상담사들이 고려해야 할 점
1. 인권과 존엄성 존중
2. 모든 전문직 관계의 완전성 보장
3. 개인적인 고통과 고통을 완화시키는 행동
4. 전문 지식의 질을 높이고 전문적이고도 개인적인 효과성 향상시키는 데 이러한 지식 적용
5. 자기 옹호와 자기 결정을 통한 역량강화 촉진
6. 인간의 경험의 다양성과 문화를 인정
7. 이용자의 제한점보다는 강점 강조
8. 개인에게 전인적인 서비스 제공
9. 공정하고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옹호
3. 역량강화관점에서의 재활상담
역량 강화라는 용어는 힘의 개념에서 유래되어 말 그대로 보면 단순히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재활 및 복지 관련 서비스에서는 그 이상의 의미를 논하고 있다.
맥허터의 정의를 빌리자면 역량강화란 힘이 없거나 소외되었던 기관 혹은 집단들이 자기 생활환경의 일에서 힘의 역동에 대해 점점 인식해 가는 것이며, 그들의 삶에 대한 합리적 통제력을 얻기 위한 기술과 능력을 개발해 가는 것이며, 그러한 것을 훈련하되, 다른 사람들의 권리에 침해되지 않아야 하며, 지역사회 안에서 동시에 다른 사람들의 역량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역량강화의 개념은 기술 개발, 힘의 정체성 인식, 사회 및 지역사회 참여, 다른 사람의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개념으로 확대된다.
역량강화의 특성
1. 역량강화는 힘과 통제에 관계되는 개념으로 힘이 다른 한편으로 넘어가는 이동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힘을 공유하는 것이다.
2. 역량강화는 종결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이 경험해 가는 계속적인 과정이다.
3. 역량강화는 선택에 관한 것이다. 역량강화는 선택을 실행하기 위한 힘을 갖기 위한 노력이며, 선택할 수 있을 때 역량강화가 일어난다.
4. 역량강화는 자기결정과 관계된다. 자기결정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지시하는 권리와 능력 모두를 의미한다.
5. 역량강화는 성과와 관계된다. 성과는 짧은 교육 프로그램 종료와 같은 단기성과나 경쟁고용이라는 한 사람의 선택이 획득되는 것 같은 장기적인 성과도 있다.
6. 역량강화는 상당히 개인적인 것이다. 누군가 일방적으로 대상에게 힘을 건네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힘을 얻고 힘을 발전시키고 스스로 하는 주체적 행동을 통해 성취된다.
7. 역량강화에서 중요한 개념은 관계성이다. 역량강화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전제로 가능해진다.
8. 역량강화는 상황적인 것으로 특정 시간에 특정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9. 역량강화는 자원곽 관계있다. 자원의 접근 여하에 따라 역량강화 여부가 달려있다.
10. 역량강화는 개인 차원, 조직 차원, 지역사회 차원에서 다각적 접근될 수 있는 개념이다.
11. 역량강화의 개념은 광범위한 가치들과 신념이 포함되어 이데올로기의 형태로도 존재할 수 있다.
역량강화된 장애인들의 특성 20가지
1. 자기주장적 2. 자율적 3. 협력적 4. 명확한 태도 5. 유능한 6. 지역사회 중심 7. 창의적 8. 장애중심적 9. 목표지향적 10. 독립적 11. 상호의존적 12. 내적 통제 13. 책임감 14. 자신감 15. 자기옹호 16. 자기효능적 17. 자기개발적 18. 자기신뢰적 19. 자제력 20. 사회적 책임감
재활상담사와 이용자의 균형 있는 협력관계를 만드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인
1. 상담사가 이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모든 지식과 책임을 다 가지고 있다는 믿음
2. 도움을 찾는 것이 나약함이나 병리의 사인이라고 보는 의학적 모델에 근거한 인식
3. 지위 또는 전문가주의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상담사의 관심
4. 이용자의 행동과 지각된 나약함에 대하여 꼬리표를 붙이는 판단적 해석
재활상담사들이 서비스 과정에서 장애인 이용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실천 목록
1. 조직체계에서 이용자에게로 힘과 통제를 이동시키는 파트너, 조언자, 컨설턴트 그리고 멘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2. 이용자들이 역량강화를 원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상담과정을 관리하고, 책임감을 갖고자 한다는 것을 믿는다.
3. 이용자들의 견해들과 가치들, 그리고 경험들을 존중하고, 소중하게 여기며, 기관의 욕구가 아니라 이용자들의 욕구들을 강조한다.
4. 여러분의 역할을 파트너와 멘토로 정의하고, 상담가와 이용자의 책임 및 기대에 대해 논의하고 협의한다.
5. 이용자들이 자기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견해들, 자원들과 서비스들, 그리고 기술개발을 제공한다.
6. 이용자가 적합한 도전에 편안함을 느끼도록 정보와 조언들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이 편견들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한다.
7. 여러분이 준비한 조언들과 여러분이 수행할 중재들에 대한 근본적 이유들을 이용자와 공유하고, 확인된 문제에 대해 이러한 전략들이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설명한다.
8. 중요한 결정들을 하기에 앞서 이용자들이 다른 이용자들과 도서관 등 상담관계 외의 자원들에서 정보를 얻도록 결혀한다.
9. 이용자가 실질적인 역량강화를 촉진하도록 효과적인 쓰기 및 구어 의사소통 기술들, 자기주장 및 자기옹호, 조직화, 계획, 문제해결, 듣기, 학습, 협상기술 들을 필요로 할 때 이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10. 서비스를 전달하는 기관들의 자격요건들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배경 정보, 그리고 왜 필요한지에 대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서비스에 접근하도록 돕는다.
11. 상담으로 예상되는 성과들 중 하나는 역량강화에 있음을 이용자와 합의한다.
12. IPE 또는 비슷한 과정을 통해 목적들과 적절한 지원들, 그리고 스케줄 및 상담가와 이용자의 책임들에 대해 동의한다는 것을 문서로 밝힌다.
13. 양쪽 모두의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상담관계와 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모니터링 계획을 무넛화하는 데 동의한다.
14. 추가적인 사정이나 진단 서비스들에 대한 필요성을 결정할 때 이용자를 적극적으로 포함시킨다.
15. 일부 이용자들은 책임감을 가지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이들이 불안을 극복하도록 하기 위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과 확신, 그리고 격려를 제공한다.
16. 이용자들이 정보에 근거한 서비스 이용자들이 되고, 효과적인 자기옹호자들이 될 수 있도록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기술들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17. 이용자들이 가능하고자 선택한 환경 내에서 이용자들이 개인적인 목적들을 달성하는 데 있어 장애의 영향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18. 이용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동료지원 및 멘토링 기회들에 참여하도록 돕는다.
19. 이용자들에게 함께 하고, 위해 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촉진하기 위해 역량강화적인 행동과 기술들을 보인다.
20. 이용자가 스스로 학습하는가를 알아볼 때 숙제와 탐색을 활용한다.
21. 이용자의 역량강화를 증진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가족 구성원들과 고용주들, 교육자들이나 그 외 지원가나 의료 전문가들이 함께 할 것을 주장한다.
22. 여러분 자신과 이용자들에 대해 높은 기대들을 가지고, 성공뿐만 아니라 실수들에 대해서도 생각한다.
23. 기관들의 서비스와 작업그룹들, 그리고 이용자를 위한 기구들을 통해 이용자가 지역사회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4. 상담이론
상담사는 상담을 성곡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복잡한 상담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는 시야가 필요하다. 상담방법은 정신분석적, 인본주의적, 합리주의적,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통합주의적 접근으로 분류된다. 어떤 방법이 재활상담에 적절한지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1. 재활상담에서 상담이론이 왜 중요한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2. 이론의 기본적인 철학적 관념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3. 어떤 방법이 장애인에게 적합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4. 선택한 접근법에 필요한 훈련, 경험, 인성적 자진, 언어능력, 가치관은 어떠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5. 상담의 내적, 외적 목적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6. 이론적으로 접근하는 데 사용되는 구체적인 기법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7. 변화 즉, 상담겨로가를 측정하는 기준이 무엇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8. 직업재활 장면에 적합한 상담방법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단일접근법으로 만인의 인증을 받은 접근법은 아직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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