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먹은 것과 다르게 너무나 쉽게 성공해서 참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컨버팅 염두해두고 연대기 쓰시던 분이 컨버팅 안되서 접는다고 하시는 모습이 너무나 안타깝더라구요. 사실 EU4, VIC2 다시 해봐야겠다 마음 먹은 게 그분 연대기 때문이었는데...
(미래에서 온 한 여인이 죽기 직전 남긴 자료를 바탕으로 조선이 근대화를 시도한다는 내용이었죠.)
어찌 되었든... 보이십니까?
조선이 열강이라구요!
인구가 빅토리아2 원판 기준으로 2.33M에서 7.27M으로 뻥튀기 되었으며 이는 일본과 동일한 인구수입니다!
할맛난다!
제가 이걸 시도하면서 세운 몇 가지 원칙이 있었는데
1. 모드 사용은 최대한 자제한다. (한글패치, 그래픽패치 약간은 가능할 듯)
2. 컨버팅 전까지 무슨 일이 있어도 서구화에 성공한다. (안그러면 VIC2에서 근대화를 또 해야되요. 이거 매우 힘듬)
3. 주위 다른 국가가 서구화 되어선 안된다. VIC2의 아시아 국가 중에서 근대화는 오직 나만 되어 있어야 한다.
이 중에서 본문에 중요한 것은 역시나 1번이죠.
컨버팅 과정에서 무슨 오류가 발생할 지 모르기에 최대한 모드를 자제했습니다. 제가 쓰는건 그래픽 관련 패치 몇 개와 한글패치가 전부고, 나머지는 게임 전에 다 끄고 했습니다.
저는 기능들만 알지 그걸 재대로 활용할 줄은 모르는 초짜 중의 초짜이기 때문에 매우 소심한 전략을 세웠습니다. '서구화는 성공하되, 그것을 나만 유지함으로서 VIC2로 이어간다.' 는 전략입니다.
모든 전쟁은 최대한으로 억제하고 내정에 충실하여 행정, 외교, 군사 포인트는 지역 발전에 쏟아 부었습니다. 무려... 치트를 쓰면서 말이죠 (그냥 공격하면 되잖아) 포인트를 지역 발전에 써버릴 경우 연구가 늦어지는데, 이러면 서구화를 성공하고도 실질적인 테크는 오히려 밀리는 결과를 낳습니다. 서구화에 필요한 조건 중 하나가 '나의 연구레벨 총 합이 서구 국가와 7 이상 차이나야 한다. 그것도 낮은 쪽으로!' 이기 때문에 이걸 노렸습니다.
내가 발전 안하면 AI는 조건 미달로 서구화를 못할테니까요 :D
모든건 VIC2에서 터트리겠다는 일념 하에 참고 하는 중입니다.
서론이 길었죠?
저는 어쩌다 우연히 걸려 컨버팅에 성공한 것일 뿐이고 세세한 강좌는 해드릴 수 없습니다. 단지, 제가 했던 방법 중 특이한 것들을 알려드릴 뿐입니다. 강좌는 기존에도 많으므로 짧고 간단하게 써드리겠습니다.
1. 유로파 한글패치의 빅픽쳐
한글패치에 불만이 있으신 분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EU4의 한글패치는 국명과 지명을 전혀 건드리지 않죠. 심지어 새로 생기는 식민지 국가들조차 영문 이름으로 나오는데, 사실 옛날에는 이것도 다 한글화가 되어있었습니다. 근데 최근에 한글 패치를 받아보니 국명과 지명은 모두 미번역 상태. 영어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 곤란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이것 덕분에 VIC2 컨버팅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컨버터 프로그램이 한글을 인식하지 못해 에러가 나는 문제가 있었고, 이로 인해 아크로에디터로 파일을 열어 일일이 영문으로 바꿔줘야 한다는 절망적인 상황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귀찮기도 귀찮고 난이도도 높고 초보자는 대체 뭘 어찌 해야할지 감도 안잡히잖아요. 하지만, 국명과 지명이 영어로 출력되는 지금은 컨버터가 100%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말이죠.
1. 한글패치로 열심히 게임을 즐긴다.
2. 모든 모드를 OFF하고 영어로 게임을 실행한다.
3. Saved Games에서 'Show incompatible saved games'를 체크한다. 그리고 저장했던 파일을 불러온다.
4. 게임으로 들어갔으면 다시 저장해서 덮어 씌운다.
5. 그 파일로 컨버팅을 한다.
- 끝 -
정말 끝입니다. 한글판으로 즐기다가 영문판으로 불러오고 그걸 새로 저장하면 됩니다. 그러면 컨버터가 완벽하고 부드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즐기던 판도는 VIC2에서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될 것이며, 식민지 국가는 본국의 영토로 전환되어 있을겁니다.
※ 참고로 한글판이나 영문판이나 저장할 때 '압축'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2. 그래서 컨버터는 어디서 구해요?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392447667
서양의 능력자들이 친절하게 스팀에 올려줬습니다.
1. 게임을 한번 실행하여 모드를 PC에 자동 설치하게 한 다음
2. C:\Users\사용자이름(당신이 컴퓨터에 등록한 사용자 계정이요!)\Documents\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mod 로 들어가세요
여기서부턴 저도 초짜라 어떻게 해야되는지 몰라 한참을 해맸습니다.
3. eu4tovic2.zip 압축파일을 풀고 폴더로 들어갑니다.
4. downloadLink.txt 텍스트를 열어 컨버터를 받아야 할 주소를 확인하고 거기서 EU4ToV2-1.0A.zip 파일을 받는다. (파일 명은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음)
2016년 9월 22일 기준 현재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github.com/Idhrendur/paradoxGameConverters/releases/tag/EU4ToVic2-1.0A
제가 굳이 스팀을 추천드린건 아마도 저 링크의 최신판을 얻기 위해서겠죠? :)
(지구 반대편이라 보진 못하시겠지만, 이 자리를 빌어 컨버터 제작자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3. 컨버터는 어떻게 쓰죠?
컨버터 사용법은 dja12123님의 강좌를 재구성하여 현재 버전에 맞게 편집하였습니다.
작년도 게시물이라 양해를 구하지 않고 임의로 퍼온 점 미리 사과드립니다.
1. EU4ToV2-1.0A.zip 압축 파일을 풀고 EU4ToVic2 폴더 안에 있는 configuration.txt을 여세요
2. configuration.txt 파일에서 위 사진에 표시된 4개를 알맞게 바꾸고 저장하세요
저 파일은 저런 기초적인 것 외에도 많은 세부 설정을 자신의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는 듯 합니다만... 그 부분은 따로 강좌를 찾아보셔야겠군요.
3. 준비된 세이브 파일을 EU4ToVic2 폴더 안에 있는 EU4toV2Converter.exe에 끌어다놓는다.
그러면 도스 같은 검은색 창 하나가 떠서 열심히 컨버팅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가만 냅두면 알아서 꺼지니 기다리시고, 혹시 너무 빨리 꺼졌다 싶으면 오류가 난 것이니 log.txt 파일을 참고하세요.
아까 주저리주저리 설명드렸던 당신의 EU4 세이브 파일은 C:\Users\사용자이름(당신이 컴퓨터에 등록한 사용자 계정이요!)\Documents\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save games 에 있을거에요.
4. 컨버팅된 파일은 output 폴더에 있다. 빅토리아2 설치 폴더의 mod 폴더에 복사하자.
빅토리아2 mod 폴더는 아래 주소에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Victoria 2\mod
(컴퓨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5. VIC2의 실행 화면에서 컨버팅된 모드를 체크하고 스타트!
컨버팅이라는 게 세이브 파일로 변환해주는 게 아니라, 아예 모드로 구현해놓는 방식이라 철인모드(아이언맨)는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VIC2 한글패치와 같이 실행할 수 있으니 충돌 문제는 걱정하지 마세요.
VIC2 처음하시는 분들은 한글패치로 게임할 시 로딩화면에서 팅기는 문제가 있을겁니다. 이건 컨버팅과 관련 없는 별도의 문제이나, 카페에 질문과 답변글이 많이 올라와있을 터이니 한번 찾아보세요. (제 기억으론 스팀을 통해 실행하는 게 아니라, 설치폴더의 exe 파일로 따로 실행해서 해결하던 걸로 알고있네요)
6. MSCVP140.dll 오류가 발생해요!
세이브 파일 넣으실 때 MSCVP140.dll이 없다며 실행되지 않을 시, Visual C++ 64비트와 32비트을 모두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두개를 다 받는 이유는 32비트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다운받는 곳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48145
제보해주신 KLBC님과 워터키님 감사드립니다 :)
7. [ERROR] Output folder <세이브 파일 이름> already exists! Clear the output folder before running again!
컨버팅을 하자마자 꺼지는 경우 백이면 백 에러가 난 것이죠.
이 경우 log.txt 파일을 참고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만, txt 파일에서 저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 경우는 여러분들의 output 폴더에 기존에 컨버팅 했던 '똑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output 폴더에 있는 동명의 파일 및 폴더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이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컨버팅 후 가급적이면 output 폴더를 비워주세요 :)
첫댓글 원래 VIC2에는 아이언맨이 없지 않나요? 어쨋건 굉장히 좋은글이네요.. 이 기쁜소식을 빨리 워터키님께..!
워터키님 화이팅 ㅋㅋ
근데 VIC2에 아이언맨 원래 없었나요?
해보니깐 게임 시작 누르면 바로 게임으로 들어가지더라구요
아항...
만약 빅2 시작시간보다 이르거나 빅2끝난시간을 컨버팅하면 시작도안되나요?
저기 컨버팅한 스샷이 1700년대입니다. 조기에 컨버팅해도 상관 없으니 늦게해도 상관없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유로파 고대가 있으면 이제
고대-중세-근세-근대-현대가 가능하겠구나....
bc3000~AD1950까지....
컨버터 사용법이 작년꺼라 그런지 현재 다운받은 컨버터랑 아예 다르네요..ㅠㅠ;
세이브 파일 해봐도 안되길래 모드 다 끈 게임으로 아예 다시 시작한 세이브 파일로 해도 컨버트가 안되네요ㅠㅠㅠ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가 글 쓰면서 파일부터 다시 받아다가 스샷 찍으며 재현한겁니다.
올려주신 사진 보니 프로그램을 딴걸로 키신 것 같은데요.
설정파일을 자기 게임이 설치된 경로를 참고하여 알맞게 수정하고 세이브 파일을 EU4toV2Converter.exe에 끌어다 놓는 겁니다.
제가 올린 스크린샷의 경로와 파일 이름들을 자세히 확인 부탁드립니다.
에구머니나
경로를 잘못봤네요..! 늦은 시간에도 답글 주셔서 감사해요
다시 시도해볼게요 ㅎㅎ!
음.. 지금 보니 configuration.txt 파일이 없어요.
혹시 다른 곳에서 파일 받으셨다면 제가 본문에 써드린 경로를 통해 다시 받아주시구요.
혹시 같은 걸 받으셨는데 없다면 본문의 강좌를 다시한번 참고 부탁드립니다.
폴더와 파일 이름을 명확히 구분하실 수 있도록 붉은 색으로 강조 표시 하고 스크린샷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
감사합니다!ㅠㅠ 늦은시간에 저때문에 글도 수정해주시고 ㅠㅠ 너무 감사드려요 :)
:D
세이브파일 넣을때 도스창이 켜지면서 MSCVP140.dll이 없다며 실행할수 없다..
그 dll파일이 system32폴더에 있는데 말이죠. 그 파일을 sysWOW64폴더나 아예 컨버터 폴더 내로 옮겨버리면 응용 프로그램 시작못했다며 0xc000007b 오류가 뜨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컨버터 못하나봅니다 ㅠㅠ; 다른 분들은 좋은 결과 있으시길!
오오오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 해볼게요
해당 글은 EU 팁/노하우 게시판에서 패러독스 팁/노하우 게시판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읭
헤헤;;
퍼가는것도 좋고 뜯어고치는것도 좋고 다좋아요
출처만 밝히면..
넵 감사합니다!
동아시아의 미래에 과연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과연 단종은 여인의 경고를 믿고 조선을 미래의 열강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혹시 아이언모드로 진행한 세이브파일은 컨버터가 않되나요??
철인모드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Clearing stack size 3 - this should not happen in normal operation
brittany_area=
{
color={"118" "99" "151" }
}
169=
{
}
169=
{
}
이게 마지막으로 컨버터 작동이 중지되는건 뭐가 문제인가요?
이런걸 이제야 다시 찾았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