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방서예[2940]名言名句(명언명구)6곡병풍書 해설 3
1. 花落爲緣終結子 : 화락위연종결자 꽃이 떨어진 인연으로 씨가 생기고, 樹經風雪着堅根 : 수경풍설착견근 풍설(바람과 눈)을 겪은 나무는 뿌리도 튼튼히 박히지.
花落화락=꽃이 떨어짐. 爲緣위연=인연이 되다. 爲=될 위. 緣=인연 연. 약자(略字)縁. 終= 끝날 종. 마침내 종. 結子결자=열매를 맺다. 結=맺을 결.子=열매,씨. 樹經수경=경험한 나무. 樹=나무 수. 經=지낼 경. 겪을 경. 風雪풍설= (기본의미) 눈과함께불어오는차가운바람. 세상살이의온갖고난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着=붙을 착. 堅根견근=뿌리가 견고 (堅固)하다. 堅= 굳을 견. 根=뿌리 근.
2. 團合丹誠伸祖業 :단합단성신조업 진실한 성의로 단합하여 조상의 업을 발전시키고, 結心勤儉興家門 :결심근검흥가문 근검(부지런함과 검소)으로 마음을 합쳐 가문을 일으키세.
團合단합= 한마음 한뜻으로 여러 사람이 한데 뭉침. 丹誠단성= 붉은 정성이라는 뜻으로,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뜨거운 정성을 이르는 말. 伸= 발전할 신. 祖業조업=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직업.
3. 錦上添花文倂武 :금상첨화문병무 금상첨화는 문과 무를 아우른 것이고, 綱常重視務修身 :강상중시우수신 강상을 중시하는 데는 수신을 힘쓰야지.
錦上添花(금상첨화)=비단 위에 꽃을 더한다는 뜻으로, 좋은 일 위에 더 좋은 일이 더하여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文武(문무)= 학문과 무예를 아울러 이르는 말. 錦=비단 금.添=더할 첨. 倂= 아우를 병. 併의 本字. 文倂武(문병무)=학문과 무예를 아우름. 綱常(강상)= 삼강(三綱)과 오상(五常)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를 이른다.
삼강(三綱)=유교에서, 윤리의 근본이 되는 세 가지 벼리. 곧 군신(君臣) 간의 도리를 말하는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자(父子) 간의 도리를 말하는 부위자강(父爲子綱), 부부(夫婦) 간의 도리를 말하는 부위부강(夫爲婦綱)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오상(五常)=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기본적인 덕목.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을 말한다.
重視중시=소중하고 요긴하게 여김. 重=무겁게 하다. 소중히 함. 視=볼 시. 務= 힘쓸 무. 修身수신= 마음을 착하게 하고 생활을 바르게 하기 위해 마음과 몸을 닦음. 4. 後事遠慮謀善計 : 후사원려모선계 뒷일을 위하여 먼 앞날을 생각하며 계획을 잘 짜니, 裔孫顯達信無疑 : 예손현달신무의 후예들이 현달할 것이라는 것을 실로 의심할 게 없네.
後事(후사)= 뒷날에 생길 일. 遠慮(원려)= 먼 앞날에 있을 일까지 미리 잘 따져서 생각함. 善計(선계)= 뛰어나게좋은계획. 裔孫(예손)=어느 세대에서 여러 세대가 지난 뒤의 자녀를 통틀어 이르는 말. 顯達(현달)=세상에 나아가 높은 지위를 차지하여 자신의 이름을 드날림. 信= 믿을 신, 펼 신. 고자(古字)㐰, 訫. 無疑(무의)= 의심할 바 없다. 틀림없다. 두말할 것 없다. 無=없을 무. 疑= 의심할 의.
5. 永不可離忠孝敬 : 영불가리충효경 영원히 충,효,경을 떠나서는 안 되는 것이니 世傳此道莫爲輕 : 세전차도막위경 세상에 이 도리를 전하는 일을 가벼이 하지 말라.
永= 길 영. 오래도록. 길이. 동자(同字) 不可離불가리= 잠시라도 떠날 수 없다. 離=떠날 리. 불가수유리(不可須臾離)는 원래 『중용』에 나오는 구절이다. 중용(中庸)에는 “도란 잠시라도 떠날 수 없다. 떠날 수 있다면 도가 아니다(道也者 不可須臾離 可離非道).” 라는 문구가 있다. 忠= 충성 충. 정성을 다하다. 孝= 효도 효. 부조(父祖) 생시에 효도하다. 부조(父祖) 사후에, 뜻을 올바로 이어받는 일. 敬= 공경 경.정중하다. 삼가다. 본자(本字) 世傳세전= 대대로전하여내려옴. 世=인간 세(다른 표현: 대 세). 고자(古字)卋. 동자(同字)丗. 傳= 전할 전, 물려받다. 이어 받다. 此道차도= 이런 일. 이런 종류의 일. 此=이 차. 道=법도 도. 유교에서는 특히 도의 도덕적 면을 강조하여 일종의 생활규범, 인간의 가치기준 등의 핵심 규범으로 이해하였다. 노장사상(老莊思想)에서의 도는 종교의 의미가 강하게 부각되어, 우주만유의 본체이면서 형태 지을 수 없는 형이상학적인 실재(實在)로서의 도를 주창하였다. 불교의 경우 진리(Dharma) 자체를 도라고 보았다. 莫=말 막. 輕= 輕가벼울 경, 조급히 굴 경. 속자(俗字)軽.
6.繁盛由來根培養 : 번성유래근배양 번성하기 위하여서는 뿌리를 북돋아야 하는 일, 榮光自得德行中 : 영광자득덕행중 영광은 덕을 시행하면 저절로 얻는 것이야.
繁盛번성= 번성하다. 번창하다. 무성하다. 繁= 많을 번, 뱃대끈 반, 번성할 번, 흴 파, 날렵할 민. 盛= 담을 성, 성할 성. 由來유래= 말미암아 일어나거나 전하여지다. 사물이 어떤 것으로 말미암아 일어나거나 전하여 온 내력 根= 뿌리 근. 培養배양=인격, 사상, 능력 따위가 발전하도록 가르쳐 기름 培= 북돋울 배, 동자(同字)碚. 養=기를 양. 榮光영광=빛나고 아름다운 영예 榮= 영화 영. 영화. 영달. 성하다.빛. 꽃이 본뜻이며, 파생된 뜻으로 영화롭다, 영예롭다, 번성하다 등이 있다.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리다"의 영화가 바로 이 글자다. 이름으로서 많이 쓰이는 한자 중 하나로, 남자 여자 모두 자주 쓰인다. 보통 남자들에게 쓰이는 경우에는 파생된 뜻인 영화롭다, 영예롭다, 번성하다의 의미로 쓰이고, 여자들에게 쓰이는 경우는 파생된 뜻에 본뜻인 꽃도 같이 쓰인다. 참고로 우리가 아는 영화(映畵) 즉, movie의 뜻은 榮가 아닌 映(비칠 영)을 쓴다. 光=빛 광. 自得자득= 스스로깨달아알아냄. 德行덕행=착하고 어진 행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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