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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국가 중심 산업이자 미래 발전 잠재력이 높은 시장 -
-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타 국가 제품에 비해 강점 보유 -
ㅇ 중국 Sinotruck사는 2020년 1월 자동차공업성, Man Auto와 1,200만 달러 규모의 J/V계약을 체결하고, UZ TRUCK AND BUS MOTOR LLC를 설립하였음. 이로 인해 우즈베키스탄의 현 상용차 생산 능력을 연 3천~6천대까지 증가시키고, 신규 모델 생산과 부품 현지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2019년 Volkswagen 러시아 자회사 Volkswagen Rus는 자동차공업성과 연간 2만대 상용차 조립 생산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 7월에 상용 밴 Caddy가 판매되기 시작했음.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생산량(2017~19년)
| 2017 | 2018 | 2019 |
승용차 | 135,471 | 220,667 | 271,113 |
트럭 | 3,778 | 4,237 | 5,320 |
버스 | 1,057 | 949 | 1,534 |
합계 | 140,306 | 225,853 | 277,967 |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2018~23년)
(단위: 대, 전년 대비 %)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자동차 생산량 | 148,967 | 177,267 | 194,993 | 206,678 | 218,256 |
생산량 증가율 | 6.2 | 19.0 | 10.0 | 6.1 | 5.5 |
자동차 판매량 | 61,400 | 64,063 | 67,482 | 69,674 | 72,154 |
판매량 증가율 | 4.1 | 4.3 | 5.3 | 3.2 | 3.6 |
주: 2018년, 2019년은 추정치, 2020~23년은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
ㅇ (수입) 차종에 따라 수입구조가 조금씩 다르며, 승용차의 경우 한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양을 수입하였고, 가격이 비싼 버스나 트럭의 경우 중국, 러시아, 벨라루스로부터 주로 수입하고 있음.
승용차(Hs code 8703)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155,293 | 319,238 | 440,237 |
대한민국 | 130,254 | 284,578 | 275,970 |
러시아 | 8,862 | 24,876 | 96,527 |
독일 | 5,584 | 2,136 | 19,168 |
UAE | 2,722 | 164 | 17,279 |
일본 | 4,827 | 4,927 | 11,019 |
카자흐스탄 | 31 | 0 | 10,227 |
미국 | 1,834 | 1,109 | 2,852 |
에스토니아 | 0 | 0 | 1,425 |
조지아 | 0 | 244 | 659 |
스페인 | 0 | 395 | 644 |
리투아니아 | 0 | 0 | 642 |
중국 | 204 | 522 | 600 |
자료: ITC TRADEMAP
버스(Hs code 8702)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5,239 | 16,334 | 54,940 |
중국 | 2,596 | 10,961 | 41,217 |
러시아 | 616 | 2,106 | 5,728 |
UAE | 115 | 456 | 3,385 |
터키 | 0 | 394 | 1,589 |
대한민국 | 448 | 818 | 1,122 |
독일 | 0 | 242 | 605 |
카자흐스탄 | 984 | 65 | 339 |
폴란드 | 0 | 0 | 313 |
투르크메니스탄 | 0 | 96 | 159 |
자료: ITC TRADEMAP
트럭(Hs code 8704)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116,875 | 273,747 | 211,576 |
벨라루스 | 66,511 | 230,711 | 113,630 |
중국 | 21,741 | 10,505 | 56,154 |
러시아 | 7,214 | 9,514 | 13,625 |
UAE | 65 | 0 | 6,267 |
에스토니아 | 0 | 5 | 5,260 |
스웨덴 | 7,007 | 26 | 3,164 |
독일 | 513 | 798 | 3,062 |
대한민국 | 51 | 13,488 | 1,668 |
리투아니아 | 10,796 | 6,755 | 1,642 |
인도 | 0 | 0 | 1,473 |
자료: ITC TRADEMAP
ㅇ (수출) 우즈베키스탄의 자동차 수출은 대부분 CIS 및 인근국가에 치중되어 있음.
승용차(Hs code 8703)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130,056 | 29,254 | 121,549 |
카자흐스탄 | 26,833 | 5,727 | 90,527 |
러시아 | 72,010 | 13,102 | 14,140 |
아제르바이잔 | 4,087 | 151 | 5,804 |
아프가니스탄 | 384 | 5,148 | 5,104 |
우크라이나 | 13,705 | 2,384 | 4,093 |
벨라루스 | 1,296 | 371 | 1,036 |
타지키스탄 | 1,182 | 320 | 642 |
키르기즈스탄 | 1,980 | 731 | 144 |
벨기에 | 0 | 16 | 32 |
라트비아 | 0 | 2 | 28 |
자료: ITC TRADEMAP
버스(Hs code 8702)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5,040 | 6,785 | 10,046 |
카자흐스탄 | 3,768 | 6,044 | 9,284 |
키르기즈스탄 | 140 | 0 | 407 |
타지키스탄 | 62 | 332 | 243 |
투르크메니스탄 | 95 | 0 | 83 |
아르메니아 | 0 | 0 | 29 |
아프가니스탄 | 786 | 0 | 0 |
조지아 | 0 | 332 | 0 |
러시아 | 189 | 77 | 0 |
자료: ITC TRADEMAP
트럭(Hs code 8704)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 세계 | 7,210 | 7,925 | 6,886 |
키르기즈스탄 | 77 | 253 | 2,952 |
아프가니스탄 | 16 | 1,949 | 2,815 |
터키 | 913 | 977 | 442 |
타지키스탄 | 4,275 | 2,231 | 259 |
우크라이나 | 0 | 0 | 108 |
카자흐스탄 | 395 | 300 | 102 |
러시아 | 0 | 0 | 76 |
중국 | 1 | 100 | 69 |
이라크 | 556 | 489 | 60 |
자료: ITC TRADEMAP
다. 진출 전략
ㅇ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ㅇ 국가 주요산업으로 정부의 산업육성 의지가 강하고, 다른 산업에 비해 산업 경험이 풍부한 편 ㅇ 인구 및 소득 증가, 건설업, 제조업 발전 등으로 인해 승용차, 버스, 트럭, 상용차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음 | ㅇ 현존하고 있는 자동차 모델은 평균 10년 이상 된 모델로 품질 개선, 디자인 등에 대한 투자가 부족함 ㅇ 자동차 보급률은 인구 1,000명당 75명으로 아직 낮고, 자동차 관련 금융 상품도 발달하지 않고 높은 이자율도 부정적으로 작용 ㅇ 1인당 GDP 2,000달러 미만의 낮은 국민 소득수준에 따른 구매 능력 부족 ㅇ 부품 등의 낮은 국산화율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 ㅇ 거대한 국영기업에 의해 시장이 독점화 되어있음 |
Opportunities | Threats |
ㅇ CIS FTA, 향후 EAEU 가입 등을 통한 인근 시장 확대, 정부의 시장확대 의지 ㅇ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수요 확대 ㅇ 전기차, SUV 등 신규 자동차 시장 진출 가능성 | ㅇ 수입차와의 경쟁 확대에 따른 국산차 시장 위축 ㅇ 코로나19에 따른 차량 구입 수요 감소 ㅇ 높은 수출 의존도를 보이고 있는 중앙아시아 및 CIS 지역 정치 상황 변동으로 인한 수출 타격 ㅇ 잦은 관세 및 정책 변동에 따른 잦은 시장 상황 변동 가능성 |
ㅇ 유망 분야
- (자동차 부품) 완성차 생산 증가로 인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수요는 꾸준히 높으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수출 규모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또한 전기 배터리, 케이블 등 전기차 부품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對우즈베키스탄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MTI 4단위)
순번 | 코드 | 품목명 | 2019년 | 2020년 1-7월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 - | 총계 | 2,338,438 | 10.4 | 1,109,467 | -11.4 |
1 | 7420 | 자동차부품 | 910,176 | 11.0 | 588,084 | 17.0 |
2 | 7411 | 승용차 | 305,401 | 1.3 | 63,546 | -24.0 |
3 | 9990 | 기타 잡제품 | 164,552 | 177.5 | 54,409 | -44.3 |
4 | 2140 | 합성수지 | 67,104 | 9.9 | 35,970 | -4.9 |
5 | 7111 | 원동기 | 43,752 | 3.8 | 34,820 | 35.5 |
자료: 한국무역협회
차량용 부분품 및 부속품(Hs code 8708)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전년 대비%)
순번 | 코드 | 품목명 | 2019년 | 2020년 1-7월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1 | 870899 | 기타 | 585,070 | 12.1 | 336,498 | 6.1 |
2 | 870840 | 기어박스 | 186,943 | 4.6 | 128,695 | 31.7 |
3 | 870830 | 제동장치와그부분품 | 27,444 | 19.5 | 22,520 | 84.3 |
4 | 870829 | 자동차용 차체의 기타 부분품과 부속품 | 21,640 | 249.5 | 15,067 | 25.4 |
5 | 870894 | 핸들,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 차량의 부속품 | 10,293 | 40.4 | 8,581 | 92.9 |
6 | 870880 | 서스팬션 쇼크 업소오버 | 7,855 | 70.4 | 6,447 | 66.5 |
7 | 870893 | 클러치와 그 부분품 | 8,309 | 32.9 | 5,224 | 8.1 |
8 | 870870 | 로우드 휘일 및 그 부분품과 부속품 | 4,376 | 18.1 | 5,043 | 142.2 |
9 | 870850 | 차동장치를갖춘구동차축 | 5,700 | 60.1 | 4,206 | 42.9 |
10 | 870892 | 소음기와 배기관 | 3,698 | 52.2 | 2,326 | 10.5 |
자료: 한국무역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