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춘천의 실레마을의 김유정 생가와 문학관
지금은 바야흐로 농경사회를 지나 산업사회도 지나 , 지식정보화시대 로 접들어 90%이상이
도시화로 사회는 급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소지하지 않는 자가 없고 자가용이
없는 사람이 없고,여가와 해외 여행자수도 늘고 인터넷은 세계화로 잔달되고 ......
그런데 여기 화순으로 공직을 서울에서 마치고 돌아오니 ,노인천국이다 고령화 사회의 한 면을
자주 보게 된다. 나도 그축에 끼어 있다. 며칠전에 중학교 친구 2명이 저 세상으로 떠나고, 요근래
10년을 아내를 투석을 하였던 아내가 저 세상으로, 그리고 우리집의 앞집의 할머니가 올해 부군
을 잃더니만 그만 건강이 근방 악화되어 요양원으로 입소를 하였다니,고령화 사회의 급격한 소식
들이 연 이은다.
농경사회에 비해 먹고 살기는 편하고 고생을 덜하고 사는 현재의 도시화 사회가 더 좋은 것은
사실이다. 공직을 정년을 하여 년금이 매달꼬박꼬박나오니 큰 돈 걱정은 당장 않하여도 좋고
올해 3.6%의 년금 인상이 퍽이나 즐거운 소식이다. 그래서 건강에 조심하여 자꾸 병원에 의지를
한다. 아직은 건강은 크게 이상은 없는거 같다.
내가 66년도에 고향에서 살아갈 길이 않보여 서울로 상경 대학을 다니고 그 안에 공부를 하여
서울시 공직을 전년을 마치고 한 세월을 다 보네고 나니 , 그래도 옛날에 농경사회의 향수(鄕愁)가
생각이 난다. 이 마을 저마을 산 마을의 아래에 다정하게 집들을 짓고 ,저녁때이면 자녁의 밥을
짓기에 집집마다 하얀 연기가 피어오르고 ,초가지붕 위의 박덩쿨이 올라가면서 박들이 열리고
추석의 가을저녁의 동네 두나들 그리고 아가씨들이 강강 수월레의 노래와 춤이 그리웁고 여름철
모메기에 힘에 겨워 흥겨웁게 들리는 '노동요'가 그리웁고,가을이면 허수아비가 바람결에 이리저리
흔들거리며 풍년을 약속하는듯 반갑고 논두럭에는 메뚜기의 잡는 재미와 방개비의 잡는 재미도 솔솔
하고 ,힘들게 가을걸이가 다 끊나면 긴 농한기에 접어들어 이 처럼 추운겨울에도 창문을 들어다 보고
눈이 오나 않오나 창문을 쳐다보면서 긴 겨울을 본낸다.
어느 마을에 나이 많은 노인네가 돌아가시게 되면 동네사람들이 모여 상여를 만들고 상여 소리에
상주들의 서글픈 울음소리가 저 세상으로 가는 망자의 애로움을 달레주고 , 이 골목 저 골목의 아이들의
노는 소리가 시끄럽고 구슬치는 아이들의 소리가 가끔 싸움으로 번지기도 하고 ,기나긴 겨울철에도
할머니가 만들어준 연실에 방패연을 만들어 머나먼 하늘로 날렸던 추억이 엇그제의 삶 같다.
가난하여도 항상 이웃동네 사람들과 가난의 고통을 나누고 , 5일장이면 장날에 어머니는 먹을거리를
사다가 가족들의 반찬 거리를 만들어 먹여주던 그 시절이 그립다.한때는 맨날 학교 갔다 오면 소깔을
베어다가 소죽을 써주는 나의 일을 투정하고 더 좋은 환경에서 내가 컸다면 더 좋은 대학 더 좋은 직장
사회에 큰 일을 할수도 있었을 것 같은 욕심에 부모님의 무능을 원망을 하여도 보았는데, 지금은 나이가
들어 철이 드는지 ,시골의 나주고등학교 라도 보내주신 부모님이 나를 서울대학교에 보내주신 것보다
더 고맙게 생각을 하며 어머니를 그리워 하며 고맙게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작금은 바야흐로 3명중에 1명은 혼자 살아가는 홀로세대라니 거의 30%가 독거세대들이 핵가족을 이루어
삶을 살아고 있다니 ,이거 가정은 부부와 할아버지와 손자들이 즐비하였던 농경사회가 그리워진다.
각 집집마다 가족들이 거의 7~8명의 대가족제도로 가난을 이겨내며 인간미 나는 삶을 살아간적이 해방이후
80년도 않되었다. 그,때에는 자녀들이 많아 별도의 노인천국이니, 고령화 사회이니 그러한 말이 없었다.
손자들이 집집마다 6~7명정도이니 무슨 고령화 ,노인천국이었던가 5.16 군사정부는 가난의 원인을 가족들이
많이 2만낳아 잘살아보세 가족게획에 앞장을 서 왔다. 남자의 생식불능작업 여성의 불임수술 . 정책이 100년도
앞을 봇보는 졸속 행정이었다. 작금은 인구 소멸화로 얼마나 믾은 예산을 퍼부어도 결혼도 않하고 자녀도
않 낳고 않기를려고 하는가 ?
작금은 지방의 인구의 소멸화, 지역발전의 위기에 처해오고 있다.서울을 포함하여 수도권이 50%이상이 몰려
수도권 공화국으로 지방은 고동화 하여지고, 지역의 공동체는 무너지기 직전에 까지 왔다. 수도권의 인구 집중
으로 어떻게 집값을 안정시키고,시골에서 올라가는 젊은세대들에게 주거의 정착을 시킬것인가 ?
1848년의 신생독립국가로 민주주의를 살사하는 국가로 출발을 하였으나 군사정부는 지방자치는 생각도 않하고
정부주도 기간산업에 총력을 기울려 지방자치는 생각도 못하여 지금에도 지방자치는 뒤떨어져 지방의 발전은
제대로 못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니 젊은 사람들이 수도권으로 수도권으로 몰리고 있다. 지방에는 살길이 별로 없다.
첫댓글 선배님
저도 농경사회가 그립습니다.
초상나면
동네가 다 나서서
도와주었던 그때 그시절
그립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 그러한 시절이 있었냐 하는 것입니다
그 옛날시골에 가면 아궁이에 장작불로 가마솥밥을
해서 주셨던 할머니 생각이 나네요
지금은 고령화 사회라 종로에 가면 젊은세대가 아니라 노인층 들이 모여 있는걸 자주 보게 되네요
그령화사회에 이제는 어르신들도 푸대접받는 사회 ,종로 3가 부근이 노인천국
여기 농촌은 아에 모두가 노인천국입니다 외국의 이민노동자들이 2.5% 농촌의 일들을
보충하여 줍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요 우리가 農耕社會 를 이루던 그 시절에는
비록 물질적으로는 궁핍은 했지만 인간의 도리
와 정신적인 平穩은 잃지 않았었지요 여러
가지로 열악하고 불편한 환경 속에서도 살아
왔으면서도 그것 때문에 인간의 도리를 저버리
거나 사람의 靈魂 은 타락하지는 않았지요
그러나 文明의 이기에 들어선 현대는 부족함
없이 가질 것을 다 가졌는데 허황된 욕심을
부리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까 합니다
많은 것을 시사해 보는 流麗 한 글제에 마음
한 자락 내려놓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두 답답하여 글로라도 이렇게 품어 봅니다
사회의 문제 가정에서의 문제 국가의 힘으로 다 할 수는 없지만 ,국가 가 해야 할 일은 중요합니다
문명의이기, 인간성의 상실 ,기계문명의 발달로 일자리가 기계화로 , 사람이 일자리는 자꾸 줄어드는거 같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지방에는 지방 자치에서 예산만 펑펑 쏟아 부어
별별것을 다 지어 놓고 자신들의 공덕을 자화자찬하고 있습니다
흉물로 버려지는 건 시간 문제지요 왜 그럴까요
농경사회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추억의 장인지
요즘 지방 인구 소멸은 너무 빠릅니다
운선 작가님도 예리하게 판단하셨습니다
지방에는 사람들은 없는데, 예산은 낭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공화국과 지방소멸화로 분리되어가는것 같습니다
지방에는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고 경쟁력없는 노인들만 즐비하니 이거 큰일입니다
감사합니다
시골에서 고등학교 졸업하는 게
서울에서 대학다니는 것만큼 되지요.
제가 오지시골에 살때만 해도 한 마을에
고등학교 졸업생이
손꼽혔으니까요.
공부를 안 하셨으면
만장봉님은 농부가 되셨을까요.
대궐같은 농가주택을 짓고 사셨은 지도.
베리꽃님,저는 어디가 있으나 학교선생,아니면 공무원 입니다
가난한 셀어리맨...ㅎㅎ
유일하게 할수있는 일은 책보는거, 천상 가난한 서생이지요
저는 직업하나는 잘 선택하였습니다 그래 노후에 연금으로 잘지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어린 시절 시골에서 생활해서
본문에 적으신 내용들이 생각 나고는 합니다.
그제 서울에 올라가서 어제까지 강행군 하고 내려오니
좀 피곤해서 조금전에 일어나서 한바퀴 돌고 들어와 인사드립니다..
여기 화순도 살만합니다
돈을 벌어논 노후세대들은 아주 적격입니다
젊은사람들이 일자리가 자꾸 좁아지고 노령화로 사회현상이 문제입니다
감사합니다
네 맞아요. 시골에 사람이 없어요.
그러니 자영업자들은 난리입니다 안정된 월급쟁이가 최고입니다
노인들은 천국이고 젊은이는 전부 대도시로 일자리를 차으러 떠나고 .....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세계적으로 그러한 추세라니,옛 향수속에서만 살수도 없고
우리들야 잘살았다고 하여짐니다 만 ....
다은세대들이 걱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