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활성화 기반 조성 3) 융복합 인력양성 확대 □ (학위과정) AI·빅데이터 등 IT 기술과 보건의료 지식이 결합된 융복합 디지털헬스 인재 양성을 위한 학사·석박사 과정 지원 확대 ㅇ 기존 석박사 과정 지원대상을 확대하고(‘21년 30명→ ‘22년 60여명), 바이오·인공지능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위과정 신성 ㅇ 의료기기 특성화 대학원을 지정하여(3개소) 실무형 고급 융합 전문인력 및 기업의 혁신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중간 관리자 양성* * 대학별 R&D 기획, 인허가, 기술경영, 마케팅 사업화 과정 등 전주기 교육과정 운영 ㅇ 의료 SW 활용 경험 확대 및 전문인력 양성, 국내 의료AI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마케팅, 해외 교차 검증 등 지원 * 의과대학 2개에 AI교육 신성, 닥터앤서 스쿨 개설 등(‘22~‘25) □ (비학위과정) 디지털헬스 트렌드 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재직자·미취업자·경영진 등을 대상으로 단기(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운영 * ①의료기기 RA 전문가 단기 교육, ②의료기기 관련 클러스터 연계 교육, ③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사업화 및 경영교육, ④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품질관리(GMP) 교육 □ (협의체 신설) 산업화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에 디지털헬스케어분야를 신설하여, 인력수급·수요 분석 및 양성프로그램 지원 추진 * 산업별인적자원협의체(Sector Council, SC): 산업별로 업종단체, 대표기업, 관련학계,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되는 민간 주도의 인적자원개발 협의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