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떠오르는 불안과 괴로움을 계속해서 떠올리며 사고의 불안감을 낮추고
두려운 상황 발생을 막고자 강박행동을 하는 장애입니다.
주로 소아청소년기에 시작되며 이로 인해 아동은 학업과 사회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받습니다.
아동의 강박장애는 오염에 대한 두려움, 자신 혹은 양육자, 사랑하는 사람의 안전에 대한 강박적 걱정, 반복적 확인, 정리정돈, 만지기 등의 강박행동을 보입니다.
강박 장애를 보인 아동의 경우 성인기에 우울과 불안장애를 경험할 확률이 높습니다.
강박사고의 반복은 스트레스와의 연관성도 있기에 아이의 주요 생활 방식과 외상 경험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DSM-5 TR 진단 기준에, 강박행동은 외현적 행동과 내현적 행동으로 나뉩니다.
외현적 행동은 손 씻기 행동, 확인 행동 (실수와 사고에 대한 의심을 피하기 위한 확인행동), 정리정돈 행동,
지연 행동이 (지나치게 꼼꼼하여 세부적인 것에 과도한 신경으로 일의 처리속도가 느림) 있으며
내현적 행동으로는 숫자세기, 기도하기, 마음속으로 단어 반복하기가 있습니다.
강박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대인관계에서 예민함과 불안함을 보여 원만한 학우관계를 맺는 것에 어려움이 생겨 낮은 자아정체감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약해지며 우울장애와 불안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강박행동, 완화시키는 방법은?
1. 노출반응방지법 (ERP)
강박장애 치료 중 효과가 체계적으로 검증된 치료법입니다.
내담자가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자극을 반복시켜 화자가 가진 강박사고를 의도적으로
촉발시킨 후 강박행동을 하지 않게 함으로 고통을 줄여줍니다. 치료 초반에는 불안이 강화하하지만, 점차 자신이 두려워하는 결과가 초래되지 않는다는 것을 학습하며 불안이 완화됩니다. 강박 증상과 관련된 역기능적 신념을 변화시키고 스트레스 감내력을 향상 시키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2. Beck 인지치료
자신과 타인, 세계에 관한 신념 역할이 중요하다고 제안한 Beck은 자신과 타인에게 강한 신념을 가진 사람은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침투적 사고를 무시할 수 있지만, 부정적 신념을 가진 사람의 경우 불쾌한 사고의 침투를 막을 수 없기에 강박적 사고와 행동은 부적응적 인지적 도식과 연관 있다고 말합니다.
3. 가족치료
아동 및 청소년의 강박장애는 가족 기반의 심리치료가 중요합니다.
현재 아동의 문제가 원 가족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반영되어 투사된 것으로 봅니다.
현재 아이의 문제만 살피는 것이 아닌, 다세대에 걸친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되지 못한 원 가족 문제를 해결해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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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기 외상 경험자의 외상후 스트레스경향, 강박사고 경향 간의 관계 - 초기 부적응 도식을 중심으로_김혜림 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