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강박 장애
강박장애는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원하지 않는 강박적 생각과 반복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한 습관이나 성격적 특성이 아니라, 심각한 불안과 심리적 고통을 동반하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동·청소년기의 강박장애는 신체적·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에 발현되기 때문에 더욱 예민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성인기까지 지속 될 위험이 있으므로 강박장애를 완화하기 위해서 적절한 치료적 개입과 환경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강박사고는 본인이 원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떠오르는 불안한 생각이나 충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오염이나 감염에 대한 두려움, 타인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강박적 사고, 안전에 대한 집착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단순히 떠오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강박행동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행동은 강박사고에서 오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특정 행동이나 의례적인 습관을 의미합니다. 과도한 손 씻기, 확인하기, 정리 정돈, 특정한 방식으로 물건을 배치해야 하는 행동 등이 대표적인 예시이며 강박행동 또한 자신의 행동이 불합리하고 의례적인 것을 본인도 알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심한 불안을 느끼기에 반복하게 됩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강박장애 증상이 학업, 친구 관계, 가정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숙제를 반복해서 지우고 쓰는 행위나 불안으로 인한 등교거부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박장애를 완화하기 위해 적절한 개입이 필요할 것입니다.
원치 않는 생각이나 행동에 힘들어 하는 아이, 어른이 도울 방법이 있을까요?
1. 사고 중지법
강박사고가 떠오를 때, 환자 스스로 ‘그만!’이라고 외치거나 특정한 신호(예: 손뼉 치기)를 통해 사고를 차단하는 연습을 하는 것으로 이 방법을 반복하면 강박사고를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2. 반응 예방 훈련
강박사고로 인해 특정 행동을 하고 싶은 충동이 생겼을 때,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차단하는 훈련입니다. 예를 들어, 손을 씻고 싶은 강박이 들 때, 처음에는 10분, 점차 시간을 늘려 손 씻기를 미루면서 불안을 견디는 연습을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강박행동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3. 부모 및 교사의 지원
아동·청소년의 강박장애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부모와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중요하다. 강박행동을 무조건 억제하기보다는 아이가 불안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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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15),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