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메모: 韓日감정의 源流
盧泰敦(노태돈) 서울대 교수는 '삼국통일전쟁사'에서 亡國(망국)의 恨(한)을 품고 일본으로 망명한 백제인들이 일본의 正史(정사)인 日本書紀(일본서기)를 쓰는 데 직간접으로 관계하여 신라를 부정적으로 보는 역사관을 일본인들의 마음속에 심었고, 이것이 지금의 韓日 갈등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취지의 기술을 하고 있다. 필자도 비슷한 글을 자주 썼다. 역사를 놓고 벌이는 오늘의 韓日 갈등, 그 深層(심층)에는 신라와 백제 사이의 감정이 일본인들의 무의식 속에 깔려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日本書紀는 8세기 초에 간행된 일본 최초의 正史(일본 정권이 편찬한 공식 역사서)이다. 正史이므로 이 책에서 기술한 편파적이고 부정적인 新羅觀(신라관)은 그대로 일본에서 국가적, 국민적, 공식적 對신라관-對한국인관으로 굳어졌다는 이야기이다.
日本書紀(일본서기)와 이 책에 써진 역사관을 배우고 자란 일본인들은 백제에 대하여는 좋은 감정을, 신라(한국)에 대하여 惡(악)감정을 갖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대사 출신의 외교 평론가인 오카자키 히사히코(岡崎久彦)씨는 1970년대 한국주재 일본 대사관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다. 그는 ‘이웃나라에서 생각한 것’이란 책을 썼는데, 한국의 정치와 역사에 대한 가장 균형 잡힌 저술로 평가받고 있다. 오카자키 히사히코씨는 아베 총리에게도 전략적 助言(조언)을 한 사람이다. 그는 이 책에서 오카자키 대사는 ‘백제의 亡靈(망령)’이란 표현을 했다.
<일본과 신라 사이의 안티파시(antipathy,뿌리 깊은 증오심) 속에는 신라와 백제의 近親(근친)증오적인 안티파시가 그대로 들어가 있다는 느낌이다. 즉, 신라의 일본에 대한 경계심 속엔 백제에 대한 경계심이 섞여 있고, 일본의 신라에 대한 감정적 혐오 속에는 백제계 遺民(유민)의 영향이 짙은 일본 조정의 新羅(신라)혐오라는 요소가 크게 작용한 것은 아닐까? 고대사를 읽으면 일본과 백제의 近親(근친)관계는 뭔가 이상할 정도로서 역사의 뒤편에 감춰진 사실이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우리가 戰前(전전)에 소학교 때 배운 상식도 그러하였다. 백제는 일본에 문자와 불교를 전해준 좋은 나라이고, 신라는 熊襲(웅습,규슈 남부의 미개 부족)의 오야붕(두목) 같은 나라로서, 일본이 공격하면 즉시 항복하여 충성을 맹세하는 나라로 묘사되어 있었다. 사람에 따라선 일본 조정의 書記(서기) 등은 모두 백제계 인물이므로, 역사 등도 백제에 유리하도록, 신라는 나쁜 것으로 기록하여, 일본인의 조선인 멸시는 이 백제계 사람들의 신라멸시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을 하는 이도 있다. 日本書紀(일본서기)에는 百濟記(백제기), 百濟新撰(백제신찬), 百濟本記(백제본기)라는 지금은 전해지지 않은 百濟의 古記(고기)를 여러 군데서 인용하고 있는데, 이것들도 文體(문체)를 보면 백제 사람들이 야마토 조정에 제출하기 위하여 써진 것이란 說(설)이 최근에 유력해졌다.>
신화와 사실이 뒤섞여 있고, 왜곡과 조작이 심한 日本書紀(720년 발간)를 읽어보면 반 이상이 가야, 백제, 신라, 고구려와 관련된 기사이다. 이 책의 집필진은 가야 백제를 자신들의 편으로, 신라를 主敵(주적) 내지 屬國(속국)으로 간주하는 서술방법을 택하고 있다. 신라가 한반도를 통일한 뒤에는 이런 적대감과 경멸감이 한민족에 대한 감정으로 바뀌어 오늘날 韓日민족감정의 한 축이 형성되는 것이다. 일본 고대사의 가장 큰 수수께끼는 왜 일본 정권이 신라를 그토록 미워하게 되었는가이다.
日本書紀 欽明(흠명)천황 23년7월 기사에는 任那(임나: 가야지방에 있었다는 일본의 기지)를 도와 신라를 치려고 파견되었다가 신라군에게 포로가 된 調吉士(조길사:귀화 백제인 氏族)란 사람에 대한 내용이 있다.
<신라 장군이 칼을 빼어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 억지로 바지를 벗겨 궁둥이를 내놓고 일본을 향하게 하고 큰 소리로 '일본 대장은 내 엉덩이를 먹어라'고 말하게 하였다. 그는 그런데 큰 소리로 '신라왕은 내 엉덩이를 먹어라'고 했다. 그는 고문을 당하면서도 전과 같이 부르짖었다. 이 때문에 죽었다. 그 아들도 아비의 屍身을 안고 죽었다. 그의 처 大葉子(대엽자) 또한 잡힌 몸이 되었다. 슬퍼하여 노래를 불렀다. '한국의 城上(성상)에 서서 大葉子가 領巾(영건)을 흔드는 것이 보인다. 難波(나니와)를 향해서'.>
倭人(왜인)으로 귀화한 백제인이 倭(왜)를 위해 싸우다가 신라군에 잡혀 고문을 받으면서도 생명을 던져 倭(왜)에 충성을 바치고, 신라군의 포로가 된 그의 아내는 천황이 있는 難波(나니와)를 향해서 충성의 깃발을 흔든다. 이런 글을 쓴 사람들이 조국을 신라에게 빼앗겨 돌아갈 고향이 없어진 백제系 일본인이었다면 이해가 간다.
서기 562년 신라가 大伽倻(대가야), 지금의 高靈(고령)을 점령하여 가야국이 최종적으로 망했다는 소식을 들은 일본의 欽明천황은 이런 한탄을 한다. 日本書紀에 적혀 있는 대목을 옮긴다.
<신라는 서쪽 보잘 것 없는 땅에 있는 작고도 더러운 나라이다. 하늘의 뜻을 거역하며 우리가 베푼 은혜를 저버리고 皇家(황가)를 파멸시키고 백성을 해치며 우리 郡縣(군현)을 빼앗았다. 지난날에 우리 신공황후가 신령의 뜻을 밝히고 천하를 두루 살피시어 만백성을 돌보셨다. 그때 신라가 天運(천운)이 다하여 어찌할 바를 몰라 애걸함을 가엾게 여기사 신라왕의 목숨을 살려 있을 곳을 베풀어 번성하도록 하여주었다. 생각해보아라. 우리 신공황후가 신라를 푸대접한 일이 있는가. 우리 백성이 신라에게 무슨 원한을 품었겠느냐.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라는 긴 창과 강한 활로 미마나(가야 지방)를 공격하여 온 백성을 죽이고 상하게 하며 간과 다리를 잘라내는 것도 모자라 뼈를 들에 널고 屍身(시신)을 불사르기를 서슴지 않는다. 그들은 미마나의 우리 친척과 모든 백성들을 칼도마에 올려놓고 난도질을 마음대로 저지른다.
하늘 아래의 어느 백성이 이 말을 전해 듣고 가슴 아프게 생각지 않겠는고. 하물며 황태자를 비롯하여 조정의 여러 대신들은 그 자손들과의 情懷(정회)를 회상하며 쓰라린 눈물을 흘리지 않겠느냐. 나라를 지키는 중책을 맡은 사람들은 윗분을 모시고 아랫사람들을 돌보아 힘을 합하여 이 간악한 무리에게 천벌을 내리게 하여 천지에 맺힌 원한을 풀고 임금과 선조의 원수를 갚지 못한다면 신하와 자손의 길을 다하지 못한 후회를 뒷날에 남기게 될 것이다.>
欽明천황은 '그들(신라)은 미마나의 우리 친척과 모든 백성들을 칼도마에 올려놓고 난도질을 마음대로 저지른다'고 말했다. 大伽倻(대가야) 지역의 사람들을 倭의 천황이 '친척'이라고 부른다. 이는 고대 일본을 세운 主力 세력이 伽倻에서 규슈를 거쳐 近畿지방(나라, 교토)으로 건너간 伽倻人 계통임을 암시한다.
일본인처럼 국가와 민족의 생성 과정을 비밀로 붙이는 사람들은 세계적으로 드물다. 일본-한반도 및 아시아 대륙의 관계는 영국-유럽 대륙 관계 비슷하다.
*일본과 한반도, 영국과 유럽
영국의 역사와 일본의 역사는 공통점이 많다. 두 나라가 다 대륙에 아주 가까운 섬나라들이기 때문이다. 대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대륙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어떤 공통성을 느끼게 한다. 일본사람들은 한반도로부터의 영향을 부인하는 경향이 있는 데 반해 영국은 유럽의 영향을 받은 것을 자랑한다. 일본과 한반도, 특히 신라 백제 고구려 삼국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틀로서 영국의 역사를 살펴본다.
1. 로마의 침입: 시저가 서기 전 55년에 영국을 정복했다. 이때 원주민은 (셀트 또는 겔트족으로 불리는 인도-유럽계 사람들이었다. 겔트족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북부에도 살았는데 여기서는 골族이라고 불렸다. 비슷한 시기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 북방 몽골 인종이 건너갔다. 야요이 문화의 주인공들인 이들은 농경을 시작했다. 당시 일본의 원주민들은 조몬인들이라고 불리는 남방계 사람들이 주류였다.
2. 유럽 대륙에서 훈族의 西進으로 촉발된 게르만族의 대이동 시대가 4-5세기부터 시작되었다. 그 영향은 영국에 미친다. 로마군단이 물러난 직후인 서기 428년부터 약70년간 독일지방에 있던 게르만族 앵글스族과 색슨族이 바다를 건너와 영국을 정복한다. 이들은 원주민들을 북쪽 스콧랜드 지역과 서쪽 웨일스 지역으로 밀어내고 동부와 중앙부, 그리고 남부를 정복한다. 잉글랜드란 말과 앵글로 색슨족이란 말이 이때 생겼다.
비슷한 시기 동아시아에서는 훈族과 같은 계통인 흉노-몽골계 북방유목민족들이 중국과 한반도로 밀고내려온다. 이들은 한반도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를 세우고 그 지배층이 된다. 이들 북방기마민족의 일단은 한반도를 거쳐 일본열도로 건너간다. 가야출신은 규슈로, 신라계는 일본의 서해안(시네마 돗도리 등)으로, 고구려계는 동북지방으로, 맨 나중에 백제계는 나라 교토 지방으로 이주하여 각각의 부족 중심으로 小국가들을 만들다가 5세기경에 통일정권을 세운다.
3. 서기 597년에 가톨릭 선교사들이 영국에 들어와 주민들을 기독교로 改宗시킨다. 비슷한 시기 불교가 한반도를 거쳐 일본으로 들어가 확산된다.
4. 서기 9세기 초부터 스칸디나비아에 살던 바이킹들이 유럽 전체를 침략하여 약탈과 정복을 되풀이한다. 이들은 키에프, 시실리, 南이탈리아, 북부 프랑스를 정복하여 왕조를 세우고 정착한다. 이 민족이동의 흐름을 타고 덴마크에 살던 바이킹의 일족이 영국으로 쳐들어와 先住民들인 겔트족과 앵글로 색슨族을 정복해간다. 이때 알프레드 대왕이 원주민들을 통합하여 덴마크 세력을 저지하고 이들에게 영국의 동부지방을 영지로 떼어준다. 11세기 초 본국인 덴마크 왕국이 노르웨이까지 통합한 여세를 몰아 덴마크 세력은 영국 전체를 점령한다. 영국은 덴마크와 스칸디나비아를 다스리는 거대한 제국의 일부가 된다.
7세기 말 중국대륙을 통일한 唐은 신라와 연합하여 백제,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백제 구원군을 보낸 倭의 해군을 한반도 서해안에서 전멸시킨다. 일본은 羅唐 연합군이 침략할 것에 대비하여 대마도, 후쿠오카, 나라 근방에 방벽과 山城을 쌓는다. 신라가 한반도 전체를 지배하려는 唐에 대항하여 통일 및 독립전쟁을 벌이자 일본은 신라와 친선관계를 맺는다. 대륙의 영향을 받아 일본에서도 內戰이 일어나 親백제 정권이 타도되고 親신라 정권인 天武天皇朝가 탄생한다. 이후 일본정권은 한반도에 대한 개입을 포기하고 일본내에서 고대국가를 완성하여 발전시켜나간다.
5. 11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덴마크 세력이 왕의 자리를 다시 앵글로 색슨族에 넘겨준다. 색슨族 영국왕 해롤드는 노르웨이王이 왕위를 빼앗으려고 대군을 이끌고 상륙하자 이를 쳐부순다. 바로 이때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 지방에 있던 노르만인들, 즉 바이킹族 출신 윌리엄公이 도버 해협을 건너 영국에 상륙한다(1066년). 윌리엄公의 노르만 군대는 해롤드왕의 잉글랜드 군대를 해이스팅 전투에서 이기고 정복 왕조를 세운다.
13세기 고려를 정복한 몽골의 元제국은 일본으로 두 차례 대규모 상륙작전을 전개하지만 일본의 가마쿠라 막부 군대의 勇戰과 태풍 때문에 패배한다.
6. 잉글랜드는 노르망디公 윌리엄에 정복당한 이후 강력한 행정력 덕분에 國富가 커지고 强兵이 육성된다. 잉글랜드 왕조는 그 餘勢를 몰아 이번에는 프랑스를 쳐들어 간다. 영국군은 한때 프랑스의 북부 및 서부를 점령하고 백년전쟁을 벌이지만 잔 다르크의 활약에 힘입은 프랑스의 반격으로 프랑스에 대한 영토적 야심을 최종적으로 포기한다. 영국은 그 뒤 유럽 대륙에서 패권국가가 등장하는 것을 저지하는 균형외교를 전개하면서 명예로운 고립을 지켜나간다. 민주주의와 산업혁명을 선도한 영국은 19세기에 들어가면 세계의 약4분의 1을 식민지로 만들고 해가 지지 않는 해양제국을 건설한다.영국은 막강한 해군력을 바탕으로 루이 14세와 나폴레옹의 프랑스, 비스마르크와 빌헤름 2세의 독일, 그리고 히틀러의 나치를 효과적으로 견제, 無力化시키면서 세계사의 흐름을 이끈다.
한편 일본은 아시아 대륙에 대한 불개입 정책을 견지하다가 16세기말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국내를 통일하자 여세를 몰아 한반도에 침입했다가 明과 조선군의 반격으로 다시 섬으로 밀려난다. 그 뒤 도쿠가와 막부시절 약270년간 평화와 번영을 누리다가 제국주의의 東進시절에 주체적인 근대화 개혁인 명치유신을 성공시켜 아시아의 강국으로 등장한다. 일본은 뒤늦게 서구 제국주의의 국가모델을 따르면서 富國强兵에 성공하자 러시아와 결전하여 이김으로써 한반도를 식민지로 지배한다. 이들은 만주 중국으로 침략을 확대하다가 미국의 견제에 걸리자 태평양 전쟁을 일으켰다가 패망한 뒤 민주국가로 다시 태어나 非서구국가로서는 유일하게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