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여름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친화 학습장 1,100여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입니다.
한결어린이집에서 수확한 싱싱한 신토불이 배추.무 등의 주재료를 위주로 한, 갖은 양념으로 버무리고 담궜습니다^^
정성이 듬뿍 담겨 맛갈스러운 한결어린이들의 김장김치가 식탁에 오릅니다^^
백김치 담그기
한결어린이들의 식탁에 자극적이지 않아 시원하게 먹을수 있는 백김치
한결어린이집內 먹거리 친환경으로 수확한 단단하고 속이 노란 배추를 골라 정성을 들여 절인 다음
잘 절여진 배추를 서너번 헹궈주어 물기를 빼주고 찹쌀풀을 끓여 농도는 똑똑 떨어질 정도로 담궈 줍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2014년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친화 학습장 먹거리 농장에
사용할 유기농 퇴비를 싫은 트럭이 한결어린이집으로 들어오고 있어요.
작년 2013년 친환경 유기농 자재로 거름을 주는 사진입니다.
흙에 골고루 영향을 주고 지력(땅의 힘, 살아있는 흙)을 높게하여 친환경 작물을 수확케 하는 미생물 퇴비
친환경 유기농 자재 : 가축분퇴비 1등급 - 한결어린이집內 자연생태 체험학습 어린이농장의 친환경 유기농 퇴비!
한결농장엔 올해도 예외없이 친환경 유기농 퇴비가 밭갈이를 기다리며 한결어린이 농군님의 도시생태활동이 시작됩니다.
경운기 밭갈이
생동의 봄을 맞이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11,00여평 먹거리 도시농업 자연생태 체험학습 어린이농장의 경운기 로타리(정지작업)로 밭을 고루 갈아 씨앗을 심을 준비를 합니다. 봄기운의 촉촉한 땅에 경운기로 밭을 갈기 전, 퇴비를 뿌려 놓은 한결어린이집 자연친화화 텃밭체험학습 농장!
한결 생태어린이들이 농장에서 감자를 심기전에 퇴비 관찰을 하며, 고랑과 두둑의 밭이랑을 5감각 체험활동합니다.
한결어린이집 농장에서 한 해 농사의 시작이라고 하는 밭갈이하고 퇴비관찰을 했어요!
밭갈이 뜻 : 쟁기 따위로 밭을 파 뒤집음
밭갈이를 하는 이유
1.흙속에 묻혀있는 돌을'개내기' 위해서다.
2.흙속에 숨어있는 병충균을 헤집어 일광 볕과 바람으로 '다스리기' 위해서다.
3.흙속에 유익한 공기가 '통하고' 씨앗과 거름을 넣고 빗물이 잘 '스며들게' 하기 위해서다.
경운기로 밭을 고르게 갈고 계셔요.
경운기란 논 밭을 갈거나 흙덩이를 부수고 땅을 고르게 하는 농기계로써 밭을 갈을 때 드르륵 드르륵 ~~ 소리가 납니다.
고랑과 이랑
밭농사의 기초는 고랑과 이랑이라고 합니다.
평평한 땅에 길게 흙을 파서 둔덕을 만들면 이것이 고랑과 이랑이 된답니다.
밭농사를 지으려면 반드시 이랑과 고랑을 만들어야 합니다.
쟁기 등으로 흙을 깊이 갈아엎어서 흙덩이를 잘게 부수고 고른 다음 두둑하게 쌓아올린 것이 이랑입니다.
그리고 이랑을 쌓기 위해 파낸 골을 고랑이라고 합니다.
이랑에는 씨앗을 넣어나 모종을 옮겨서 작물을 키우고 가꿉니다.
고랑은 바람의 통로와 배수로 역할을 하며 사람이 다니는 길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이랑과 고랑은 가지런히 짝을 이루어 밭농사의 터전이 됩니다.
그럼 이런 이랑과 고랑을 왜 만들까요?
일반 평지에 모종이나 씨앗으르 심어서 경작한 것보다 고랑과 이랑을 만들어 심었을 때 수확량이 최대 1.5배라고 합니다.
이랑에 농작물을 키우면 여러가지 장점이 많다고 합니다.
밭농사에는 일반적으로 물빠짐이 좋아야 하는데 고랑이 있어 많은 비가 왔을 때 물 빠짐이 좋아지고
한낮 동안 받은 햇빛을 이랑에서 보관해 밤사이 온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랑을 따라 쉽게 이동을 하며 제초, 시비는 물론 추수 등 관리를 쉽게 해줍니다.
이랑쪽에 검은 비닐을 덮어 잡초의 발생을 미연에 차단해 비료의 허실을 없애고 농작물을 쉽고 효율적으로 재배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농법은 밑거름으로 가축분 퇴비를 골고루 밭에 뿌려 거름과 흙이 섞이게 합니다.
재거름으로는 채소의 생태에 따라 밭에 가축분 거름을 더 주고 흙과 골라 퇴비 가스를 배출시키며 작물을 심어요.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