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 옴]
SNS의 뜻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
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국내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이월드'를 들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SNS의
인기는 높아졌다. 미국 마이스페이스의 2007년 전 세계 순방문자 수는 5월까지만 1억954만 명에 달했으며,
다른 SNS인 페이스북의 2007년 순방문자는 4721만 명으로 2006년 대비 235%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싸이
월드가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구가한다.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
와 형태도 다양해졌다. 휴대전화와 결합되면서 모바일 접속이 가능해졌고, 통화· 회의·쇼핑 등 다양한 기능이
SNS에 부가되었다. SNS는 ‘도토리’로 대표되는 이머니(e-money)를 통해 수익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미국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이 5억8000만 달러에 마이스페이스를 인수하는 등 미디어 업체, 인터
넷 포털 등의 SNS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갖는 SNS는 서비
스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에 주목한다. SNS는 사회적 파급력
만큼 많은 문제를 제기하며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SNS 개념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등장한 서비스의 수가 많은 만큼 서비스의 특징 또한 다기다양하여 이것을 한마디
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으며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동일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사회 문
화적 조건에 따라 실제적인 모습은 달리 구현되고 있는데, 이 또한 이를 정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어떤 관점을 따르냐에 따라 정의는 각기 달라지지만, 정의들에서 공통으로 지적되는 요소는 웹 사이트
라는 온라인 공간, 대인 관계의 형성 및 유지, 관계망의 구조, 관계망의 파도, 정보의 교류 등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SNS는 웹 사이트라는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이나 활동을 지향하는
일정한 수의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 이상 공개적으로 또는 비공개적으로 자신의 신상 정보를 드러내고 정보 교
환을 수행함으로써 대인관계망을 형성토록 해 주는 웹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로 정의될 수 있다. SNS 이외에
소셜 미디어, 소셜 소프트웨어, 마이크로블로그 등 다양한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지만, 마케팅 기원을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나 기술적 측면이 강조되는 소셜 소프트웨어 등에 비해 SNS라는 용어가 보다 중립적이고 포
괄적인 것 같다.
SNS 서비스
SNS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신상 정보의 등록 및 공개인데,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성별, 연령, 직업, 문화적
취향, 이데올로기, 종교 등이 전부 또는 선택적으로 공시될 수 있다. 이것은 민감한 정보들이기 때문에 프라이
버시 보호와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그다음은 SNS의 본래적 기능에서 보듯 대인관
계망과 그 구조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이용자는 자신과 연계를 맺고 있는 또 다른 이용자들을 드러내며, 단계
를 거치면 다른 이용자의 네트워크, 나아가 그 네트워크상의 이용자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 등으로 네트워크의
범위를 확대해 가며 파악할 수도 있다.
SNS를 통해 이용자는 의견이나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그 이용자와 연계를 맺고 있는 이용자를 포함해 또
다른 이용자가 그것에 대한 반응으로 또 다른 의견과 정보를 게시할 수 있다. 이것을 우리는 게시물의 글줄기
(post threads)라 부른다. 이 글줄기는 대인관계망과 마찬가지로 독특한 네트워크 구조를 보여 준다. 게시물이
다분히 공개적이라면 일명 '쪽지'와 같은 사적인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SNS 특징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어 SNS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
지만 SNS를 보는 학문적, 사회적, 산업적 관점들은 각기 SNS의 특정 측면에 주목하고 있고, 이런 점에서 이
런 관점들을 구분해 보면 SNS의 특징을 정리해 볼 수 있다. 트위터를 중심으로 SNS를 보는 관점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SNS를 마케팅 도구로 보는 관점이다. 일반 기업은 물론 전통적 미디어나 IT 기업에서도 이런 기능적
활용을 강조한다. 둘째는 SNS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는 관점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전통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다. 이 관점은 SNS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어떤 차별성과 유사성을 갖는가에 주목한다.
셋째는 SNS를 사회관계망으로 보는 관점으로, 사회학 내 사회관계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
이라 불리는 영역의 관점이다. 이 관점은 네트워크 구조 자체와 구조적 특징을 보여 주는 데 일차적 관심이
있다. 넷째는 SNS를 권력관계 또는 영향력이 드러나거나 행사되는 장으로 보는 관점으로 정치학, 정치 커뮤
니케이션 연구 등의 관점이다. 이 관점은 파워 이용자의 속성과 특성에 주목하여 이를 밝히려고 한다. 마지막
은 SNS를 컴퓨터 활용 연구 대상으로 간주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대체로 컴퓨터 과학자들이 SNS라는 사
회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갖게 된 관점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그 속에서 그 어떤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한다.
쇼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건전한 활용 사례
리스테린은 미국 치과의사협회(ADA)로부터 구취와 플라그를 유발하는 세균을 살균하고 치은염 등 잇몸질환
예방 및 감소효능에 대해 인증받은 유일한 구강청결제로서 한국존슨앤존슨이 국내에 처음 런칭하는 제품이다.
2007년 3월 7일 국내 런칭을 알리는 보도 자료가 배포되었는데, 에델만 코리아 내 리스테린팀은 공식적인 언
론 홍보에 앞서 싸이월드의 타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했다.
리스테린팀은 전혀 관련 제품이 국내 소비자에게 전혀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인지도 확보를 위해
싸이월드의 타운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지난 2월 21일 공식 미니홈피 런칭 이후 약 2주 동안 6,500여명이
방문을 했고 920여명의 싸이월드 이용자와 일촌관계를 맺게 되었다.
리스테린 UCC의 경우 드라마타이즈 + 클립무비 형식으로 제작 진행되며 일주일에 1편씩 업로드되고 있습니
다. 현재는 싸이 타운에 업데이트되고 있으나, 이후에 다음 아고라, 네이버 붐업, 판도라 TV등에도 계속 업로
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리스테린팀은 타운서비스를 통해 상기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회적 키워드가 되
고 있는 사진, 만화, 동영상 등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하고 있는데, 보도자료와 같이 딱딱한 메
시지 전달 보다는 보다 친근하게 관련 소식들을 알리고 접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에는 리스테린팀이 자체 제
작한 작품들이 많지만 향후 일반 네티즌들의 참여를 활발히 유도할 계획이다.
이럴듯 쇼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다 소비자와 더 가까이 접근할 수가 있다. 소비자는 이런 회사들
이 더 가깝게 느껴질 것이고 쇼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업체에서는 소비자와 거리를 좁히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짜낼 것이다. 한편 쇼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면 광고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앞으로 쇼
설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면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아이디어만 좋다면 말이다.
SNS를 둘러싼 쟁점
SNS를 둘러싼 이슈 중에서 지속적으로 가장 큰 논란이 되는 것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다. 신상 정보와 사적
인 의견 교환을 근간으로 하는 SNS의 속성상 불가피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둘째는 사적 정보에 대한 잠재
적 남용의 문제다. SNS는 상업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빅데이터로 간주되어 최근 가장 적극적으로 분석되는 데
이터 소스다. 셋째는 이른바 '사이버 불링(cyber-bulling)'이라 불리는 온라인상의 공격 행위다. 특히 심리적으
로 취약한 집단이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밖에 개인적 게시물의 지적 재산권, 개인에
대한 감시, 성희롱 등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