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문학의 산실 면앙정의 모습 -- 딤양에 소재
무등산 한 활기 뫼가 동족으로 뻗어 있어
멀리 떨쳐와 제월봉이 되었거늘
무변대야(無 邊 大 野)에 무슨 짐작 하느라
일곱 구비 한테 뭉쳐 우뚝우뚝 벌려논듯(..........)
넓고도 길구나 푸르거든 희지말고
쌍룡이 뒤트는듯 김깁을 펼쳤는듯
어디로 가느라 무슨 일 바빠서
닫는 듯 따르는 듯 밤낮으로 흐르는듯(........)
위시에서 볼수 있듯이 면앙정은 광주 무등산 자락의 동쪽으로 뻗어 제월봉으로
향한 벌판을 바라보고 시냇가에 위치한 송순(宋 純 1493~1582년)이 이정자의
주인공이다.
나는 지난가을에 영남문학의 맹주이신 농암(聾 巖) 이현보( 李 賢輔 )선생의 종택을
낙동강 상류에서 찾을수 있었으며, 천암만학(千 巖 萬 壑)의 아름다운 낙동강의 상류에서
농암의 계산풍류(溪 山 風 流)의 흥취를 느껴 보았다.
여기에 대응하는 호남문학의 산실을 지난 가을철에 광주에서 담양으로 향해서
답사를 한적이 있었는데, 어제도 시립남산도서관과 내가보던 여러가지 책을 읽어보고
또한 지금까지 소장한 책들을 참고하면서 답사기를 쓰고 있다.
송순은 전남 담양군 기곡면 기촌리마을에서 1493년도에 태어나셨다.
본인은 호남제일의 가단을 형성한 장본인이며 강호가도(江 湖 歌 道)의 선구자라
할수 있으며 ,호남시가뿐만이 아니라 고전문학사에 빛나는 위치를 찾이하고 있다.
송순은 담양부사인 눌재 박상(朴 祥)의 문하에서 사사하였으며, 박상은 송순에게
"남을 다스릴때는 경(敬)으로서 하고 일을 처리할대는 직(直)으로써 하라"고 굳게
가르침을 받았다. 송순은 면앙정가를 지어 정자문학의 진수를 보여주었으며,
그산하에서 하서 김인후 ,금호 임형수, 옥께 노진, 고봉 기대승 제봉 고경명 백호 임재
등수많은 호남의 문인들이 배출한 인물이기도하다. 또한 송강정철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송강문학을 낳게 하였다.
백리에 뻗어내린 산맥 평야를 끄러안아 百 里 郡 山 擁 野 平
시냇가 모옥이 이제막지어졌네 臨 溪 茅 屋 幸 初 成
이몸은 창생의 원망에 앉아 此 身 不繫 蒼 生 望
백구와더불어 좋은친구 되리라 宜 與 沙 鷗 結 好 盟
이글은 송순이 사간원(司 諫 )으로 있다가 파직되어 이곳담양에 정자를 짓고 자연속에서
풍광을 즐기고 안빈락도를 했던 것이다.
이곳 호남지방은 조광조를 비롯하여 16c 기묘사화때 죽고 또는사화를피해 명현(明 賢)들이
향리에 은둔하여 호남문학의 꽃을 피우게 된다.
돌아와 강호제현들과 풍류를 즐기고.특히 양산보의 소쇄원
김성원의 식영정과 서하당,김윤재의 환벽당은 그가 시심을 키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
가는 곳이며 문학의 산실이기도 하다.무등산 북쪽의 원효계곡에 집중적으로 세워졌으니
가히 누정문학의 본고장이라 할만하다.
나는 원래 누정문학을 공부해보고자 나주향토문학에 관심이 많아 영산강 줄기를
따라 답사를 계속해서 다녔다.또한 나주향토문학회에서 발간한 "樓 亭 題 詠"을
확보하여 나주지방 정자를 찾아 공부를 나름대로 공부하게 되었다.
거기에 물론 저의 12대조 시서 김선(金 璇)도 나주금성산변의 죽림에 오락정(五樂 亭)을
세우시고 한시대를 풍미하면서 수많은 한시와 상소문 그리고 시대를 걱정하는
글들을 쓰시면서 올바른 선비로써 당후대에 추앙받는 분으로 기억하고 있다.
나는 또한 나주지방의 정자만 공부하고 있는것이 아니고 호남지방을 주축으로
공부를 해볼 작정이다.
영산강 구비따라 한정자(亭 子)를 찾아드니
돌하나 기와 한장 고색이 창연하여
오늘도 선인의 문기(文 氣) 훈훈하게 감돌고
편액에 새긴 시정(詩 情) 풍류가 넘치는듯
청아한 목소리에 속진(俗 塵)이 씻기는듯
지나는 바람 한점도 예사롭다 하리오.
이글은 나주향토문학 연구회장님이신 이재홍 회장님이 저에게 주신 " 慕 亭" 이란
책에서 나온시이며 영산강 유역 18대 연혁기가 정자를 관리하는 후손들에 의해
발간되책이기도 하다.
나주지방의 영산강의 줄기따라 수많은 정자가 산재되어 있으나 영모정을 비롯하여
현존하는 정자가 44개와 현존하지 않는 정자가 180개 정도가 문헌에 나와 있다
(樓 亭 題 詠 --나주향토문화연구회 발간 2002년발간 참조)
여기 나주지방에 16c에 두두러진 문인으로써는 백호 임재, 금호 임형수 시서 김선
남간 나해봉 등...으로 유독 나주지방에는 정자와 서원이 전라도에서 제일 많은 곳
이기도 하다.
특히 호남지방에서는 나주에서 김천일 광주에서 김덕령장군 고경명 의병장들이
임진왜란시에 의병을 이끌고 국난에 대처한 고장이기도 하다
호남은 특히 유배지의 고향으로 최남단 해남에는 고산 윤선도가 우리국문학에 거봉으로
우뚝솟아 "오우가" '어부 사시가" "산중신곡"등 주옥같은 글들로 우리들의 곁에 있다.
나는 이글을 쓰면서 호남문학을 더 한층 심도있게 공부를 앞으로 계속 할것이며
특히 남은 시간을 문학과 역사를 더듬고 아름다운 카페 회원님듣과 함께
문학의 일부를 알게 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저 개인적으로는 더 연구하고 탐구자세로
우리문학의 삶의 세계를 이해하는 좋은 기회로 삼고져 한다------- 정리자 글/죽곡
참고문헌 :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정명헌. 이지영공저
樓 亭 題 詠 ---나주향토문화 연구회 저 2002년
고전시가 강독 ---방송통신대 출판부 (손종흠.윤덕진공저)
慕 亭 ----영산강 유역 18대연혁기 모정회
고전문학의 논리와 체계--- 임형택
첫댓글 무조건 고향이라 호남지회방은 기분이 고향에 다녀온것처럼 정겹습니다 .
이미자선생님의 노래는 거의 아는데 이 노래는 직접들은 것 처음인것
같습니다.
목포의 달밤 처음 들은것 같습니다 .
정겹고 감회갚은 노래 들려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마음은 고향으로 수백번도 더 달려갑니다 .
호남의 문학의 산실 면양정 답사기행기 글 잘 잘 봤습니다 .
2월의 첫날 설날 명절 앞두고 즐거운 자녀분들과 즐거운 명절 되세요 ,
감사합니다
호남의 문학의 현장이라면 그냥 좋아서 쫓아서 다니는 즐거움 ....
담양을 가서 이곳의 정자를 둘러보고 ...
송순은 무등산 자락의 뻗어서 이곳의 담양의 면앙정까지의 모습을
그의작품 '면앙정에서 노래를 하고 있으며
그안의 소장된 시들이 호남의 산실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고맙스습니다
남도쪽이 문학이나 예술적인 감각이
뛰어난 분둘이 많이 태어나고 활동하신것
같읍니다.
산해의 고장이어서 그런지요.
문학기행 잘읽었읍니다.
감사합니다
무악산님이 미국에 계시니 미국의 이야기를 들으니 좋습니다
그리고 고향의 어릴적 향수에 젓은 이야기를 들어서 좋고요 ........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