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기아의 다소 출생의 유대인. 이름은 ‘사울’이다.
그는 그리스 문화의 교육을 받고, 로마시민권을 가졌으며 고명한 율법박사 가말리엘의 제자가 되었다.
처음에는 열렬한 바리새파로서 그리스도 교도들을 잡으러 다메섹으로 가던 중 신비로운 그리스도의 출현을 경험하고,
3일간 실명 상태가 되어 소명을 받고 사도가 되었다.
3회에 걸친 대전도 행으로, 로마에까지 그 발자취를 남겼다.
그 동안 옥에 갇히는 등 많은 시련을 겪으면서도,이방인의 사도로서의 사명을 다하였으며,
그의 높은 학식이 더욱 빛을 발하여 그리스도교의 기초를 굳히는 데 크게 성공하였다.
바울은 그리스도교의 최대의 전도자였고, 또한 최대의 신학자였으며, 오늘의 그리스도교가 있게 한 그리스도교 형성 사상 가장 중추적 인물이다. 그리스도교의 신학은 그에 의해서 틀이 잡혔으며, 후세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가 없다. 여러 서신 속에 전개된 그의 사상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신비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와 일치하여 살아야 할 우리 인간은 우선 죄 지은 인간으로서 죽었다가,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하고, 몸소 그것을 실천하였다.
주후 67년경에 황제 네로에 의해 투옥되어 얼마 지나지 않아 단두대에서 목이 잘리는 순교를 당하였다.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행18:9).
1. 바울의 가정(家庭)
① 유대인으로 길리기아다소에서 출생함(행22:3)
② 베냐민지파요히브리인(빌3:5)
③ 율법으로 바리새인(행23:6)
④ 로마 시민권 있음(행22:25-28)
⑤ 누이가 예루살렘에 살았음(행23:16)
⑥ 생질이 바울을 도움(행23:16).
2. 바울의 성격(性格)
① 바리새인의 입장에서 흠이 없는 사람(빌3:5-6)
② 조상의 유전에 열심이었음(갈1:14)
③ 성격이 급하고 교만하였음(행9:1,15:39;고후12:7)
④ 교회를 핍박함(행8:1,9:1,2)
⑤ 건강이 나쁘고 말이 시원치않았음(고후10:10).
3. 바울의 청년기(靑年期)
① 스데반을 칠 때 옆에 있었음(행7:58)
② 열성적인 교회 핍박자(행9:1-3,22:4)
③ 장막 만드는 일을 배움(행18:3)
④ 가말리엘 문하에서 공부함(행22:3)
⑤ 율법을 준수함(행26:5).
4. 바울의 1차 전도(傳道, 바나바와 함께) :
① 실루기아 > 구브로 > 살라미(요한 동행, 행13:5)
② 바보(엘루미가 소경됨, 총독 회심함,행13:8-12)
③ 사울을 바울로 개명함(행13:9,13)
④ 버가(마가 요한이 떠남(행13:13,15:37-39)
⑤ 안디옥(전도의 열매 얻음, 쫓겨남,행13:14-51)
⑥ 이고니온(전도열매 맺음, 쫓겨남,행14:1-6)
⑦ 루스드라(앉은뱅이 치유,돌로 맞음,행14:8-19)
⑧ 더베(많은 사람을 제자삼음,행14:19-21)
⑨ 루스드라 >이고니온 > 안디옥(믿음 권면,행14:21-23)
⑩ 밤빌리아 > 버가 > 앗달리아 > 안디옥으로 돌아옴(이방인 전도 보고,행14:24-26)
⑪ 베니게 >사마리아 > 예루살렘(이방인에게 율법과 할례를 강요 않기로 결정,행15:4-15:35).
5. 바울의 2차 전도(傳道, 실라와 함께 함)
① 수리아 > 길리기아(바나바와 헤어짐,15:40,41)
② 더베 > 루스드라(디모데가 합류함,16:1-3)
③ 브루기 > 갈라디아 > 무시아(16:6,7)
④ 드로아(환상을 봄,16:9)
⑤사모드라게 > 네압볼리 > 빌립보(루디아회개,투옥, 간수의 회개, 옥에서 풀려남,16:11-40)
⑥ 암미볼리 > 아볼로니아 > 데살로니가 > 베뢰아(성경 강론,17:1-12)
⑦ 아덴(사람들과 변론함, 믿는자 생김,17:15-34)
⑧ 고린도(환상을 봄, 재판 받음18:1-17)
⑨ 데살로니가 전후서 기록
⑩ 겐그리아(머리 깎음,18:18)
⑪ 에베소(유대인과 변
론함,18:19-21)
⑫ 가이사랴 > 안디옥(18:22).
6. 바울의 3차 전도(傳道)
① 갈라디아>브루기아(제자 굳게 함,18:23)
② 에베소(두란노서원, 은장색들의 소동,19:1-41)
③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갈라디아서 기록
④ 마게도냐 > 헬라(20:1-3)
⑤ 빌립보 > 드로아(유두고 살려냄,20:6-12)
⑥ 앗소 > 미둘레네 > 기오 > 사모(20:13-15)
⑦ 밀레도(장로 청하여 권면함,20:15-38)
⑧ 고 스 > 로도 > 두로(21:1-5)
⑨ 돌레마이 > 가이샤랴(예루살렘 가기를 만류함,21:714).
7. 예루살렘에 돌아온 바울
① 결례를 행함(21:26)
② 유대인들이 죽이려함(21:27-31)
③ 군사들에게 들려감(21:31-36)
④ 바울의 간증(21:37-22:21)
⑤ 로마인임을 밝힘(22:25)
⑥ 공회에서 변론(22:30-23:10)
⑦밤중에 환상을 봄(23:11)
⑧ 유대인의 살해 음모(23:22)
⑨ 가이사랴로 호송됨(23:23-33).
8. 가이사랴에서의 바울
① 헤롯 궁에 갇힘(23:33-35)
② 더둘로가 송사함(24:1-9)
③ 바울의 변론(24:10-21)
④ 2년간 구류당함(24:27)
⑤ 가이사에게 호소 원함(25:7-11)
⑥ 아그립바 왕 앞에서 변론(26:1-29).
9. 로마로 이송되는 바울
① 가이사랴 > 시돈 > 루기아미항(27:1-8)
② 광풍에서 하나님의 보호 받음(27:9-44)
③ 멜리데섬에서 이적 행함(28:1-10)
④ 수라구사 > 레기온 > 보디올 > 로마(28:11-14).
10. 로마에서의 바울
① 군사가 지킴(28:16)
② 전도활동(28:17-31)
③ 에베소서,빌레몬서 기록
④ 빌립보서, 골로새서 기록
⑤ 석방(AD 64-67 ?)
⑥ 디모데전서, 디도서 기록
⑦ 서바나, 그레데에서(딛1:5)
⑧ 아시아에서(딤후4:13)
⑨ 마게도냐에서(딤전1:3)
⑩ 두 번째 체포(AD 67 ?)
⑪ 디모데후서 기록
⑫ 순교(AD68 ?).
11. 바울의 서신(-書信, pauline epilstes)
다소 의견의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 13통을 말한다.
1) 바울 한사람의 이름으로 : ① 로마서(주후 60년경) ② 갈라디아서(주후 54년경) ③ 에베소서(주후 64년경) ④ 디모데전서(주후 65년경) ⑤ 디모데후서,(주후 67년경) ⑥ 디도서(주후 65년경).
2) 바울과 디모데 두 사람의 이름으로 : ⑦ 고린도후서(주후 60년경) ⑧ 골로새서(주후 64년경) ⑨ 빌립보서(주후 64년경) ⑩ 빌레몬서(주후 64년경).
3) 바울과 소스테네 두 사람의 이름으로 : ⑪ 고린도전서(주후 59년경).
4)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의 세 사람의 이름으로 : ⑫ 데살로니가전서(주후 54년경) ⑬ 데살로니가후서(주후 54년경),
바울신학(-神學)
1) 그리스도론 : 바울이 개종 직후에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또는 그리스도)이라고 한 것은 그가 하나님의 계시에 의하여 친히 깨달은 바이다. 그리스도의 계시 사건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속박'과 하나님의 자유'라고 하는 존재 양태를 갖게 되었고, 여기에서 신학적인 모든 문제를 전개하게 되었다.
2) 구원론 :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속죄함을 받아서 하나님 앞에 의롭다 칭함을 받은 것이다. 이것이 칭의이다. 인간은 악령, 율법의 힘, 육의 지배, 죄의 중압 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러한 속박과 중압에서 인간을 속죄하고 구출하여 그에게 그리스도 안에서의 자유와 해방을 준다. 이것이 구원이다. 하나님이 친히 독생자를 주셔서 우리 죄를 담당케 하시고 그가 중보자가 되셔서 비로소 하나님과 인간과의 단절된 관계가 회복된 것이다. 이것이 화해이다.
3) 그리스도인의 행위 : ① 믿음은 선행을 발생시킨다. ② 선을 행치 않으면 믿음이 식어진다. ③ 선한 행실 자체가 믿음의 구체적 방편이다.
4) 교회론 :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교회와 굳게 결부시키고 있다. 성도 전체가 하나님의 성전으로서 존재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옛 율법이 중심이었던 성전에 대립하는 새로운 성전이다. 예배와 함께 세례와 성찬은 중요한 교회의 임무요, 특권이기도 하다.
5) 종말론 : ① 세상 끝날이 이미 왔다는 것이다. ②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최후 승리의 그날이 오는 것은 확실한 것이다. ③ 기독자들의 소망하는 마음은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다. ④ 기독자들의 천국 생활의 형태는 영적인 몸이 될 것이라 했다. 바울신학에 있어서 또 중요한 것은 참된 종교는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지는 것이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문제가 앞서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 사전 [전신갑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