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오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6.6km(오이와케~오가)
궤간 : 1067mm
역수 : 9개 역(오이와케~오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최고운전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아키타수송지령실(CTC)
오가선은 아키타현 내의 노선으로, 아키타와 오가반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노선이다. 운행상으로는 전 열차가 아키타역까지 직통운행을 하므로 기점이 아키타로 인식되어져 있다. 아키타~오가 구간은 <오가나마하게라인>이라는 애칭이 있지만, 이용객들에게 정착되어 있지는 않다. 오가온천으로 가는 중요한 교통수단이다.(버스 환승이 필요하다) 오가반도의 남쪽을 따라 동해 연안을 주행하는데, 바다쪽에서는 강풍이 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기 위해 방풍림이 설치되어 있다.
보통열차가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아키타차량센터 소속의 EV-E801계 배터리타입 전동차가 운전되고 있다. 원래는 후나카와경편선으로 출발했지만, 관광 진흥을 위하여 후나카와역을 오가역으로 개칭, 노선명을 오가선으로 바꾸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이와케 -> 오가)
상행열차 동영상(오가 -> 오이와케)
3. 역사
1913/11/09 - 국철 후나카와경편선 오이와케~후타다 구간 개업.
1914/11/08 - 후나카와경편선 후타다~와키모토 구간 연장개업.
1915/12/01 - 후나카와경편선 와키모토~하다치 구간 연장개업.
1916/12/16 - 후나카와경편선 하다치~후나카와 구간 연장개업. 전 노선 개통.
1922/09/02 - 노선명칭이 <후나카와선>이 됨.
1937/06/10 - 후나카와선 후나카와~후나카와항 구간 연장개업.
1968/04/01 - 노선명 개칭. 오가선으로 바꿈. 후나카와역도 오가역으로 이름을 바꿈.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이 계승함
1991/03/26 - 오가선 CTC화 완료.
2002/01/01 - 오가~후나카와항 구간 폐선.
2004/09/17 - 오가선의 애칭을 오가나마하게라인으로 정함.
2017/03/04 - 축전기구동열차 EV-E801계 운행개시.
2021/03/13 - 시각표 개정으로 전 열차가 EV-E801계 1인승무 열차로 통일됨. 도시형 1인승무형태로 변경.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보통열차이며, 약 1시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2시간 정도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도 있다. 예전엔 일부 열차가 오이와케~오가 구간 선내운전을 했지만 현재는 전 열차가 오우본선 아키타역까지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일부 열차는 1인승무 운전이 되고 있으며, 2017년 봄부터 신형차량 EV-E801계가 운행되고 있다. 2021년부터는 키하40계의 운행이 종료되고 전 열차가 EV-E801계로 운행되고 있다.
5. 운행 차량
EV-E801계 - 2량편성. JR동일본 아키타차량센터 소속. 축전지 탑재 하이브리드 전동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이와케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오우본선(직통운전) - 아키타/우고혼죠/사카타 방면
1/2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히가시노시로/오오다테/아오모리 방면
첫댓글 오가역은 2018년에 충전 시설을 만들면서 이전하였습니다. 글의 사진의 건물은 구역사로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승강장은 이전하면서 새로 만들었습니다. 갔다오기는 했는데 사진이 모두 날라가서 보여드릴 수 없게 되서 안타깝군요. https://goo.gl/maps/536Z5SLFKiAaVbuz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