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개론> 강독회
날짜 : 11월 12일(수)~14일(금) 3일 (총 18시간 공부)
장소 : 책방,구슬꿰는실 (종로구 충신동 1-406)
내용 : 사회사업 기본 개념(환경 속 인간), 3대 방법과 통합 실천, 강점과 임파워먼트와 탄력성, 욕구,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한 (통합)실천 사례 연구, 사례관리 주민모임 복지서비스 업무에서 적용, 질문과 답
진행 : 김세진, 사회복지사사무소 '구슬' 소장, <사회사업개론> 저자
인원 : 6명
비용 : 15만 원 (주교재 '사회사업개론'과 다양한 실천 사례집, 3일 점심비 포함)
* 전체 공부 시간은 18시간입니다. 18시간 교육 이수증(수료증)을 드립니다.
<사회사업개론>을 처음부터 읽어가며 설명합니다.
여러 주제마다 보충 자료를 드립니다. 보충 자료를 함께 읽어가며 공부합니다.
보충 자료 분량도 상당합니다. 첫날과 둘째날 공부 뒤 다음 날 아침까지 읽어야 하는 원고가 있습니다.
[강독회 일정]
- 모든 공부는 50분 수업, 10분 휴식.
- <복지관 지역복지 공부노트>를 현장에서 드립니다.
- 상황에 따라 공부 순서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질문 시간 따로 없이 매 순간, 마음껏 물어주세요.
* 1일(11/12) 수
10시~12시 오전 공부
12시~1시 점심
1시~5시 오후 공부
* 2일(11/13) 목
10시~12시 오전 공부
12시~1시 점심
1시~5시 오후 공부
* 3일(11/14) 금
10시~12시 오전 공부
12시~1시 점심
1시~5시 오후 공부
* 점심은 가까운 식당에서 함께 먹습니다. 참가비에 식비 포함.
[사회사업개론] 목차 : 강독회 공부 주제
머리말_2
1부_사회사업 이상 : 나는 누구인가
1장. 사회사업 본질과 사회사업가 정체성_10
2장. 사회사업 핵심 관점 ‘환경 속 인간’ 이해_13
3장. 당사자를 바라보는 관점 : 그는 누구인가_17
4장. 실천 현장 이해 : 여기는 어디인가_20
2부. 사회사업 방법 : 어떻게 도울 것인가
1장. 사회사업 3대 주요 방법_25
1. 개별사회사업(Case work)_26
2. 집단사회사업(Group Work)_28
3. 지역사회사업(Community Organization)_ 33
4. 입체적 지원_39
2장. 사회사업 통합 실천_42
1. 통합 실천 개념_42
2. 적용 사례_47
3. 통합 실천에서 지역사회사업의 자리매김_53
3장. 3대 주요 방법을 지원하는 3대 보조 방법_60
1. 사회 행동(Social Action)_60
2. 사회복지 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_63
3. 사회복지 조사연구(Social Work Research)_64
4. 관점과 방법의 통합_65
3부. 사회사업 실천 사례 : 삶의 생동
1장. 강점 이해와 실천_67
1. 강점이란 무엇인가_67
2. 강점 사회사업은 무엇인가_69
3. 강점과 약점_71
4. 강점과 임파워먼트_72
5. 강점과 탄력성_74
6. 강점과 3대 방법_79
2장. 욕구 이해와 실천_81
1. 욕구란 무엇인가_81
2. 브래드쇼의 ‘사회적 욕구 네 가지’ : 현장 적용을 위한 분석 틀_82
3. 매슬로의 ‘욕구 5단계 이론’ : 인간 욕구의 위계적 구조_88
4. 소극적 욕구와 적극적 욕구 : 문제 없는 삶을 넘어, 함께 좋은 삶으로_89
5. 왜 적극적 욕구와 강점 실천에 주목해야 하는가_91
3장. 강점 실천 사례_97
1. 개별사회사업에서 강점 실천 사례_97
2. 집단사회사업에서 강점 실천 사례_103
3. 지역사회사업에서 강점 실천 사례_111
4. 실천 해석_116
4장. 삶의 생동으로 이어지는 선순환_122
4부. 성찰과 응답
1장. ‘이론적 기반의 모호성’ 또는 ‘절충주의’ 비판_126
2장. ‘거시적 실천 축소’ 비판_129
3장. ‘욕구 위계 이론의 한계’ 비판_132
4장. ‘브래드쇼 욕구 유형의 적용 난이도’ 비판_134
5장. ‘적극적 욕구 및 강점 실천의 적용 가능성’ 비판_137
6장. ‘사회사업가 역할 부담 증가 또는 모호성’ 비판_140
7장. ‘실천 현장의 이상적 묘사’ 비판_143
8장. ‘잘된 사례만 소개한다’는 비판_146
9장. ‘과연 학술적인 글인가?’란 비판_149
맺음말_151
참고 도서_155
○ 신청
구글폼 신청
* 아래 '신청 자격'과 '참가자 부탁'을 읽은 뒤 결심이 서면 신청해 주세요.
○ 신청 자격
- 당사자를 끝까지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게 돕고, 둘레 사람과 어울리게 돕고 싶은 선생님, 환영합니다.
- 사회사업 공부 좋아하고, 공부하여 깨달은 만큼 당사자의 강점이 보일 거라 믿는 선생님, 환영합니다.
- 사람은 서로 기대어 살아가며 도움 받기도 하고 주기도 해야 한다며, 그렇게 도우려 애쓰는 선생님, 환영합니다.
- 연차 직급 직책 상관없이 사회사업(social work)을 확실하게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열정 있는 선생님, 환영합니다.
○ 참가자 부탁
- 전체 일정을 빠짐없이 참가합니다.
- 시작 시각과 마치는 시각을 잘 지킵니다.
- 공부 시간에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배움에 집중합니다.
- 연수 내내 되도록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공부한 내용 복습합니다.
- 개인컵(텀블러)을 준비해 주세요.
- 흡연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며, 냄새나지 않게 수습합니다.
○ 준비물
- 점심은 드리지만, 차나 간식은 각자 준비하여 먹습니다.
- 텀블러를 준비하여, 되도록 책방에서 1회 용품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 문의
- sea@welfare.or.kr
- 신청한 선생님께 연수 공문을 보내드립니다.
*영수증,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입금 계좌 : 우체국 011619-02-174520, 예금주 김세진
첫댓글 참가 선생님
황현재 선생님,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
장재희 선생님,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
김단비 선생님, 울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채훈 선생님, 남대문쪽방상담소
이연신 선생님, 충남가정위탁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