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평생직장 육아병행 가능 및 전문직 자부심 높아
참가자들 세무직 소개 취업에 많은 도움되었다 평가
인천지방세무사회(김명진 회장)는 지난 23일 경인여자대학교(총장 육동인) 국제회의실에서 세무회계학과 학생 80여 명을 대상으로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
▲ 인천지방세무사회(회장 김명진)는 지난 23일 경인여자대학교에서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 인천지방세무사회)
이번 취업설명회는 인천지방세무사회가 매년 실시하는 연례행사로 만성적인 구인난을 겪고 있는 회원사무소의 직원채용을 원활하게 하는 한편, 취업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인천지방회 관내 세무회계 관련 대학 및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천에서 세무인력을 가장 많이 양성하고 있는 경인여대를 방문하여 올해 첫 번째 취업설명회를 실시했다.
김명진 인천지방세무사회 회장은 “세무사사무소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몰라서 취업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은 정보를 드리고자 취업설명회를 기획하고 찾아왔다”면서 “오늘 취업설명회를 통해 세무회계 종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장래 진로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어 세무회계 사무소에 대한 구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박종렬 홍보이사가 인천지방세무사회를 소개했으며, 진덕수 홍보상담위원이 강사로 나서 ▲세무사사무소 및 세무법인의 현황 ▲세무사사무소의 주요 업무 내용과 근무환경 ▲취업요령 및 실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취업사례 소개 ▲세무실무 전문가의 미래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세무사사무소가 지닌 정년 걱정 없는 평생직장, 결혼 후 육아와 병행 가능, 능력과 경력에 따른 합리적 보수체계, 탄력 근무제 등의 장점도 홍보했다.
학생들은 질의응답 시간에 ▲세무사사무실 신규직원 채용할 때 우선 조건 ▲유용한 자격증 취득 범위 ▲복리후생 ▲세무사사무소 입사시 고충과 현실적인 문제점 해결 방법에 대해 집중 질문했다.
이날 참석한 세무회계학과 학생들은 “세무사사무실 업무 내용과 근무 형태, 근무하고 계신 선배들의 취업사례 등 학교에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세무사사무실과 세무법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직무와 성장 기회, 세무 전문가로서의 발전 가능성 등을 설명해주어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방회는 회원사무소 인력난 해소를 위해 관내 대학 및 세무고와 산학협약을 체결해 세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인천여성인력개발센터, 경기도교육청, 상업계 고등학교 등과 연계하여 세무인력을 세무사무소에 취업시키는 매년 취업설명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이날 인천지방세무사회는 김명진 회장과 박종렬 홍보이사, 진덕수 홍보상담위원이, 경인여대는 세무회계학과 김완섭 학과장이 함께했다.
▲ 이날 인천지방세무사회는 김명진 회장(사진 오른쪽 세번째)과 박종렬 홍보이사(사진 왼쪽 첫번째), 진덕수 홍보상담위원(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이, 경인여대는 세무회계학과 김완섭 학과장(사진 오른쪽 첫번째)이 함께했다. (사진: 인천지방세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