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식물 자주사철란! 난초과에 속한 상록(늘푸른) 여러해살이풀(다년생 초본)로 관엽식물
식물명: 자주사철란 (紫朱四-蘭)
분류: 현화식물門 외떡잎식물(백합)綱 미종자目(-, 난초목) 난초科(Orchidaceae, 蘭草科) 사철란屬(Goodyera)
학명: Goodyera velutina Maxim. ex Regel
영명, 일명, 중명 Lesser rattlesnake plantain, Dwarf Rattlesnake plantain, Latticeleaf. Adder'stongue. Dwarf lattice leaf, ヒメミヤマズラ(Hime-miyama-zura, 히메미야마즈라, 姬深山-), Hime-miyama-uzura-일명, 斑叶兰(반엽란, 斑葉蘭),
기타 이름, 異名- 병아리난초-병아리난초라고도 하나 병아리난초라는 이름의 별도의 종이 따로 있다. 병아리난초는 산속의 바위에 붙어 자라며 보라색 꽃을 피우는 식물이다., 우단난초, 흰줄사철란. 털사철란-입술꽃잎 부분에 털이 있어서 붙여진 명칭이다. 병아리난초라고도 하나 병아리난초라는 이름의 별도의 종이 따로 있다. 병아리난초는 산속의 바위에 붙어 자라며 보라색 꽃을 피우는 식물이다.
이름 기원, 유래- 줄기가 자갈색인 사철난.
전설, 설화, 성경,
꽃말:
노래, 시화 소재 -.
특징: 높이는 키가 작아 10~20㎝밖에 안 된다. 높이 10-20cm이고 밑부분이 옆으로 기어간다. 잎은 길이가 2~4㎝, 폭은 1~2㎝로 검은 자녹색이다. 잎의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굵은 맥을 따라 흰색 줄이 있으며 우단(벨벳) 같은 윤채가 있고 전체적으로는 긴 달걀형이다. 상부줄기는 비스듬히 위를 향해 자란다. 밑부분은 지상으로 포복하고 마디에는 뿌리가 내리며, 뿌리줄기가 마디마다 2~3개씩 내린다. 8~9월에 연갈색 꽃이 1개의 긴 꽃대 둘레에 여러 개 핀다. 꽃은 이삭 모양으로 한 개의 긴 꽃대 둘레에 4~10개 정도가 한쪽으로 치우치며 달린다. 꽃받침잎은 길이가 0.8~1㎝이다. 입술모양꽃부리는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고 밑부분이 통처럼 부풀고 안쪽에 털이 있다. 포는 선상 피침형이며 길이 6-12mm로서 길게 뾰족해진다. 꽃받침조각은 긴 달걀모양이고 길이 7-8mm로서 1맥이 있으며 꽃잎은 넓은 피침형이고 중앙부의 꽃받침과 접해있다. 판연은 달걀모양으로서 끝이 둔하다. 씨방은 성숙하면 길이가 7-10mm에 달한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가 8~12mm 정도이며 9~10월경에 달린다. 근경을 가지고 있고, 마디마다 뿌리가 2~3개가 내린다.
분포: 한국 제주도 한라산에 자란다. 한라산 남쪽에서 자란다. 숲속에서 자란다. 주변습도가 높으며 토양에 부엽질이 풍부하고 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원산지
이용(도) 관상용으로 쓰인다. 관상용으로 심을 만 하다.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