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의 자위행위
Q 안녕하세요. 초1 엄마입니다.
아이의 상황에 대해 도움을 얻고자 문의드립니다.
저희는 맞벌이고, 아이는 하교 후 오후 시간엔 혼자 있었고, 드라마를 보면서 약간의 자위행위를 했던 거 같습니다. 저한테는 이 사실을 작년에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며 얘기했고, 전 충격이었지만 자라나는 성장 과정의 일부분이고, 죄책감을 느끼지 말라 여러 번 얘기했습니다. 아이는 이제는 자위행위를 하지 않는다고는 말했습니다.
문제는 모든 일어나는 상황을 불안해하면서 괜찮은지, 정말 괜찮은지, 불안한데 편하게 있어도 되는지,
어떤 상황이 생기면 2~3일을 저한테 수십 번 되묻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젠 그런 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죽고 싶다. 라고 말하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저 대신 자신을 돌봐줬던 외할머니에 대한 분노가 생겨 할머니를 죽이고 싶다, 죽이는 방법들을 생각하며 또 그런 생각을 한 자신을 자책하고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을 죽고 싶다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아이에게 괜찮다고, 성장하는 과정이고, 좋은 생각을 가지라고 하지만 나아지질 않는 거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의 불안감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아이가 초 1학년 때부터 하교 후 남는 시간엔 혼자 있었다는 부분이 마음에 걸립니다.
엄마 아빠가 맞벌이하느라 그러셨겠지만, 혹시 요즘도 혼자 지내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3학년 아이에게는 혼자 집에 있었다는 것 자체가 불안할 수 있습니다.
그 불안한 감정을 잊기 위해서 어쩌면 자위행위에 몰두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자위행위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그런 환경에서 지낸 아이로서는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불안은 감정입니다. 그러므로 불안한 감정을 다른 즐거운 감정으로 대치시켜야 합니다.
아이에게 괜찮다고, 성장하는 과정이고, 좋은 생각을 가지라고 말씀하셨지만,
실제로 어른들도 그렇게 잘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앞으로 부모님이 할 수 있는 것은 아이에게 즐거운 감정을 많이 넣어주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아이와 함께 많은 시간을 갖고 자녀분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엄마하고 안정적으로 애착이 되면 어느 순간 불안이나 분노가 사라질 겁니다.
그리고 할 수 있으면 아이와 함께 상담을 받기를 권해 드립니다.
아이가 상담을 받으면 여러 가지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를 하게 되고 또 상담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아이가 내적 힘을 얻게 됩니다. 또한, 어머니도 부모 역할에 대해서 배울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적관심과 표현, 어떤 교육이 좋을까요?
1. 부모 교육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부모의 성 가치관과 태도로 자녀를 자라나고 성장발달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영유아 부모 대상의 성교육 프로그램이 형성하여 자녀의 자위행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자녀의 행위를 목격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할 방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서 생각, 감정, 느낌, 태도의 메시지를 전하는 의사소통은 방식에 따라 자녀 발달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은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의 성적 태도와 가치관을 들을 수 있으며
성적 행동 및 자위행위와 관련하여 자녀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부모의 감정을 자녀에게 전달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3. 놀이치료
공놀이, 넘어지는 놀이, 차기 놀이, 점토, 흙 또는 모래 등 손을 이용하여 모형을 만드는 놀이를 활용하여 상황 활동 자극을 하며 아동이 편안한 방법으로 치료에 집중할 수 있게 한 뒤, 아이의 경험, 정서, 욕구를 살펴 내면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여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의지하는 아이/대장만 하고 싶어 하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영유아 자위행위에 관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_신숙경 외 3명
불안정 애착 영유아에 관한 이해이론 적용 가능성 탐색_이현재, 김현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