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7 주일낮설교 / 충만교회 민창근 목사
벧전 1:5-9 / 확실한 믿음으로!!
(0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0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0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0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0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 오늘 말씀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거듭남을 얻고,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하늘의 유산을 받을 귀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 "0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고난 받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모세를 통해 구원받고 광야로 나왔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 가운데 완성된 구원을 의미하는 가나안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설명 - 광야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먹고 입는 문제 (동물들의 목축 포함), 광야를 걸어갈 때 낮의 뜨거움과 밤의 추위 문제, 금송아지 사건, 아론의 지도권의 문제, 아말렉과의 전쟁 문제, 가나안 정탐의 문제 (정탐꾼들의 불신앙 문제), 험한 산길로 가는 문제, 모압 족속과의 만남과 우상 섬김 문제 등등 많은 문제를 만나지만 계속 믿음으로 순종하면서 한걸음씩 전진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회개하고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제 광야 같은 세상에서 살 때에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이 있는 삶을 계속 사는 것입니다.
즉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 즉 종말론적 구원의 완성인 천국에 입성하기까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의 손길은 계속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믿음으로 반응하고, 믿음으로 생각하고, 믿음으로 행동하며 순종해야 합니다.
(예) 아프리카의 검은꼬리누 - 사자, 하이에나, 리카온 등의 위협속에 전진하여 마라강의 악어와 빠른 물살 만나지만 넘어서 새끼 낳고 돌아온다. 전진하지 않으면 죽는다. 비구름을 따라 계속 이동하며 새로운 풀을 뜯고 생존한다. - 믿음으로 전진하라.
* “0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시험(헬, 페이라스모이스) - 이 시험은 외부에서 다가오는 시험으로 높은 단계로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시련(test / 훈련)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시험으로 고통이 있고 근심하게 되지만 더 큰 영광과 하나님의 유산(기업)이 있기 때문에 기뻐할 수 있게 됩니다.
(예) 선수들 - 시험(시련, 훈련)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이지만 이것을 이겨내야 선수들은 근력이 생기고, 더 큰 힘을 발휘하면서 새로운 성적을 내게 됩니다.
“5분 더”, “한 번 더”, “금메달을 향한 목표”, “대한민국의 대표”, 금메달 딴 멘토 선수가 되기 위해.... 등등 목표를 정하고 집중한다.
(예) 공군조종사가 되려면... - 공군사관학교 입학시험 / 체력 체크 등, 학년별 어려움과 과목 숙달, 연습기부터 고등훈련기, 전투기, 헬기, 수송기 등 종류별 단계와 시험, 대기, 통제된 구역생활.... 수많은 훈련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빨간 마후라를 여러 개 받게 됩니다.
(예) 나라를 생각할 때 우리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거나 큰 업적을 이룬 분들을 우리 눈으로 본 적이 없습니다.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김구, 안창호.... 하지만 이들의 역사에 감동을 느끼고 감사하며 사랑합니다.
이 분들이 이런 역사를 이루기까지 쉽게 산 인생은 거의 없습니다. 많은 고난과 어려움을 겪고, 넘어서고, 이겨내고, 때로는 눈물로, 때로는 땀으로 버텨낸 일들, 쫓기고, 뺏기고, 잡혀 고문당하고.. 등이 있는 것입니다.
* “0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예) 금도 광석에 녹아있는 금도 있고, 사금으로 흙과 섞여있는 금이 있는데, 광석에 녹아있는 경우는 광석을 발견하고, 캐서, 부셔서, 약품을 써서 채취하고, 불로 제련하고... 등 그 과정이 오래 걸리고, 힘들기도 합니다.
금의 입장에서 보면...망치와 꼬챙이와 삽, 기계 등으로 맞기도 하고, 심한 약품에 견뎌야 하고, 네모 모양으로 만드느라 뜨거운 불에 던져져 다른 금들과 네모난 모양으로 연합되어 하나가 되야 하는 등 고통을 겪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금이 되어 높은 가치 존재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믿음의 사람들은 예수님이 주실 “칭찬과 영광과 존귀”라는 보상과 상급을 바라보며 믿음의 시련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 “0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0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눈으로 보지 못하였거나 볼 수 없다고 하더라도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그것은 믿음의 결국인 영혼의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세상 어떤 것과도 비교하거나 바꿀 수 없는 구원받은 기쁨을 가지고 힘든 삶도 이겨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소아시아의 성도들이 예수님을 사랑하며, 구원의 기쁨을 가지고 시험(시련)을 이겨나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 우리도 확실한 믿음으로 살아가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