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학습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의 학업과 적응에 어려움을 가져오는 대표적인 문제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와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은 심각한 학업 문제를 겪는 경향이 있으며, 저조한 학업 성취, 교사 및 또래와의 갈등, 수업 중 문제 행동, 높은 유급률과 정학 및 퇴학률, 낮은 진학률 등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의 학습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학습자마다 다양한 학습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의 지능과 학습 특성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해하여 그에 따른 교육적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ADHD 아동의 학습 양식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ADHD 아동은 낮은 조명의 학습 환경과 오후 시간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끈기가 부족하고 주로 부모의 동기 부여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학습장애와 ADHD는 각각 독특한 유전적 특징과 표면적 특성을 지닌 독립적인 장애 영역으로 간주되며, 두 장애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그에 맞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ADHD와 학습장애는 여러 면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보입니다. ADHD 아동 중 상당수는 학업 문제를 겪으며, 학습장애 아동의 대부분은 주의력과 행동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두 장애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ADHD는 모든 활동에서 주의력 부족, 과잉 행동, 충동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신경 발달 장애이며, 학습장애는 특정 과목에서 지속적인 학습 어려움을 겪는 등 정보 처리 과정에서의 문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각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ADHD 및 학습장애를 겪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조기 진단과 개입
ADHD와 학습장애는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부모는 자녀의 학습과 행동 패턴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전문가의 상담을 필요가 있습니다. ADHD의 경우 행동 치료, 인지행동 치료, 약물 치료 등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아동에게는 개별 맞춤 학습 전략과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부모의 역할과 정서적 지원
ADHD와 학습장애를 가진 자녀는 부모의 지지와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작은 성취에도 격려하며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야 합니다.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또한, ADHD 아동은 짧고 명확한 지시를 통해 학습할 때 더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및 자기조절 능력 향상
ADHD와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해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기 위한 훈련과 감정 조절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접근으로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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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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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twell, D. P., & Satterfield, J. H. (1978). The prevalence of academic underachievement in hyperactive childre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4), 168-171.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유수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