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자위행위와 올바른 성교육
자위행위는 성적 쾌락을 얻기 위해 성기를 자극하는 행동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정상적인 성적 활동입니다. 아동 또한 성장하면서 자기 신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자위행위를 경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4세경 아동들은 성기를 자극하는 것이 쾌락과 위안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며, 이를 통해 신체에 대한 탐색과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아동의 자위행위는 성인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주변 환경의 영향, 호기심, 감각적 자극 등에 의해 강화될 수 있기에 아동의 건강한 성 개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성교육이 필수적입니다. 성교육은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일시적이고 드문 자위행위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로 볼 수 있지만, 지속적이고 습관적인 형태로 나타날 경우 문제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10판에서는 아동의 지나친 자위행위를 "유아기 및 청소년기에 주로 발병하는 특정 행동 및 정서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는 과도한 자위행위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경우 개입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특히, 아동의 자위 행동은 때때로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는 기제이며, 아동은 무언가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위를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려고 합니다. 형제자매의 탄생이나 부모와의 별거와 같은 가족생활사건 스트레스가 아동 자위행동의 시작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바 아동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식으로 자위행위를 반복할 경우, 적절한 심리적 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어린 나이에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 어른이 도울 방법이 있을까요?
1. 개방적이고 올바른 성교육 제공
건강한 성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연령에 맞는 성교육이 필요합니다. 자위행위를 무조건 금지하거나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죄책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자위행위가 정상적인 성장 과정의 일부임을 설명하되, 공공장소에서 하지 않도록 지도하며, 건강한 성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 정서적 안정감 제공
아동의 자위행위가 스트레스나 불안과 관련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서 안정을 위한 걈정 조절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부모와의 건강한 의사소통 형성
아동이 성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때 이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와 개방적인 대화를 나누며, 올바른 성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부적절한 방식으로 성적 행동을 보일 경우, 이를 비난하기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성교육과 건강한 환경이 조성된다면, 아동은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며,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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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강혜진, 최지영(2023), 아동 자위행동 관련 변인 탐색, KCI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