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지능 장애와 사회성 발달
경계성 지능장애(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BIF)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들은 평균적인 지능 수준에 비해 낮은 지능지수(IQ 70~84)로 정의되며, 이로 인해 그들의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능력에서 도전 과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는 전통적인 지능지수 범위에서 "정상"과 "지적 장애"의 중간에 위치하는 범주에 속하지만, 이들 아동은 여전히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성 발달은 경계성 지능 장애 아동의 중요한 발달 영역 중 하나로, 이러한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다른 아동들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능력, 그리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구성됩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아동은 이러한 능력들이 부족하거나 비효율적으로 발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신뢰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규범이나 행동 양식을 학습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종종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경계성 지능 장애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거나 사회적 고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가 있는 아동은 종종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를 나누는 데 있어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거나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시점에 말하거나 행동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자주 사회적 고립을 초래하고, 아동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아동은 감정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는 방식이나, 슬픔을 느낄 때 이를 적절히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감정조절의 어려움은 종종 충동적인 행동이나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며, 이러한 행동이 또래들에 의해 거부당하거나 비판을 받게 됩니다.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이를 따르는 것은 또래 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아동은 이러한 사회적 규범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할 때 적절한 표정이나 몸짓을 사용하는 법, 대화 중에 말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 법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관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 아동은 또래들에 비해 자신감을 갖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실패를 경험하고, 자주 비판을 받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자아 존중감을 낮추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사회적 관계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기보다는 피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가 있는 우리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사회적 기술 훈련
자녀가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는 자녀와 함께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대화하는 방법,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등을 연습하며, 자녀가 이러한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기술 훈련은 경계성 지능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2. 감정조절 훈련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아동은 감정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부적절한 반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감정 일기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회적 기회 제공/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가진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가 다양한 사회적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사회성 증진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서는 부정적 자극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성격과 성향의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여러 가지 사회적 스킬을 배우고 훈련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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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Gresham, F. M., & Elliott, S. N. (2008).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SSIS) Rating Scales. Pearson Assessments.
Lopata, C., Thomeer, M. L., & Jashinsky, J. A. (2009). Social skills in children with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5), 494-50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