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와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는 학령기 아동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DSM-5에 따르면, 주의집중, 충동 조절, 과잉행동이 주 증상으로 신경발달장애에 속합니다. ADHD는 유아기, 학령기 초반에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이 학습을 방해하여 겉으로 보기에 학습장애와 유사해 보입니다. 대게 부모님들은 아이의 성적이 부진할 때 ADHD를 의심하지만, 학습장애는 학습 관련한 상황 속 특정 학습 영역인 읽기, 쓰기, 수학 등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두 장애 모두 주의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문제로 정보처리 속도가 늦는 원인이 공통점이며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수반합니다. 주의력이 부족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제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자존감이 저하되며 반복되는 학습실패로 회피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는 아이의 환경, 학습과 관련한 지원, 교육을 보충해줄 경우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ADHD는 행동교정과 약물치료가 수반됩니다.
학습부진 아이, ADHD일까요?
1. 사회성 집단프로그램
ADHD 아동의 경우 충동조절, 감정표현, 규칙 지키기 등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집단 또래와 어울리는 것을 힘들어하며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에도 미숙함을 보일 것입니다. 사회성집단프로그램에서 같은 이슈를 가진 아이들과 함께 교감하며 사회성 발달을 위한 감정 조절 능력, 대화 기술 능력, 사회적 신호 이해, 등의 사회적 기술 훈련을 습득하면 보다 완화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부모 역할
유아기와 아동기 과정에서 부모역할과 양육법은 자녀의 정서와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일 경우 아이의 자존감은 높고, 사회적 관계 능력도 높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의사소통에 시간을 두어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듣고, 부모로부터 아이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줄 경우 아이의 자존감은 향상되며 학습 실패로 인한 불안과 회피 방어가 완화될 것입니다.
3. 조기 진단과 치료
ADHD와 학습장애는 조기 발견되었을 때 치료 개입에 들어갈수록 효과가 큽니다.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학업패턴을 자세히 관찰해보시고 전문가 선생님을 찾아보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후기] 발달 늦은 유아 치료놀이와 인지학습치료 한 이안(가명)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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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현대이상심리학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