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할 부의 키워드 - 무엇이 세상을 바꾸고 어떻게 돈이 될 것인가? 3년 후 당신의 일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애플은 왜 마스터카드와 손잡았는가?
AI, 핀테크, 모빌리티, 아바타, 텔레워크 새로운 파괴가 온다!
미래의 부는 어디에 달려있는가! - 3년 후 세상의 승자가 되기 위한 빅테크 기업의 치열한 기술 선점과 미래 비즈니스 분석
세계 최첨단 11개 회사
구글 : 검색 자체가 불필요한 세상을 만든다 - 검색 후의 세계에서 검색 전이 세계로
아마존 : 집 밖으로 나온 알렉사, 도시와의 통신 - AI 알렉사가 사람들의 대화를 바꾼다
페이스북 : 생활의 모든 기반이 되는 슈퍼앱 - 2만 킬로 떨어진 사람과 눈앞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세계
애플 : 아이폰으로 모든 것을 끌어 모은다. - 인간의 오감을 모두 점령한다.
마이크로소프트 : 스마트 시티의 OS 시장을 재패한다.
넷플릭스 : 스토리까지 맞춤형 영상을 제공한다. - 2억 명 이상의 고객에게 맞춤형 동영상 제공
테슬라 : 전기차 기업을 넘은 친환경 토탈 모빌리티 - 도쿄와 오사카를 시속 1,000킬로로 달린다. 전철보다 2배 빠르고 40%싼 로보택시
임파서블 푸드 : 요식업계의 대혁명, 대체육의 테슬라 - 채식주의자라도 고기의 식감을 원한다!
로빈후드 : 핀테크계의 유니콘, 종합자산운용사로의 확장. 증권업계 최초로 '거래 수수료 무료'
크라우드 스트라이크 : 모든 기업의 텔레워크를 이끈다 - 어떤 기업이든 재택근무가 가능한 시대로
쇼피파이 : 아마존 방식에서 쇼피파이 방식으로 - 아마존과 리쿠텐을 파괴하다
3개의 메가트렌드
① 업종의 벽이 무너지고 복합 기업이 돌아온다 - 본업을 정해놓지 않은 기업이 승리한다. 카드사와 금융사가 사라진다. 로보택시가 철도를 파괴한다. 디즈니가 비즈니스의 마지막 계열로. 도쿄의 20층 빌딩에서 최상급 채소와 과일을 재배한다. 코로나 이후 더욱 가속화될 원격 근무. 우버의 라이드셰어링을 파괴할 로보택시. 아마존이 스마트 홈을 노린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항상 건강을 체크한다. 기존 의료기기업체는 도태된다. 운전기사가 냉장고 안까지 물건을 운반한다.
② 사용자 경험 중심의 경영 - 수익이 '0'이라도 상관없는 애플카드의 충격. '팔리지 않는다'는 실패가 아니다. 스마트폰은 2년 계약. 컴퓨터가 메인 디바이스인 시대는 갔다. 자동차는 두 달마다 성능이 좋아진다. 테슬라가 '광고비 0, 딜러비 0'에도 팔리는 이유.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조작. 채식주의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 줌 사용자, 코로나 사태 20일 동안 1억 명 증가. '말'을 건넬 필요조차 없는 스마트 스피커. 미래에는 당연해질 스마트 시티.
③ 데이터를 쥐어야 미래도 손에 쥔다 - 데이터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해준다. 애플 vs 구글의 데이터 전쟁. 하드웨어는 경험을 전달하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데이터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숙박업소의 서비스가 달라진다. 1분마다 변화하는 항공권 가격. 스마트워치로 비밀 보장이 어려워진다. 100만 대의 차량에서 얻은 방대한 데이터. 주식, 증권의 활성화.
5년 후, 특히 위험한 8개 업계 : 소매업. 에너지. 금융. 게임. 시스템 통합 사업자. 가전. 모빌리티와 대면 교육
자본 규모는 이제 강점이 아니다.
5년 후 꼭 필요한 다섯 가지 : 영어. 파이낸스.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그래밍. 비즈니스 모델 해석 능력
사라지는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항상 배움의 '태그'를 늘려라
빅테크의 진화는 더욱 빨라지고 파괴적 기업은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파괴적 기업의 확장, 사용자 경험, 데이터를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