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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색조화장품 시대 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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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8-17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맹맹(칭다오무역관) |
중국 색조화장품 시대 온다! - 2015년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116억 위안, 16% 성장 - - 아이메이크업 제품 성장률이 19%로 가장 빠르게 성장 -
□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 2015년,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은 116억 위안에 달함. - 2014년 시장규모 100위안 대비 16% 성장했으며, 2013/14년 성장률 8%보다 두 배로 올라감.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발전 상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凯度(Kantar)
□ 중국 색조화장품 판매 현황
○ 한국은 중국에서 프랑스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수입 대상국임. - 중국 화장품 판매상의 80.3%가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길 희망하며, 그 중 54.55%가 색조화장품을 선택함. - 한국 화장품의 10대 수출지역 중 중국, 홍콩, 미국이 전체의 72.1%를 차지했으며, 그 중 중국이 1위를 차지함.
○ 지역별 색조화장품 판매 특징 - 현재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의 성장은 연해 1, 2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2013년과 2015년의 성장세를 비교하면, 1·2선 도시는 약 1~2% 증가한 반면, 3·4선 도시는 1~2% 감소 - 화북, 화동, 화남지역 증가 추세. 화중, 서남, 동북지역은 감소 추세
중국 색조화장품 판매 특징 자료원: 央视(양스시장연구)
○ 백화점, 전문판매점 등 기존의 유통경로는 여전히 색조화장품의 주요 판매경로이며, 최근 온라인 판매가 빠른 추세로 성장세를 보임. - 전문판매점은 색조화장품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경로이며, 2014년 전체의 약 56%를 차지함. - 전문판매점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 온라인 경로는 2009년 1%에서 2014년 18.4%까지 매해 성장하고 있음.
2014년 중국 색조화장품 유통경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欧睿数据(Euromonitor)
○ 2015년 색조화장품의 매출액 중 피부메이크업 제품이 68억 위안으로 59%를 차지함. - 그 뒤를 이어 립메이크업 제품이 23%, 아이메이크업 제품이 14%를 차지함. - 피부메이크업 제품은 BB크림, CC크림, 파운데이션 등 주로 베이스제품이 차지했으며, 그 중 BB크림이 28%로 매출액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2015년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제품 종류별 매출액 비율 자료원: 凯度(Kantar)
○ 아이메이크업 제품 성장률이 19%로, 2015년 중국 전체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피부메이크업 제품 중 BB크림은 17% 성장한 반면, 파운데이션은3% 하락함. - CC크림의 성장률은 139%로, 피부메이크업 제품들 중 성장률이 가장 높음. - 2014년, 립메이크업 제품은 1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는 전체 색조화장품 평균 성장률 8%보다 높음. 하지만 2015년 아이메이크업 제품의 성장률이 립메이크업 제품을 추월함.
자료원: 凯度(Kantar)
□ 중국 색조화장품 인기 브랜드
○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점유율 관련,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상위 3개 브랜드가 굳건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 메이블린, 로레알, 카쯔란(卡姿兰) 순이며, 시장점유율은 각각 20.2%, 9.8%, 6.5%임. - 중국 국내 브랜드로는 카쯔란(卡姿兰)이 유일하며, 2010년부터 현재까지 지속 성장 중. 이는 TOP3 브랜드 중 유일하게 지속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임. - 1위의 메이블린은 시장점유율이 2013년 대비 0.6% 하락했으며, 2위의 로레알 또한 0.2% 하락함.
○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에어쿠션 판매량은 지속 증가함. - 특히 2015년 하반기 에어쿠션 판매량이 급상승함. - 2015년 4분기, 전체 에어쿠션 판매량은 약 8억 위안 - 판매 TOP5 에어쿠션 브랜드는 아이오페, 라네즈, 메이블린, 카쯔란, 로레알 순
2015년 4분기 에어쿠션 판매량 TOP5
자료원: 凯度(Kantar)
○ 2015년 중국 인기 색조화장품 TOP3 - 미니소(MINISO) 아이라이너 판매량 1억 개 - 카쯔란(卡姿兰) CC쿠션 판매량 250만 개 - 카쯔란(卡姿兰) 큰 눈 마스카라 시리즈 판매량 2800만 개
2015년 중국 인기 색조화장품 TOP3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시사점 및 전망
○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은 여전히 큰 잠재력을 갖고 있음. - 같은 아시아 국가인 일본과 한국의 색조화장품 보급률은 각각 89%, 85%를 차지함. - 하지만 중국은 비교적 낮은 43%를 차지함. 이는 50% 이하의 중국 여성들만이 색조화장품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함. - 凯度(Kantar)는 3년 후 중국 색조화장품과 기초화장품의 비중은 각각 30:70을 차지할 것이라 예측 - 또한,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6년 280억에서 2019년 400억까지 성장할 것이라 예측
○ SK증권은 “중국 화장품 매장에서 5~10% 정도 자리를 점유하던 메이크업 제품이 현재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기존 스킨케어 중심의 중국의 화장품 소비시장 구조가 점차 색조메이크업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함.
○ 색조화장품의 입소문은 여전히 중요한 마케팅 수단임. - 양스(央视)시장 연구 데이터에 의하면, 56.9%의 사람들이 색조화장품을 구매할 때 입소문을 중시한다고 밝힘. - 그러므로, 웨이씬 등 SNS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경로임.
○ 중국 색조화장품의 시장 트렌드는 매우 빠르게 변화함. 새로운 트렌드를 잡는 것이 한국 색조화장품 기업의 판매율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임. - ‘무결점 피부’를 마케팅 중점으로 둔 에어쿠션 타입 제품의 판매율이 22%에 달함. 이것은 ‘완벽한 무결점 피부’가 새로운 색조화장품의 트렌드화가 됐음을 의미함. - 중국 아이메이크업 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관련 한국 기업은 아이메이크업 신제품 개발 및 홍보에 주력해야 함. 특히 ‘무결점 피부’ 트렌드에 맞춰, 민낯 미인들의 눈썹 화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관련 한국 기업은 아이브로우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데일리, 凯度(Kantar), 欧睿数据(Euromonitor)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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