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한겨레21
문: 젓가락질의 정석은 대체 누가 만든 건가요? DJ DOC 노래처럼 젓가락질 잘 못해도 밥 잘 먹는데…. 어른들과 밥 먹을 때 젓가락질 못한다고 꾸중 들을까 노심초사하는 1인입니다. 아서왕도 울고 갈 전주의 엑스칼리버, 짬뽕 먹다 의문 생겨 문의드립니다.(독자 전주 사는 김아무개양)
답: 그녀의 오른쪽 새끼손가락이 위태롭게 공중을 가릅니다. 끼니를 챙겨먹을 때, 그녀의 오른손 새끼손가락은 늘 고공농성 중입니다. “오냐오냐 사랑만 받아서” 젓가락질을 못 배웠다는 동료 기자 이야깁니다. 정석에 가까운 젓가락질을 정교하게 구사하는 저는 사실 잘 모릅니다. 날렵하게 잘 빠진 잔치국수도 파스타처럼 젓가락에 돌돌 말아 먹는 소수자들의 비애를.
무거운 쇠젓가락을 한 손에 쥔 채 김치를 찢어내는 한국인들의 ‘젓가락 신공’은, 같은 젓가락 문화권인 중국이나 일본에 견줘도 세계적인 ‘레전드급’입니다. 그러나 음식문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실 젓가락을 쥐는 데 완벽한 표준은 없습니다.
다만 젓가락을 사용하는 한·중·일 삼국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기술은 있습니다. 위의 젓가락을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우고, 약지와 소지로 아래 젓가락을 받친 뒤 엄지로 두 개의 젓가락을 가볍게 눌러주는 방식입니다. 중국에서 발원해 3천여 년 동안 역사를 이어온 두 개의 작대기를 요리조리 쥐어보는 과정에서 인류가 지혜를 짜모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 때문에 ‘수학의 정석’ 표지에 홍성대 선생님 이름이 아로새겨졌듯 ‘젓가락질의 정석’ 저자가 누구인지 그 저작권자를 찾아내는 일이란 단언컨대 불가능할 것입니다.
국제표준화기구에도 등재되지 않은 젓가락 사용법으로 숱한 젓가락 소수자들을 울리는 도도한 움직임이 언제 비롯됐는지는 따져볼 만합니다. 한국인의 젓가락·숟가락 문화를 20년 가까이 연구한 주영하 한국학중앙연구원 민속학 교수는 “얼마나 젓가락질을 잘하는지 따지는 건 일본에서 들어온 풍속”이라고 설명합니다.
원래 한국 문화에선 숟가락이 더 중요했다는 겁니다. 밥·국만으로 연명한 조선 민중에게 젓가락은 호사스러운 물건이었습니다. 잘게 썬 밑반찬을 푸짐하게 차려 먹던 양반님네나 소장하는 ‘레어템’이었던 거지요. 실제 옛 풍속화를 보면 민초들이 숟가락만 들고 밥 먹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젓가락은 양반가의 남자가 아니면 가진 경우가 드물었고 양반 여성들도 숟가락으로만 밥을 먹었습니다.
반면 숟가락을 쓰지 않는 일본에서는 젓가락 사용법이 정교하게 발달했습니다. 근대화 이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젓가락질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낸 것도 일본이고, 최근 젊은 엄마들 사이에 유행하는 젓가락 교정기를 발명한 것도 일본이거든요. 일제시대 이후 조선에서도 외식업과 근대적 위생관이 발달하면서 젓가락이 각광받게 됐다는 게 주영하 교수의 추정입니다. “너 밥상에 불만 있냐”고 참견하던 옆집 아저씨는 일본에서 건너왔을 확률이 높습니다.
젓가락 소수자 여러분, 어른들이 또 “젓가락질 못 배웠냐”고 핍박하면 당당히 이야기하세요. “한국인의 얼은 숟가락에 담습니다”라고. 손발이 오그라들지도 몰라요.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우리나라 납작한 쇠젓가락보다 끝으로 가면서 좁아지는 일본식 나무젓가락이 쓰기 편한 이유 또한 소위 말하는 '정석' 젓가락질이 일본에서 들어온 것이기 때문!
솔직히 격식 따지는게 어느 나라 가든지 상위계층에서 지키던거겠지.. 서민 문화에서는 없었을 것 같은데.
젓가락 예절 운운하는게 외국의 테이블 매너랑 비슷한 거 아닌가 싶음
나 홈스테이했을때 나이프 제대로 쥐는 법 알려주더라고 ㅋㅋㅋ
젓가락질두 엑스자로 하다가 아빠가 뭐라해서
고쳤는데 나쁠 건 없다구 생각함ㅋㅋㅋ
진심 짜증남 고나리좀 하지마 피해주는것도 없고 콩도 잘 집음 니 밥 뺏어먹는거 아니면 고나리좀 안했음
정석이 아니더라도 깨끗이 먹기만 하면 괜춘한데 못하는 사람들 중에 간혹 보면 예를들면 김치를 집는다 그러면 자기가 집기 편한 모양의 김치를 찾아 뒤적뒤적.... 다른 반찬도 자기가 집기편한 모양 찾느라 뒤적거려서 짱싫움 ㅠㅠㅠ
내 젓가락질 완전 이상한데 아무도 눈치못챔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난 젓가락질 이래~ 이러면 다들 깜놀ㅋㅋㅋㅋ
난 씨발 고나리때문에 스무살때 고침. 내가 어떻게 먹든 뭔상관이냐고 진짜 ㅋㅋ
정석아니라도 잘집어먹으면 괜찮지... 그냥 젓가락질 자체를 못한다면... 포크쓰면 되고 ^^
난 정석아니고 엑스자쓰는데 밥 잘머거요...새끼손가락이 몹시짧아서(뭔가 약지를 지탱해줄만한게 없는느낌..☆) 정석으로 하면 부들부들 떨고 음식 다흘림ㅎ..
난 정석젓가락질 안해도 밥이나 반찬 안 흘리고 불편한 것 하나도 없이 잘 먹는데 여기저기서 고나리해서 짜증난다 사람 면전에 대고 가정교육 운운하는 것들이 더 가정교육 못 받은 것 같음 밥먹을 거면 밥이나 먹지 남 젓가락질에 관심이 많아
하..고나리..그놈에고나리 난 애기들이쓰는 뽀로로에디슨젓가락이라고 교정하는거있지 그거쓰는데도안고쳐져ㅜ진짜개스트레스 틀린게아니라 다른건데 맨날사람들이 고나리함 정작 우리부모님은 아무말안하는데
근데 소리내는거 고나리하는것도 그럼 고나린가???젓가락은 상관없는데 난소리내는거 진짜싫은데 그건 가정교육이랑 상관있는거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