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영토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의 중국의 교통문화>
중국의 대륙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간은 매우 다양하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중국은 나룻배에서부터 최신 교통수단의 비행기까지 정말 다양한 교통문화를 엿볼 수 있다.
중국의 代表적인 대중교통 수단 - 자전거
중국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 자전거 길이 마련돼 있고, 자전거가 쉽게 오를 수 있도록 육교의 계단도 완만하게 돼 있으며, 도난방지를 위해 번호판이 있는 등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이 잘 돼 있다. 하지만 좌우측 통행이 지켜지지 않는 등 다소 질서가 없어 방심하면 사고의 위험이 있다. 자전거는 여행 중인 사람들도 이용이 가능한데, 자전거 대여점인 '出租自轉車'라고 간판이 붙은 곳에서 대여하여 탈 수 있다. 도시마다 요금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보통 모양으로 1시간에 10元 전후이다. 빌릴 때는 담보로 보증금이나 여권이 필요하다.
庶民들의 교통수단 - 릭샤[Rickshaw]
일본어의 '방차(力車)'의 발음이 변화되어 만들어진 말이다. 원래는 사람이 직접 수레와 사람을 끄는 인력거를 뜻하는데, 지금은 보통 자전거를 개량한 사이클 릭샤(Cycle-rickshaw)와 오토바이를 개량한 오토 릭샤(auto-rickshaw)를 가리킨다.
사이클 릭샤는 자전거 뒤에 사람이 앉을 수 있는 바퀴 달린 의자를 붙여놓은 3륜차로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短距離 이동을 할 때 주로 이용한다. 빈민들의 중요한 생계수단인 동시에 서민들의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도로 어디에서든지 뒤도 돌아보지 않고 차들 앞으로 끼어들기 때문에 사고가 잘 일어난다.
多樣한 형태의 택시
관광객들이 이용하기에 가장 便利한 교통수단. 베이징 등의 북쪽지방에는 지붕에 출조(出組:추쭈)라고 쓰여 있고, 광저우나 홍콩 등지의 남쪽 지방에서는 적사(的士:더시)라고 쓰여 있다. 택시의 종류는 피아트나 볼보 등의 외제 차 등 비교적 쾌적한 차량을 비롯하여 삼륜자동차까지 各樣各色이다. 그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것으로는 식빵 같은 모양의 봉고형 택시인 빵차가 있는데, 대개 차량은 낡고 에어컨 시설도 안 된 것들이 많지만 요금은 다른 택시에 비해 싸다. 택시는 종류에 따라 요금이 다양한데, 강도를 막기 위해 운전석 옆과 뒤에 철망을 쳐두었다.
미니버스
대형버스보다 좀 작은, 10~15인 정도를 수용하는 버스가 많이 다니는 것도 중국 교통수단의 한 특징이다. 이 미니버스는 샤오바(小巴)나 샤오궁궁치처(小公共汽車)라고 하며, 요금은 대개 5~10元 으로 버스요금에 비하면 꽤 비싸다. 그러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를 중심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관광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편리하다.
궁궁치처(公共汽車) 라고 부르는 버스
일반적으로 버스는 궁궁치처(公共汽車) 라고 부르며, 종류는 일반버스와 두 량이 연결된 형태의 버스가 있다. 대개 버스는 사람들이 콩나물시루처럼 꽉꽉 들어차서 웬만한 용기가 없으면 관광객들은 이용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일반 버스와 2층버스, 버스 2대를 연결한 것 등 종류가 다양하다. 요금은 승차시 안내원에게 목적지를 말하고 돈을 지불한다. 중국의 버스는 번호가 아니라 목적지로 표시된다. 정류장마다 표지판에 현 위치와 노선별 목적지까지 상세히 쓰여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 지역, 버스 크기, 냉난방 여부에 따라 요금이 차이가 있다. 일반 버스는 5角부터 냉난
방 버스는 2元부터 시작된다.
長距離 버스
버스를 치처(汽車)라고 하는데, 종류에는 시내버스, 미니버스, 근교버스, 장거리버스 등이 있다. 장거리버스는 長途汽車라고 하는데, 각 도시에는 대개 장거리버스터미널이 있고 이곳을 기점으로 도시에서 도시로 운행되고 있다. 장거리버스는 열차노선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칭하이성, 쓰촨성 등지의 산악지대나 실크로드 구간에 특히 많이 운행되고 있다. 長距離버스가 도시간의 비교적 먼 거리를 운행한다면, 近郊버스는 시내중심에서 시외의 비교적 가까운 곳을 운행한다. 근교버스에는 일정도시를 중심으로 그 주변의 관광지를 오가는 旅遊 버스 등이 포함된다.
- 장거리버스 시설 :
좌석이 침대식으로 되어 있는 침대버스와 통로에 2개와 2개의 좌석이 늘어서 있는 좌석버스 등이 있다. 침대버스는 2층으로 되어 있고, 좌석버스 내의 좌석은 그다지 넓지 않은 편이다. 운행 방식은 조금씩 다른데, 침대버스는 2명의 운전기사가 있어서 밤에도 목적지까지 달린다. 좌석버스는 쉬지 않고 계속 달리는 것과 밤이 되면 交通旅社에서 숙박을 한 뒤 날이 밝으면 운행하는 것이 있다. 침대버스는 버스여행이 비교적 대중적이고 장시간 이어지는 실크로드 구간이나 쓰촨성 일대에서 볼 수 있고 다른 지방에서는 보기 드물다
-장거리버스 이용 시 유의할 점 :
장거리버스는 대개하루 이상을 운행하며 큰 짐은 지붕이나 차 밑의 짐칸에 보관하게 된다. 짐을 맡길 때는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표를 살 때 화물요금을 지불하는데, 영수증을 보여야 짐을 차에 실을 수 있다. 표는 터미널 안의 화물서비스창구인 行李服務處로 가서 짐의 무게를 달아 보고 산다. 짐이 많은 경우는 출발 시간보다 30분 정도 먼저 터미널로 가서 지붕에 잘 실을 수 있게 한다. 짐을 실을 때는 우선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작은 보조가방에 따로 보관하여 몸에 지니고 타는 것이 좋다. 세면도구, 카메라, 귀중품, 회중전등, 여벌 옷 정도는 따로 보관하여 여행에 불편
이 없도록 한다. 특히 장거리버스는 요금이 싸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이용이 많고, 외국인 여행자들의 이용은 적은 편이다. 그러므로 환경은 그리 쾌적하지 않아 여러 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다. 좌석도 좁을 뿐만 아니라 매우 지저분하다. 단, 침대버스는 그래도 견딜 만하지만 미리 표를 구하지 않으면 매진되어 버린다.
- 旅遊汽車 :
중국의 주요 도시 어디에나 주변의 관광지를 돌아보는 투어버스인 旅遊汽車가 있다.
여유버스는 중국의 크고 작은 여행사에서 운영하는 것. 주요 호텔에서 운행하는 것과 성이나 시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다. 각 도시마다 운영 방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아침에 출발하여 관광지를 돌아보고 오후에 돌아오는 당일치기 코스가 많다. 이때 관광지의 입장요금은 별도인 곳이 많고 코스는 대개 버스마다 정해져 있다.
보통 각 도시의 열차역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광장 주변 등에서 호객을 하는 여유버스를 볼 수 있고 주요 호텔에서는 직접 운행하므로 호텔 앞에서 바로 이용할 수도 있다. 여행자들은 각 버스의 코스를 보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과 많이 일치하는 코스로 운행하는 버스를 선택하여 이용하면 된다.
3개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地下鐵
지하철은 중국에서는 띠티에(地鐵)라고 하며, 현재 운행되는 도시는 베이징, 상하이, 톈진 정도이다. 그밖의 도시에서는 현재 지하철의 모습을 볼 수 없고 개방도시 중심으로 건설 예정이다. 베이징에는 현재 고궁박물원(자금성)을 중심으로 주변을 도는 환상선(環狀線)과 베이징철도역에서 첸먼(前門)을 지나 서쪽 교외로 이어지는 동서선(東西線) 2개의 노선이 있다. 베이징의 전구간은 2.0元 으로 일률적인 요금으로 운행 되고 있다. 톈진과 상하이에서는 에서는 단순한 1개 노선이 있을 따름으로 이마저 이용률이 낮다.
中國大陸을 이어주는 列車
중국에서의 기차 여행은 다시금 그 영토의 광대함을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기차 종류에 따라 가격과 소요시간이 천차만별이다.
- 중국의 열차사정 :
약 12억 인구를 안고 넓은 대륙에 뻗쳐 있는 중국은 서남지방의 티베트와 서북지방의 국경지대, 그리고 남쪽으로 펼쳐진 여러 섬들을 제외하고는 전국의 구석구석으로 철도망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특히 인구밀도가 높은 중국 동쪽 지방으로는 철도망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베이징, 상하이, 둥베이 3성(선양, 창춘, 하얼빈)의 주요 도시로는 여러개의 철도 노선이 지나고 있다. 전국 어디로든 연결되는 철도는 두말할 나위 없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중국인들의 주요한 이동수단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역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명절 등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움직이는 때가 되면 열차표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
- 열차의 주요 노선 :
남북으로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경호선, 베이징과 광전우를 잇는 경광선. 바오터우, 란저우, 바오지, 청두, 쿤밍등을 잇는 포란선, 보성선, 성곤선 등이 있다. 동서로는 롱해선과 란신선에 옌윈항에서 정저우를 거쳐 란저우와 우루무치까지 이어진다. 석태선과 석덕선은 타이위안, 스좌장, 지난을 잇고, 경합, 경포, 포란선이 하얼빈, 베이징, 바오터우, 란저우까지 연결된다. 그리고 상묵, 귀곤선이 항저우, 류저우, 구이양, 쿤밍등지를 연결한다. 이외에도 각 지방의 소도시 등을 연결하는 간이선들이 중국 각지를 달리고 있다.
- 열차의 종류
중국 열차에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 특쾌(特快), 직특(直特), 직쾌(直快), 직객(直客), 쾌객(快客), 시교(市郊), 보객(普客), 유(遊)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쾌와 직쾌는 長距離를 운행하는 것이고 쾌객과 보객은 中,短距離를 운행하는 열차이다. 시교는 중심시의 교외지역을 오가는 것으로 운행시간은 2시간 안팎이다. 유는 주로 관광객을 실어 나르는 것으로 노선은 그리 많지 않다. 이중에서 여행자들은 주로 특쾌를 많이 이용한다.
- 좌석의 종류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구분되면, 요금에 차이가 있다.
연와(軟臥:롼워) - 부드러운 침대로 열차의 여러가지 좌석 중에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 컵, 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 요금은 아래쪽 침대보다 위쪽 침대가 조금 싸다.
잉워(硬臥) -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는 정도. 6인 1실이 기준이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침대가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아래쪽이 가장 비싸다. 차잎은 유료.
롼쭤(軟座) -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수준은 우리나라의 무궁화호 보통실 정도. 4개의 좌석이 마주보게 되어 있고, 가운데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차잎은 유료.
잉쭤(硬座) - 우리나라의 비둘기호에 해당하는 좌석으로 가장 요금이 싸다. 좌석은 출발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어쨌거나 일반 관광객이 이용하기는 조금 불편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
경치까지 즐길 수 있는 船舶
배를 이용한 여행은 느긋한 마음으로 웅대한 경치를 맛볼 수가 있어 좋다. 중국의 경내를 흐르는 큰 강으로는 양자강(長江)과 황하가 있는데, 특히, '長江三峽' 유람코스는 장강 양안의 기묘한 절벽과 산들이 절경을 이루는 실로 중국관광의 백미이다.
이 '장강삼협'코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삼협댐 건설로 애석하게도 더 이상 전구간의 장관은 볼 수 없게 되었으나, 구간구간의 풍경은 향후에도 계속 개방한다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아무튼 삼협댐의 건설로 중국내륙의 경제가 활성화된다니 이웃의 우리로써도 크게 환영할 일이다. 이외에도 '동양의 베니스'라 불리는 蘇州에서 抗州까지 매일 저녁 출발하는 (약 13시간 소요) 배편과 천하의 으뜸이라 하는 桂林에서의 이강 유람(약 3시간소요)은 우리를 그윽한 중국의 풍경화 속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最新 교통수단 飛行機
중국은 그 영토가 광대한 까닭에 국내선 노선망이 100여개 이상이 될 정도로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주요도시를 제외하고는 전산화가 잘 이루어져 있지 않아 비행기표 예약이 곤란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국에서 출발 전에 예약을 하고 온 경우에도 반드시 재확인을 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비행기표는 각 도시의 중국민항(CA) 사무실이나 중국 국제여행사,호텔 내의 여행사 등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중국의 국내선에서는 차나 쥬스, 빵 등 간단한 기내 서비스만 제공되며, 화장실은 사용 유무에 따라 有人 혹은 無人의 표시가 나타나며 비상구는 '太平門'등으로 표기되어 있다.